[직장인 엑셀 초보 탈출] #7. 엑셀 함수 익히기 – SUMIF 함수 활용법(2) /SUMIFS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엑셀 초보 탈출] #7. 엑셀 함수 익히기 – SUMIF 함수 활용법(2) /SUMIFS

작성일2017-11-22

직장인엑셀_7편_표지

안녕하세요! 엑셀 읽어주는 남자 김과장입니다. 옛말에 ‘형보다 나은 아우는 없다’라고 하죠? 그러나 엑셀에는 형보다 나은 아우가 있습니다. 바로 SUMIFS 함수입니다.

먼지 지난 시간에 배웠던 SUMIF 함수는 잘 활용하고 계신가요? 사실 SUMIF 함수가 굉장히 편리한 함수이긴 한데 합계를 구할 조건이 1개 일 때 만 쓸 수 있어서 여러 개의 조건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합계는 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함수가 바로 SUMIFS 함수입니다.

함수 이름이나 문법은 SUMIF 함수와 비슷한데 능력은 이를 능가하는 SUMIFS, 그 정체와 사용법을 지금부터 공부해 보겠습니다. 오늘도 매출 합계를 구하느라 고생하고 있는 김과장네 과일가게로 가서 얘기를 계속해 보시죠.

직장인엑셀_7편_1

위 그림의 왼쪽 표와 같은 매출 데이터가 주어졌을 때 품목별로 합계 금액을 구하고 싶다면, 지난 시간에 배웠던 SUMIF 함수를 쓰면 쉽겠죠? (기억이 가물가물 하시면 복습하러 갑시다!)

구하려는 조건이 2개 이상일 때? SUMIFS가 필요할 때!

그렇다면 아래 예시처럼 항목과 색상을 분리한 데이터가 주어졌을 때 ‘노란 자몽’의 매출액은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지난 시간에 열공했던 SUMIF 함수를 사용해서 문제를 풀어볼까요?

식을 떠올리다 보니 갑자기 먹먹해지는 느낌적인 느낌이 드셨나요?  criteria(조건)에 ‘품목=자몽’ 으로 수식을 걸자니 빨간 자몽이 포함되고, ‘색상=노란’으로 걸자니 노란 자두가 포함되는데요.

SUMIF의 경우 구하려는 조건을 1개밖에 쓰지 못해 다중의 조건이 필요할 경우 사용이 힘듭니다. 우리는 품목은 ‘자몽’이고, 색상은 ‘노란’ 인 것들의 합이 필요한데요, 즉 구하려는 합계의 조건이 2개 이상인 경우입니다. 바로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SUMIFS 함수 입니다.

먼저 SUMIFS 함수의 문법부터 빠르게 살펴볼까요?

직장인엑셀_7편_3

무슨 말인지 1도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 걱정하지 마세요. 저 김과장이 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여러분께서 한가지 꼭 외워두실게 있습니다. 함수 속에서 구하려는 합의 범위인 sum_range의 위치가 SUMIF 함수는 맨 뒤, SUMIFS 함수는 맨 앞에 온다는 사실!  많은 분들께서 SUMIFS 함수와 SUMIF 함수의 문법이 동일한 걸로 착각하는 실수를 자주 하십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서 한번 더 정리해 볼게요.

그럼 본격적으로 SUMIFS 함수를 써서 ‘노란 자몽’의 합계를 구해 봅시다! 아래의 표처럼 SUMIFS 함수 안에 들어갈 식을 정리하고 각각에 들어갈 구성요소와 의미를 살펴봅시다.

그럼 아래와 같은 수식이 만들어 지겠죠?

= SUMIFS(E7:E22,C7:C22,”자몽”,D7:D22,”노란”)

직장인엑셀_7편_6

짜잔! 완벽하게 노란 자몽의 합계를 구해낸 SUMIFS 함수입니다. 형(SUMIF)보다 나은 아우가 바로 여기 있었네요.

오늘은 간단한 예제로 설명을 드리느라 SUMIFS 함수 안에 criteria(조건)를 딱 2개만 썼는데요 조건이 여러 개 필요한 경우에는 SUMIFS 함수 안에 원하는 개수만큼 중간 중간에 콤마만 찍으면서 criteria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어떻게요? 이렇게요!

= SUMIFS(sum_range, criteria_range 1, criteria 1, criteria_range 2, criteria 2, criteria_range 3, criteria 3, criteria_range 4, criteria 4,…)

여기서 또 궁금증이 무럭무럭 생겨나신 분들이 있으시죠? SUMIFS 함수 안에는 criteria를 최대 127개까지 넣을 수가 있다는 사실도 참고해 주세요. 백문이불여일엑셀! 오늘은 무엇보다도 SUMIF 함수와의 차이점을 꼭 기억하고 엑셀을 켜서 꼭 복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직장인이라면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본 사람은 없다‘는 마성의 VLOOKUP 함수를 소개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뵐게요!

김택상 프로필

LG디스플레이에서 경영관리 (Business Management)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엑셀과 친해지고 싶은 분들께 그 동안 갖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익힌 엑셀 실전 기술들을 나눠드리고 있는 엑셀 공작소의 김과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