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문제해결 백서] #1. 우린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문제해결 백서] #1. 우린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작성일2018-05-04

문제해결백서_이것참_문제로다

Q1. 우리 회사의 매출을 20% 향상하기 위한 방법은?

Q2. 품질 저하 없이 생산량을 20%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은?

Q3. 더 적은 비용으로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은?

전국의 일터에서 오늘도 자신을 불태우며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직장인 여러분 안녕하신가요? 위에서 제시한 질문들, 오늘 아침 회의시간에 나왔던 안건들과 비슷하지 않나요? 사실 우리의 직장 생활은 이처럼 ‘질문에 대한 답을 쫓는 행위’의 연속입니다.

만약 지금까지 회사생활에서 어떤 문제라도 발생하지 않았다면 1) 문제를 인식하지 못했거나 2) 문제가 아직 발생하지 않았거나 3) 그곳은 이상적인 세계 혹은 천국일 겁니다. (부럽습니다) 그만큼 직장 생활에서 문제와 문제해결 능력은 빠질 수 없는 요소이며, 저와 여러분을 비롯한 수많은 직장인들은 답을 찾고자 오늘도 고민에 고민을 거듭합니다.

문제해결백서_문제없는직장_없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나요? 우리는 보통 아래와 같이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문제의 답을 찾아갑니다.

문제해결백서1편_이미지1

1. Fast & Frugal

첫 번째 방법은 ‘Fast & Frugal’로, 말 그대로 ‘빠르고 간소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논리에 근거하지 않고 개인의 감각과 통찰(Insight), 직관(Intuition), 영감(Inspiration)에 의존한 문제 해결 방식입니다.

20세기 최고의 펀드 매니저라 불리는 미국 금융인 조지 소로스(George Soros). 그는 자신의 성공비결을 이성적인 분석 능력보다 말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직관적 예지능력’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지독한 허리 통증이 찾아올 때마다 금융 시장 속 포지션을 변경했고, 우연히도 그의 선택은 매번 옳았습니다. ‘자금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논리적 방식이 아닌 허리통증과 개인의 직관이라는 감각에 의존해 해결한 것입니다.

George Soros, March 2013

사진 출처: George Soros 홈페이지

스티브 잡스(Steve Jobs)의 경우에도 비슷한데요, ‘모바일 기기(스마트폰)를 어떻게 만들고 판매할까?’라는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논리적인 업무 진행 순서인 시장조사나 고객조사를 거치지 않았습니다. 대신 본인의 직관에 의존해 스마트폰 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문제를 돌파했죠.

문제해결백서1편_스티브잡스

‘고객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모른다.’ 자신의 직관에 의존하여 문제를 해결한 스티브 잡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무나 조지 소로스와 스타브 잡스가 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정말 타고난 감각이 있거나 천운이 따라야 하는 것이지요. 이들이 사용했던 Fast & Frugal 방식은 직관과 감각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비논리적입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이 모두에게 똑같은 결과를 안겨줄 것이란 보장은 없습니다.

2. Reasons & Logics

두 번째는 사고력에 바탕을 둔 문제해결 방식 ‘Reasons & Logics’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논리에 근거한 문제해결 방식입니다.

문제해결백서_로직트리

논리에 근거한 문제해결 방법인 Reasons & Logics

즉, 정형화된 특정 프레임을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하여 답을 찾아가는 방식인데요. 어떻게 하면 논리적인 사고의 흐름을 정리할 수 있을까요? 논리적 흐름을 명확하게 하는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레임이 있는데요 바로 SCQA 프레임 입니다. SCQA 프레임은 다국적 컨설팅 전문회사 맥킨지(McKinsey) 출신의 바바라 민토(Barbara Minto)가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과정의 절차를 단계적으로 구체화한 것입니다.

상황(Situation)-전개(Complication)-질문(Question)-해답(Answer)

이 방식은 상황(Situation)-전개(Complication)-질문(Question)-해답(Answer)의 과정을 따르는데요. 상황을 먼저 인식하고 그 상황의 세부사항을 따진 뒤, 적절한 질문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내는 방식입니다.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SCQA 프레임

S (상황) : 우리 회사 주력제품 매출이 전 분기대비 30% 정도 줄어들었다.
C (전개) : 매출 감소의 원인은 주 타겟인 20대의 제품구매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이들의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20대를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이 필요하다.
Q (질문) : 그럼 어떻게 프로모션을 진행할 것인가?
A (해답) : 대학교 축제기간에 부스 설치를 통한 프로모션과, 디지털 바이럴 광고를 집행한다.

어떠세요? 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하기 위해 간단한 프레임만 씌웠을 뿐인데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해졌죠. 이러한 프레임적 사고는 현재의 상황과 배경을 파악하고 문제를 인식하며, 핵심 질문을 도출한 후, 질문에 대한 답을 내는 방식입니다. 어찌 보면 매우 간단한 방법이지만 앞선 Fast & Frugal 보다 훨씬 더 논리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고, 그래왔습니다. (어쩌면 그래야만 했습니다. ) 앞으로 ‘직장인 문제해결백서’를 통해 직장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더 쉽게,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그 예시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특히 앞서 설명한 Reasons & Logics 방법을 기반으로 총 5단계로 나눠 설명해드릴 예정입니다.

문제해결백서1편_이미지2

다음 시간에는 그 본격적인 첫 편, 문제를 구조화하고 가설을 수립하는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 떠나는 여행에 앞으로 함께 해주세요!

영화 인터스텔라 中 (출처 : 네이버 영화)

영화 인터스텔라 中 (출처 : 네이버 영화)

백주열 프로필

LG 그룹, 나아가선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새로운 먹거리, 전기 자동차와 ESS용 전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숨겨진 LG화학의 매력과 재미있는 화학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