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보는 눈] 한국 소비자들의 7가지 라이프스타일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트렌드를 보는 눈] 한국 소비자들의 7가지 라이프스타일

작성일2012-03-03

사회가 복잡해지고 산업화, 정보화가 진전됨에 따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도 더욱 복잡,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 혁신 제품과 서비스들이 새로운 경제, 사회 환경을 만들어 냅니다. 이것이 소비자 삶의 방식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한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LG경제연구원은 소비자 삶의 변화 속에 담긴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자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조사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현주소를 전국 단위 소비자 조사를 통해 살펴 보았습니다. 올해 초 16세부터 59세 한국 소비자 1,8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습니다. 그럼 한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대변할 수 있는 7가지 키워드를 함께 보실까요?

첫 번째 키워드는 ‘Body’입니다.

건강한 바디
사진출처 : flickr @ lululemon athletica

건강과 아름다움 등 몸에 대한 투자에 몰입하는 라이프스타일입니다. 소비자들은 건강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식품의 원산지와 첨가물을 확인하는 등 건강지향 의식주 생활이 보편화되고 있는 듯 합니다.

또한 외모지상주의의 모습도 여실히 드러납니다. 예컨대 ‘우리 사회에서 외모로 호감을 주지 못하면 손해를 본다’는 질문에 65%가 ‘그렇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는 ‘Meaning’입니다. 

일과 삶의 불균형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 라이프스타일입니다. 일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의 한국인들은 과반수 이상이 행복하다고 느끼지만, 동시에 상당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가계 수입과 지출, 직장 생활, 자녀교육과 육아 등이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입니다. 사람들은 일 중심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를 보면, 일과 삶의 중요도 비율은 각각 53%, 47%이고, 시간이나 자본 등 실제로 투자를 하는 비율은 일이 60%, 삶이 40%로 나타났습니다.

사람들은 일의 중요도에 비해 개인의 자원을 더 많이 투입하고 있는 셈입니다.

의미있는 삶

이처럼 각박한 삶 속에서도 사람들은 삶의 의미를 찾고자 노력합니다. 예컨대 장기 기증 운동 참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기부 소비 등 사회적 가치에 대한 질문에 각각 42%, 50.8%, 26.6%의 긍정 응답률을 보였다는 것이 그 훌륭한 사례입니다.

세 번째 키워드는 ‘Individualism’ 입니다.

세상의 중심을 자신에게 두고 개인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인 듯 합니다. 요즘은 집단이나 조직보다 개인의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들이 특히나 더 많아졌습니다. ‘조직보다 개인이 우선이다’, 혹은 ‘공익을 위한다고 해도 나의 권리가 포기되거나 제한될 수는 없다’라는 질문에 각각 36.4%, 36.8%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개인 중심의 사고 방식은 결혼, 부부, 노후 생활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결혼은 부모님의 의사보다는 나의 선택이 중요하다’, ‘맞벌이를 할 경우 부부가 소득을 독립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노후에는 자식들과 독립해 따로 살고 싶다’라는 질문에 각각 69.1%, 50.6%, 69.8%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개인주의
사진출처 : flickr @ zwolle

또한 이혼에 대해서도 개방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부부 사이의 갈등을 해결할 수 없다면 이혼하는 것이 낫다’, ‘노년이 되어서도 부부갈등이 커지면 이혼할 수 있다’라는 질문에 각각 43.1%, 50.6%가 ‘그렇다’라고 말합니다.
특히 황혼 이혼에 대해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욱 개방적인 성향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네 번째 키워드는 ‘Realism’ 입니다.

원칙이나 전통보다 ‘실제 이득’을 중시하는 가치지향적 라이프스타일인 듯 합니니다. 사람들은 원칙, 전통, 과정보다 실리, 결과를 중시하는 성향을 보였습니다. ‘원칙과 격식보다는 융통성을 중시한다’, ‘매장보다는 화장을 선호한다’, ‘일의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한다’라는 질문에 각각 55.8%, 59.4%, 51.6%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실리를 중시하는 삶은 전업 주부 남편 등 남녀의 전통적 성 역할에 대한 인식도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자가 육아와 살림을 하고 여자가 돈을 벌 수 있다’, ‘필요하다면 처가살이도 괜찮다’라는 질문에 각각 45.9%, 46.9%가 ‘그렇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현실주의 성향은 돈을 중시하는 가치관에서 잘 나타났습니다. 또한 학벌과 배경을 중시하고 대학 교육의 실용성을 더욱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사회적 지위는 낮더라도 돈을 많이 벌면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다’, ‘한국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벌이 중요하다’, ‘대학 교육은 학문적 지식을 쌓는 것보다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는 것이 우선이다’라는 질문에 각각 55.8%, 80.7%, 53.9%가 동의했습니다.

실제 이득을 중시하는 현실주의
사진출처 : flickr @ English106

주거생활에 대한 현실주의 경향도 나타났습니다. 집을 소유가 아닌 경험의 대상으로 여기는 사람도 많아 ‘집을 사지 않고 전세에 살아도 상관없다’는 문항에 대해 응답자 전체는 37%, 30대는 41.1%가 ‘그럴 수도 있지요’의 대답을 보였습니다.

 다섯 번째 키워드는 ‘Home’입니다.

가족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라이프스타일인 듯 합니다.

사람들은 가족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처가나 본가보다 자신의 가족이 우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인식은 고소득, 서울/수도권 사람들에게서 상대적으로 더 높았는데요. 가족중시 성향은 요리, 실내외 오락 등 가족 중심의 라이프스타일로도 보입니다.

‘오락, 영화감상 등 집에서 하는 여가활동이 과거보다 많아졌다’, ‘가족들과 야외에 나가 캠핑하고 싶다’라는 질문에 각각 46.9%, 48.6%가 긍정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가족의 가치를 소중히
사진출처 : flickr @ TheodoreWLee

사람들은 가족을 위해 많은 것을 희생하지만 중년들은 자녀 교육비 투자 등 가족 헌신으로 인해 정작 본인의 노후 준비를 못하고 있습니다. ‘가족을 위해서라면 나를 희생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문항에 대해 응답자 전체는 67.3%, 50대는 76.6%의 높은 긍정 답변을 했습니다.

하지만 ‘노후를 위해 저축/연금 등 재정적 준비를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라는 문항에 22.4%만이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여섯 번째 키워드는 ‘e-Socializing’입니다.

SNS를 통해 타인과의 온라인 소통

SNS를 통해 타인과의 온라인 소통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입니다. SNS가 삶의 질을 높여주고, 신뢰할만한 매체라고 인식하는 동시에 소통 수단으로서 음성보다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젊은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SNS는 나의 삶의 질을 높여준다’, ‘SNS에서 사람들이 말하는 이야기나 견해를 신뢰한다’,‘전화 거는 것보다 문자나 SNS로 대화하는 것이 더 편하다’라는 질문에 응답자 전체는 각각 32.5%, 32.6%, 38.6%, 그 중에서도 20대는 37.4%, 34.4%, 42.4%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일곱 번째 키워드는 ‘Mobility’입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적극 활용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적극 활용하여 일과 삶을 바꾸어 가는 라이프스타일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한 연결로 새로운 공간과 시간이 만든 편리한 일상을 향유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지인들과 연결된 느낌이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대중 교통도 매우 다양한 활동의 공간이 된다’, ‘궁금한 것이 생기면 바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검색한다’라는 질문에 각각 46.4%, 58.7%, 78.4%가 그렇다고 답한 것이 그 예입니다.

 라이프스타일 7가지 키워드 분류

앞서 살펴본 7가지 라이프스타일들이 사람들의 생활에 자리 잡은 양상은 모두 다릅니다. 이미 보편화된 라이프스타일도 있고,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도 있지요. 7가지 라이프스타일을 ‘세대간 보편성’과 ‘라이프스타일의 내재화 수준’의 기준으로 분류해 보았습니다.

라이프스타일 7가지 키워드 분류 - 1.Body, Meaning, Realism, Individualism 2.Home, 3.Mobility, 4.e-Socializing 4개의 집단 중에서 가장 주목할 집단은 이동성과 온라인 사교. 두 라이프스타일은 향후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와 SNS 가입자 확대로 인해 라이프스타일의 내재화 수준과 세대간 보편성 모두가 커질 것으로 예측

특정 라이프스타일이 얼마나 많은 세대에 퍼져 있고, 사람들에게 얼마나 강하게 인식되고 있는가를 살펴 본 것입니다. 분석 결과 총 4개의 군집으로 나타났습니다.

4개의 집단 중에서 가장 주목할 집단은 이동성과 온라인 사교입니다. 두 라이프스타일은 향후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와 SNS 가입자 확대로 인해 라이프스타일의 내재화 수준과 세대간 보편성 모두가 커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