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직장인을 위한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제작법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바쁜 직장인을 위한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제작법

작성일2014-09-12

드라마 속에 능력자로 등장하는 주인공은 프레젠테이션도 잘합니다. 철저한 준비 과정과 많은 사람 앞에서도 기죽지 않은 당당함, 그 덕분인지 주인공의 프레젠테이션에 감동한 청중들은 박수를 보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드라마와 현실은 다르죠. 현실 속의 직장인들은 일에 쫓겨 바쁘기도 하고, 알 수 없는 두려움에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 바쁜 직장인들이 효과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 이 컨텐츠는 소셜 LG전자(http://social.lge.co.kr/) 포스트의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요소

프레젠테이션 구성 요소

컨텐츠 : 나만의 경험, 새로운 정보, 멋진 계획
시각자료 : 슬라이드, 디자인
전달력 : 발음, 자세, 시선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요소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발표의 주된 내용인 ‘콘텐츠’와 콘텐츠를 시각화한 ‘슬라이드’, 그리고 발표자의 효과적인 ‘전달력’ 3가지가 필요합니다. 특히, 슬라이드는 발표자의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뒷받침해 주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시간과 노력은 절약하면서도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를 만들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1. 어두운 배경 활용하기

밝은색 배경 슬라이드와 어두운색 배경 슬라이드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보통 출력되는 인쇄물은 밝은 종이에 어두운 글씨가, 화면으로 볼 때는 어두운 배경에 밝은 글씨가 보는 이들의 눈을 편하게 해줍니다. 어두운색의 배경이 필요할 때 이미지 검색엔진에서 ‘dark background’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Google 배경 서치 이미지 ▶https://www.google.co.kr/search?q=dark+background
* deviantart 배경 서치 이미지 ▶http://www.deviantart.com/?q=background

프레젠테이션 배경으로 적당한 어두운 이미지
프레젠테이션 배경으로 적당한 어두운 이미지

 

제가 슬라이드에 즐겨 사용하는 어두운 배경입니다. 관련 자료는 다운로드 링크 http://goo.gl/aQVASA
(16.2MB)를 참고하세요. 어두운 배경의 슬라이드는 출력할 때 배경이 어둡게 나와 잉크나 토너를 낭비할 수도 있죠. 이럴 때는 MS 파워포인트 인쇄옵션에서 ‘회색조’ 또는 ‘흑백’을 설정하면 어두운 배경의 슬라이드를 깔끔하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MS파워포인트에서 회색조 출력하기
MS파워포인트에서 회색조 출력하기

 

2. 픽토그램 활용하기

픽토그램(pictogram)은 그림을 뜻하는 라틴어 ‘pict’와 글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grámma’의 합성어로 사물, 시설, 행동 등을 상징화해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픽토그램을 사용하면 객관적이고 명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죠.

픽토그램을 사용한 사업계획서 슬라이드
픽토그램을 사용한 사업계획서 슬라이드

 다양한 픽토그램을 찾고 있다면 픽토그램 사이트 ‘thenounproject.com’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아직 한글보다 영문으로 검색해야 원하는 이미지를 찾을 수 있으니 이점 꼭 기억해 두세요.

 

3. 저작권 문제없는 고품질 이미지 찾기

고품질의 이미지를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로는 전 세계인이 애용하는 사진 공유 사이트 ‘플리커(flickr.com)’가 있습니다. 플리커는 1TB 바이트라는 엄청난 용량의 무료 공간을 제공하며, 원본 크기의 이미지를 올릴 수 있고 검색도 잘 됩니다. 특히 저작권 문제없이 원본의 출처만 밝히면 마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CCL(Creative Commons License)도 찾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사진공유사이트 플리커사진공유사이트 플리커

* flickr commons ▶ https://www.flickr.com/commons

플리커에서 검색한 이미지는 3가지 방법으로 정렬할 수 있는데요. 먼저 ‘관련’ 탭은 제목, 설명, 파일명에 검색어가 포함된 이미지가 먼저 나옵니다. ‘최근 날짜’ 탭은 가장 최근에 업로드된 이미지가 나오고, ‘흥미롭네요’ 탭은 가장 많은 사람이 즐겨 찾기를 한 이미지가 먼저 나옵니다.

 

4. 멋있는 투명 아이콘 찾기

PNG(Portable Network Graphics) 파일은 최대 512×512픽셀의 고해상도의 비손실 그래픽 파일 포맷으로 투명한 배경을 지원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슬라이드에 사용할 아이콘 파일을 찾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프레젠테이션
512×512 픽셀의 고해상도 아이콘

 아래 링크는 멋진 아이콘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PNG’ 와 ‘512’를 함께 검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weloveicons ▶weloveicons.com
* iconarchive ▶iconarchive.com

 

5. 웹에서 구한 그래프 다시 그리기

슬라이드를 구성할 때 차트, 다이어그램, 그래프를 이용하면 객관적이면서 설득력을 높이는 시각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바쁘다는 핑계로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하곤 하는데요. 이보다는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의 데이터는 그대로 이용하면서 고품질의 그래프를 직접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인터넷에서 찾은 데이터를 활용해 필요에 맞게 다시 그려본 것입니다. 좀 더 아름답고 가독성이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에서 구한 그래프와 데이터만 이용하고 다시 만든 그래프

지금까지 시각적 효과가 높은 슬라이드를 만드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멋진 슬라이드가 준비되어도 발표자가 충분한 연습을 하지 않았다면 멋진 프레젠테이션이 되기는 어렵죠.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으로 청중에게 박수를 받고 싶다면 다음의 두 가지를 기억하며 연습해보는 건 어떨까요?

프레젠테이션

 직접 소리를 내면서 발표 연습을 하자.
슬라이드를 눈으로만 보면서 연습하는 것보다 프레젠테이션에서 자신이 할 이야기를 직접 소리를 내 읽어가며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연습하면 자신의 발표가 얼마나 걸릴지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준비된 시간보다 10% 빨리 끝내는 연습을 하자.
 실전에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 여러 가지 이유로 발표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연습할 때 주어진 시간이 50분이면 45분 안에 끝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정해진 시간보다 짧게 끝나는 발표는 항상 환영받기 때문이죠.

그 어떤 프레젠테이션도 쉽거나 만만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정성을 쏟고 충분히 연습을 한다면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으로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을 높아질 것입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