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엑셀 초보 탈출] #4. 엑셀 함수 익히기 – 날짜를 연, 월, 일로 분리해보자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엑셀 초보 탈출] #4. 엑셀 함수 익히기 – 날짜를 연, 월, 일로 분리해보자

작성일2017-07-19

안녕하세요. 『직장인 엑셀 초보 탈출』 김과장입니다.
오늘부터는 수록 력 있는 엑셀 함수의 세계에서 인사 드립니다. :smile:

사실 엑셀 함수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셔서 정의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보다는 실제 업무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함수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강력한 기능을 갖고 있는 함수들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겁먹지 마세요~ 저 김과장과 함께니까요! :cool:

오늘은 먼저 엑셀에서 날짜 데이터를 연, 월, 일로 분리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20170713_111307_683

엑셀이 날짜를 받아들이는 방법

얼마 전에 후배가 엑셀을 열어놓고 한참 동안 씨름을 하고 있었습니다. 무슨 일인지 궁금해서 봤더니 2017-07-20 처럼 날짜 형식으로 된 데이터를 연도(2017), 월(07), 일 (20)로 분리하려고 고분 분투 중이었죠.  엑셀 좀 한다는 후배는 mid 함수를 사용했는데 자꾸 결과가 이상하게 나온다고 울상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수십 줄이 넘는 데이터들을 일일이 손으로 입력하고 있었죠…

1

김택상 복사

“후배야 집에 언제 갈래?”

※여기서 잠깐, mid 함수는 텍스트에서 특정 순서, 길이의 문자를 추출해 주는 함수입니다. 아래 예시를 보시면 쉽게 이해되실 거에요.

이렇게 또 순식간에 mid 함수를 배웠습니다.

이렇게 또 순식간에 mid 함수를 배웠습니다.

평소에는 숫자 계산이라면 내로라하는 엑셀이 이상하게 날짜 데이터만 나오면 갑자기 이해할 수 없는 결과를 내 뱉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텐데요. 엑셀이 날짜 데이터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알게 되면 그럴 수 밖에 없는 엑셀의 맘을 이해하게 되고 또한 날짜 데이터를 다루는 것도 훨씬 쉬워집니다.

저는 날짜데이터가 무섭습니다.

저는 날짜데이터가 무섭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실까요? 왼쪽 편에 있는 2개의 날짜형식의 데이터를 각각 복사해서 오른쪽에 ‘값으로 붙여넣기'(수식에서 결과 값만 가져오는 방법)를 해 보았습니다. 날짜를 붙여 넣었는데 갑자기 숫자가 튀어 나와서 사람을 당황시키는데요. 그 이유는 엑셀이 날짜인 1900년 1월 1일 = 숫자 1로 인식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017년 7월 20일은 1900년 1월 1일을 1로 시작했을 때 42936에 대응되는 날짜이므로 ‘42936’ 이라는 숫자가 나오게 된 것이지요!

붙여넣기

사실인지 믿기 어려우시다고요?  제가 날짜 계산기로 계산해 봤습니다. 1900년 1월 1일을 기준 일자로 설정하고 2017년 7월 20일까지의 일수를 계산 버튼을 누르면 “42935일째” 라고 나오는 거 보이시죠? 오~ 제가 앞에서 한 말이 틀린 말은 아닌 거 같네요? :cool:  엑셀에서는날짜 하나 하나를 별도의 숫자로 기억한다는 사실. 이제 이해되셨죠?

날짜변환

그 동안 날짜 데이터에 mid 함수를 적용하면 결과가 이상하다고 엑셀만 엄청 구박했는데… 역시 엑셀은 아무 잘못이 없었네요…

날짜에서 연,월,일 을 3단 분리하기

고요한 사무실 안, 엑셀 초보 김초보 사원에게 사수인 이능숙 대리가 나지막이 말합니다.
“5년 누적 판매 데이터 중에 6,8월 판매량 만 뽑아줄래요?”
요동치듯 흔들리는 김초보 사원의 동공! 이때 날짜 데이터를 연, 월, 일 만 따로 분리하기만 하더라도 훨씬 정리가 쉬울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바로 오늘 소개할 Year, Month, Day 함수를 사용한다면 금방 해결됩니다. 왠지 함수 이름만 봐도 뭐 하는데 쓰는 함수들인지 바로 아시겠죠?  Year, Month, Day 함수의 괄호 안에 연, 월, 일을 구하고 싶은 날짜나, 날짜가 들어있는 셀을 넣기만 하면 우리가 원했던 것처럼 날짜를 연, 월, 일로 분리할 수가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cool:

Untitled-2

무엇보다 Year, Month, Day 함수의 좋은 점은 위의 그림에서 맨 오른쪽 표에 있는 것처럼 함수 결과를 복사해서 값으로 붙여 넣었을 때도 똑같은 값들로 복사/ 붙여넣기가 된다는 겁니다.

5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아래의 그림의 왼쪽 표처럼 “셀의 표시 형식”을 변경해서 날짜를 연, 월, 일로도 분리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6-0

이 방법의 단점은 연, 월, 일로 분리한 데이터를 “복사 → 값으로 붙여넣기”를 하는 순간 오른쪽 표처럼 모든 값이 날짜의 일련번호로 바뀌어 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열심히 날짜를 연, 월, 일로 분리해 냈는데 복사 & 붙여넣기를 했더니 42936 같이 날짜의 일련번호로 바뀌어 버리면 허무하겠죠.

이제부터 날짜를 분리할 때는 김과장의 추천처럼 Year, Month, Day 함수를 한번 써 보시는 거는 어떨까요? 백문이불여일엑셀! 오늘 배운 내용 꼭 복습하시고, 다음번에 더욱 유익한 함수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김택상 프로필

LG디스플레이에서 경영관리 (Business Management)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엑셀과 친해지고 싶은 분들께 그 동안 갖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익힌 엑셀 실전 기술들을 나눠드리고 있는 엑셀 공작소의 김과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