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엑셀 초보 탈출] #6. 엑셀 함수 익히기 – SUMIF 함수 활용법(1)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엑셀 초보 탈출] #6. 엑셀 함수 익히기 – SUMIF 함수 활용법(1)

작성일2017-09-13

1

안녕하세요~ 김과장입니다. :cool:
지난번에 이어 함수의 세계에서 인사 드립니다. 오늘은 직장인들이 실무에서 정말 자주 사용하는 함수를 만나볼 예정인데요.  그 주인공 SUMIF 함수를 소개합니다.

SUM = 더하다, IF = 만약~라면
SUMIF = 만약~라면 더해라!

이렇게 설명이 끝났다…면 김과장의 엑셀강좌가 아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SUMIF 함수의 사용법뿐만 아니라 숨겨진(?) 꿀팁 활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예시를 먼저 살펴볼까요?  매출 이력을 바탕으로 매출액을 계산해야 하는 경우인데요, I7 셀의 경우 사과의 판매금액의 합이 들어가야 합니다. 각 금액을 더해야 할 테니 합계를 구하는 SUM 함수가 가장먼저 생각 나시죠?

SUM

이정도야 SUM 함수로 척척!

그런데 말입니다. 위 예시처럼 품목에서  ‘사과’와 ‘사탕’이 차례대로 배열되어 있는 경우가 아닌, 찾으려는 항목의 순서가 서로 섞여있는 셀에서 각각의 판매금액을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일히 사과와 사탕의 금액을 선택하는 ‘마우스 콕콕’ 기법을 사용해야 할까요?  :sad:

NO! 이 때 우리를 구원해줄 함수가 바로 SUMIF 입니다.

SUMIF, ‘위, 건, 할 범위’ 만 기억하세요.

먼저 SUMIF 함수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간단하게 정의와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범위는 뭐고, 조건은 뭐지? 걱정하지 마세요. 예시를 통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smile:

sumif_예시

SUMIF 함수식은 크게 ① 범위(range) → ② 조건(criteria) → ③ 구할 범위(sum_range) 로 구성됩니다. 각 부분은 콤마(,)로 구분되는 점 도 기억해주세요.

I7셀의 경우 매출이력(범위)에서 품목이 ‘사과’인(조건) 매출의 판매금액(구할 범위)을 모두 더해야 하는 수식이 필요한데요,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습니다.

=SUMIF(C7:C14,”사과”,E7:E14)
도표_1

①조건을 찾을 범위를 선택하고, ②지정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찾고, ③합계를 구할 범위에서 합계를 구한다

이처럼 주어진 조건에 맞는 합계를 구해야 할 때 우리한테 필요한 것이 바로 SUMIF 함수입니다.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간단하지요?

SUMIF 함수를 스마트하게 사용하자!

실제 실무에서는 데이터들이 예시처럼 간단하지만은 않습니다. (직장인격공 :cry: )  만약 품목이 좀더 구체화 되어 초록사과, 노란사과등 다양한 사과들이 존재하는 경우에 ‘전체 사과’의 판매금액은 어떻게 구하면 좋을까요? 아래 예시처럼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값을 찾아 가면서 마우스로 콕! 콕 찍어 합계를 구할 순 있지만 퇴근은 내일모레로!

5

손가락 콕콕 신공! 그러나 오늘도 칼퇴는 빠이~

함수식을 구성할 때는 식의 구조와 담고 싶은 의미를 먼저 생각한 다음에, 그 의미에 맞는 수식을 만들면 더 쉽습니다. 예시로 여러 가지 품목 중 사과 판매 금액의 합계를 구해 볼게요. 먼저 위에서 배운 SUMIF 함수식의 구성을 떠올리며 식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다시한번 범!조!구! = 위, 건, 할범위)

도표_2

이번에는 잘 따라오시다 ②criteria(조건) 부분에서 고개를 갸우뚱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사과” 로 끝나는이란 조건을 어떻게 함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눈 크게 뜨시고 집중하세요! 오늘의 꿀팁 오브 꿀팁입니다. 엑셀에서는 SUMIF 함수를 쓸 때뿐만 아니라 모든 함수를 쓸 때 ‘○으로 시작하는/ 끝나는/ 포함하는’을 아래처럼 표현합니다.도표_3

비밀은 바로 별표(*) 였습니다.  * 문자의 위치에 따라 특정 문자로 시작하고/끝나고/포함하는 조건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그럼 이 꿀팁을 활용해 SUMIF 함수식을 마저 만들어보면 이렇게 되겠죠?

=SUMIF(C6:C21,”*사과”,D6:D21)도표_4

이제 김과장네 매출 요약표에 SUMIF 함수와 함께 *문자를 사용한 조건을 넣어주면 칼퇴를 부르는 SUMIF 함수식이 완성됩니다. :smile:

SUMIF_예시_1-1

그럼 이번엔 색깔 별 합계도 구해볼까요?  빨간 것들의 합계를 구하고 싶을 때는 SUMIF 함수에 들어갈 criteria 를 어떻게 써줘야 할까요? “빨간 사과 + 빨간 사탕 + 빨간 자몽 + 빨간 자두”의 공통점은 “빨간” 으로 시작한다는 거죠? 그럼 조건을 “빨간*”으로 만들어주면 아래 그림처럼 색깔 별 합계도 구할 수 있겠네요.

SUMIF_예시_2

어떠세요? 글자 앞/ 뒤에 별표(*) 하나 넣었을 뿐인데 SUMIF 함수가 완전히 달라지지 않았나요? 오늘 또 이렇게 여러분들의 퇴근시간을 앞당겨 줄 SUMIF 함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백문이불여일엑셀! 이해는 쉽지만 실제로 연습해보지 않으면 금방 길을 잃어버리는 곳이 바로 함수의 세계입니다. 잠깐이라도 시간 내서 복습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다음시간에는 SUMIF 함수를 더욱 돋보이게 할 유익하고 다양한 방법들을 가지고 찾아 뵙겠습니다. :smile:

김택상 프로필

LG디스플레이에서 경영관리 (Business Management)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엑셀과 친해지고 싶은 분들께 그 동안 갖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익힌 엑셀 실전 기술들을 나눠드리고 있는 엑셀 공작소의 김과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