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서 생각 읽기] Fun, 브랜드의 가장 큰 미덕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광고에서 생각 읽기] Fun, 브랜드의 가장 큰 미덕

작성일2012-03-05

나이가 들면서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재미’입니다.

어렸을 때는 친구만 봐도 재미있고, 놀이터만 가도 재미있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더 이상 평범한 것들에 재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재미있는 것 좀 없나’ 찾게 되죠. 이럴 때 브랜드의 ‘Fun’은 강한 힘을 갖습니다. 브랜딩 고수일수록 Fun을 능수능란하게 이용합니다.

100% 감자를 알리는 가장 재미있는 방법

100%감자로 만든 포테이토칩! 많이 들어본 말입니다. 너무 식상해서 더 이상 관심을 끌지 못하는 카피입니다. 아르헨티나의 포테이토칩 브랜드 Lay’s는, 그래서 더 재미있는 생각을 했습니다.

얼핏 보기엔 무료 샘플링 이벤트로 보입니다. 슈퍼 한 켠에 포테이토칩이 나오는 자판기를 설치한 Lay’s. 하지만 돈을 넣는 자판기가 아닙니다. 기계를 작동시키려면 ‘생감자’를 넣어야 합니다. Lay’s는 사람들에게 다 만들어진 포테이토칩을 나눠주는 대신, 생감자를 나눠준 것이죠.

생감자를 받은 사람들은 Lay’s 자판기로 갑니다. 그리고 돈을 넣는 대신 감자를 넣습니다. 기계는 생감자로 포테이토칩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씻는 과정, 굽는 과정. 모든 공정이 그대로 자판기를 통해 보여집니다. 여러 과정을 거쳐 마침내 봉지에 담겨 나오는 포테이토칩. 생감자가 포테이토칩이 될 때까지, 그 공정을 목격한 사람들은 Lay’s의 특징을 절대 잊지 못할 겁니다.

Lay’s 의포테이토칩이 자판기에서 만들어지는 과정, 함께 보실까요?

Lay's 의 포테이토칩 자판기 내부

사진출처 : 유투브 동영상 ‘Lay’s Vending Machine in Argentina’

맥주를 마셔야 할 때는 언제일까요?

맥주는 즐거울 때 마시는 술입니다. 여러 사람과 어울려 왁자지껄한 분위기에서 마십니다. Andes 맥주는 이 점을 이용해 재미를 줍니다.

첫 번째 에피소드는 아버지가 바람을 피운다는 사실을 알게 된 딸의 이야기입니다. 전화를 받은 딸은 울먹이고, 친구들은 위로를 하죠. 이 때 들리는 캔맥주 따는 소리. 다들 ‘이렇게 분위기 파악 못하는 사람이 누군가?’그 사람을 노려봅니다. 그 때 광고는 말합니다.

“당신이 언제 Andes 맥주를 마셔야 하는지 모른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투브 동영상 Andes : Bad News 중 맥주광고 - IF YOU DON'T KNOW THE RIGHT TIME TO DRINK AN ANDES

사진출처 : 유투브 동영상 ‘Andes : Bad News’ 중

광고는 Andes 맥주 캔을 보여줍니다. Andes맥주에는 온도 센서가 있어서, 가장 맛있는 온도가 되면 패키지에 있는 산이 파란 색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그 색을 보고 파랗게 변하면 Andes 맥주를 마시라고 말하죠. Andes 맥주의 온도 센서를 센스 있게 알려줍니다.

두 번째 에피소드는 다리를 다쳐 더 이상 발레를 할 수 없는 발레리나 이야기입니다. 의사에게 통보를 받고 울먹이는 발레리나 앞에서 무심히 맥주병을 따는 남자가 있습니다. 광고는 병맥주에도 온도 센서가 있으니, 아무 때나 마시지 말고 색깔이 파랗게 변하면 마시라고 합니다.

유투브 동영상 'Andes : Ballerina' 중 맥주광고 - ICE COLD ANDES

사진출처 : 유투브 동영상 ‘Andes : Ballerina’ 중

즐거울 때 마시는 맥주, 광고도 즐거움을 잊지 않았습니다. 온도 센서를 유머러스하게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에 있는 생일 케이크 촛불을 꺼주세요.

의류 판매 매장 Daffy’s는 50주년 생일을 맞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Daffy’s의 생일 케이크 촛불을 끄도록 아이디어를 짰습니다. 방법은 페이스북을 통해서입니다.

Daffy’s의 페이스북으로 들어가면, 생일 케이크가 보입니다. 그리고 촛불을 끄라고 하죠. ‘컴퓨터 화면에 있는 케이크를 어떻게 끄지?’ 라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하지만 웹캠과 마이크가 있으면 가능합니다. 마이크는 당신이 촛불을 끄는 소리를 감지하고, 웹캠은 당신의 움직임을 캐치합니다. 당신이 더 힘차게 후~!하고 불면 촛불은 꺼지고, 당신은 Daffy’s의 진짜 생일 파티에 초대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더 많이 재미있어 할 수 있는 이벤트. 이것이 진정한 생일 이벤트입니다.

의류 판매 매장 Daffy’s의 50주년 생일 페이스북

브랜드가 달라 보이는 순간.

‘재미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면, 보이지 않던 매력이 보입니다. 브랜드도 같습니다. 화법이 재미있어지고, 아이디어가 재미있으면 사람들은 스스로 더 관심을 가져 줍니다. 멋진 브랜딩을 위해 가장 필요한 덕목, Fun인 듯합니다.

신숙자 프로필

HS Ad의 Creative Director. 모든 것에 대해선 어떤 것을 알고, 어떤 것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알고자 노력하는 세상을 보는 날카로운 눈을 가진 광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