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근무가 어때서? 지방 근무 직장인의 취미탐구생활 – 백화점 문화센터, 동호회, 평생교육원 등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지방 근무가 어때서? 지방 근무 직장인의 취미탐구생활 – 백화점 문화센터, 동호회, 평생교육원 등

작성일2015-08-28 오전 9:10

안녕하세요 LG블로거 배희정입니다.

누구나 인생을 살다 보면 자기소개 몇 번쯤은 하게 되죠? 그때마다 취미란 앞에서 답답함을 느낀 기억, 없으신가요? 저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취미가 없었는데요, 그 답답함을 해소하고자 이것저것 배우러 다니다 보니 어느덧 ‘취미를 찾는 것이 취미’인 사람이 되었습니다.

저는 LG에 입사하고 2년 간 서울 여의도 트윈타워에서 근무하던 중 창원사업장으로 발령이 나게 되었습니다. 커리어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이동이었지만, 아무 연고도 없는 곳에서 생활할 생각을 하니… 그때의 막막한 심정이 지금도 생생하네요. 친구도, 가족도 없는 곳에서 생활하는 것도 모자라 서울에서의 다양한 문화생활과 취미생활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솔직히 절망적이었죠.

직장인 취미생활 배희정

직장인의 취미탐구생활!

콘서트 관람
꽃꽂이
캘리그라피
야구관람
스쿠버다이빙

여러분들도 지방에서 대학생활이나 회사생활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런 걱정을 많이 하실 텐데요. 막상 지내보니, 지방사업장에서 근무하면서도 취미활동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많았습니다. 그것도 저렴한 비용으로요! 제가 창원에 와서 새롭게 배운 것들만 해도 수영, 복싱, 스킨스쿠버, 플로리스트, 캘리그래피, 스포츠댄스, 기타, 발레 등이 있고 전시회나 공연도 가까운 대도시인 부산과 창원을 오가며 자주 즐기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이 많은 것들을 경험했는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4년 째 근무하고 있는 도시, 창원을 기준으로 작성했지만 여러분이 계신 곳에서도 얼마든지 활용 가능한 팁이 될 것 같습니다.

도립/시립 문화시설 이용

경남도청

문화 전시 시설을 확인할 수 있는 경남도청 홈페이지(이미지 출처:http://facility.gsnd.net/jsp/main/main.jsp)

어느 지역이나 도/시 단위로 주민들의 복지를 위해 마련한 시설들이 있습니다. 생활체육관, 수영장 등의 스포츠/레저 시설과 미술관이나 박물관, 도서관 등의 문화전시 시설을 이용하면 웬만한 취미활동은 문제없이 하실 수 있는데요. 이런 정보들은 따로 찾아볼 필요 없이, 도청 홈페이지나 시의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지역의 복지시설 정보도 고마운 정보가 되겠죠.

대부분의 시설이 주민등록소재지가 해당 지역이 아니어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조금 까다로운 경우 지역 소재의 기업에 근무한다는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정도입니다. 무엇보다 사설업체에 비해 아주 저렴하다는 게 가장 큰 강점인데요. 저도 시민체육센터를 이용해 수영, 발레, 스포츠댄스 등을 배웠고, 헬스장도 저렴하게 이용했답니다.

수강료가 저렴한 도립/시립 시설!

– 도청이나 시청의 시설관리공단에서 먼저 검색한 후, 각 시설의 개별 홈페이지에서 상세 프로그램 정보를 얻으세요.

– 스포츠/레저 시설(체육센터, 수영장 등), 문화전시 시설(미술관, 박물관, 도서관 등), 복지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마트/전국망 문화센터

‘문센’으로 불리는 백화점이나 마트의 문화센터! 어린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셨나요? 문화센터에는 저녁 8시 이후에도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배울 거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악기와 미술/공예 분야, 요가나 스포츠 댄스, 홈베이킹, 플로리스트 과정까지! 그뿐만 아니라 어학이나 인문학 강좌도 있어서 문화센터만 잘 이용해도 정말 다양한 분야의 취미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문화센터 역시 수강료도 저렴한 편이구요.

배희정 취미

문화센터에서 배우는 꽃꽂이와 캘리그래피

저는 백화점 문화센터에서 2년 넘게 플로리스트 과정을 수강하고 있는데요. 회당 수강료와 재료비를 모두 합쳐 2만 원 초반대의 금액으로 한 작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2년째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꽃의 양도 풍부하고 소규모로 진행되는 외부 정식 과정에 비하면 아쉬울 수도 있지만, 비싸서 부담스러운 플라워 레슨을 초심자도 쉽게 접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추천합니다.

문화센터는 보통 계절을 기준으로 1년에 4개 학기로 나눠서 운영을 하고 있는데, 학기가 새롭게 시작될 때마다 열리는 명사 특강도 놓칠 수 없습니다. 가을학기, 창원에서는 ‘무한도전’ 김태호 PD의 강연을 단돈 2,000원에 수강할 수 있다는 사실! 전 수강신청이 오픈 되자마자 잽싸게 신청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

풀입

여러 강좌를 제공하는 풀잎문화센터 (이미지 출처: http://www.pulib.com/)

유통업체들의 고객 대상 서비스 외에 소개해 드리고 싶은 문화센터가 있는데요. 바로 ‘풀잎문화센터’입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전국 곳곳에 지부를 세우고 운영하고 있는 풀잎문화센터는 운영 시스템을 들여다 보면 요일이나 시간대의 제약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시간관리가 어려운 직장인에게 정말 잘 맞는 센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술/공예/재봉 활동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풀잎문화센터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학기별로 운영되는 문화센터!

– 해당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을 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등록합니다.
– 대부분 학기제로 진행되므로 수강신청 기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저렴한 수강료 뒤에 무시무시한 재료비가 숨어 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세요.

지역 대학의 평생교육원

평생교육이라는 용어, 많이 접해보셨죠? 최근에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평생교육이라는 개념 하에 교육체계를 재정립해 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많은 대학에서 평생교육원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학에서 운영하는 기관이므로 다른 곳에서는 쉽게 배우기 힘든 전문적인 분야를 전문 강사진에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겠네요. 심리상담사, 아동지도사 등의 자격증에도 도전할 수 있고, 부동산, 생활법률, 이미지 메이킹 등의 생활교양도 배울 수 있습니다.

4.코칭수료증_0150617_211146_HDR

코칭 리더십 교육 후 받은 수료증

저는 올해 상반기 4개월 동안 창원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코칭 리더십 교육’을 들었습니다. 매주 수요일마다 참석하느라 힘들었지만, 오랜만에 대학교에 가서 공부를 하니 직장생활에 활기도 얻게 되고 수료증을 받았을 때 보람도 컸습니다.

전문적인 배움을 원한다면, 평생교육원!

– 지역 소재 대학교의 평생교육원 정보를 찾아보세요.
– 대부분 학기제로 운영하므로 끈기 있게 하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도전하셔야 합니다.
– 수강신청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지방이라서 더 즐거운 전시회/공연 즐기기

창원으로 내려오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다양한 전시회나 공연을 보기 어려울 것 같다는 것이었어요. 하지만 점점 노하우가 생기다 보니 서울에 있을 때 못지않게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좋은 전시/공연은 전국 투어를 하기 때문에 근처의 큰 도시에서도 열리기 때문인데요. 서울보다 조금 늦긴 하지만 이미 검증받은 전시/공연이 내려오기도 하고, 관람객들의 후기도 많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관람후기를 찾아보면서 어느 위치에 앉으면 공연을 관람하기 좋고, 작품을 관람하는 방법 등 주의사항까지 알 수 있어 더 알차게 즐길 수 있고요.

6.공연_20140830_184833

티켓 전쟁을 뚫고 앞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던 뮤지컬 ‘모차르트’ 공연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손이 느려 항상 예매 전쟁에서 실패의 쓴잔을 마셨던 저에게 지방 공연은 여유로움을 선물해 주었다는 것입니다. 점점 치열해지고 있기는 하지만 서울보다 더 쉽게 앞자리에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는 게 너무 행복하더라고요.

직장인 동호회 활동과 여행

그래도 여러분이 즐기고 싶은 취미활동을 할 수가 없다면!? 나의 관심사를 찾아 인터넷 동호회에 가입하고, 지역 모임에 나가보는 건 어떨까요? 적극적이신 분이라면 사내에서 직접 모임을 조직해 보는 것도 좋겠죠? 또한 지금 머무르고 있는 곳에서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지방근무

창원에서 즐기는 스쿠버다이빙과 프로야구 경기

예를 들어 창원은 조금만 이동하면 바다가 나오기 때문에 낚시, 스쿠버다이빙 등을 다른 지역에 비해 좋은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지방 구장에서 프로야구 경기 관람도 가능하고요. 생각보다 즐길 수 있는 문화생활들이 정말 많죠? 이렇게 발 닿는 대로 도시를 둘러보다 보면 어느새 즐거운 추억도 쌓이고 자신에게 맞는 취미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자, 지방에 근무하시는 많은 분들! 혹은 앞으로 예정된 지방 근무에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신 분들! 저처럼 즐거운 지방 근무 라이프를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

배희정 프로필

LG전자 H&A사업본부에서 HRD(교육)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평일에는 신입사원들이 더 나은 LG인이 될 수 있도록 강의장 이곳저곳을 뛰어다니며, 주말에는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되고자 온 세상 이곳저곳을 뛰어다니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