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아트센터의 명당 좌석은 어디일까? 공연 종류별·취향별 좌석 선택 정보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아트센터의 명당 좌석은 어디일까? 공연 종류별·취향별 좌석 선택 정보

작성일2017-02-08

여러분의 인생공연이 될지도 모르는 세계적 아티스트들의 공연

더 좋은 자리에서 보고 즐기고 싶은 욕심은 누구나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공연장의 어떤 자리가 ‘명당’일까요?

실망하셨을지 모르겠지만... 어느공연장 마다 비싼 좌석이 좋은 좌석일 확률이 높습니다.

가치가 높은 좌석은 가격 또한 높은 것이 당연하니까요.

대부분의 공연장에서 가장 좋은 자리는 1층 좌석의 정 중앙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연출가들이 1층 정 중앙에서 리허설을 반복하며 조명, 세트, 배우 동선 등을 미세하게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연출가의 의도’를 이해하기 가장 좋겠죠?)

그러나! 공연의 성격, 취향에 따라 명당의 기준이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보시려는 공연이 독주회인지, 오케스트라 연주회인지, 연극인지, 무용인지, 뮤지컬인지 등에 따라서 말이죠. :)

LG아트센터의 명당 좌석은 어디일까?!

LG아트센터는 올해에도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 다양한 주제 및 형식의 작품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올해 주요 공연 별 명당 좌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3개 층, 1,100여 석 규모의 LG아트센터 좌석 배치도

3개 층, 1,100여 석 규모의 LG아트센터

① 피아노 독주회

천부적 즉흥 연주를 선보이는 피아니스트 가브리엘라 몬테로가 처음으로 한국 관객들을 만납니다. 일반적으로 피아노 독주회는 무대 중앙에 피아노, 무대 왼쪽에 연주자가 위치합니다.

4월 21일 금요일 피아니스트 가브리엘라 몬테로가 피아노 독주회를 연다. 피아노 독주회는 무대 중앙에 피아노, 무대 왼쪽에 연주자가 위치함을 알려주는 사진

이에 연주자의 현란한 손가락을 보고 싶다면 무대 앞 왼쪽 좌석을 추천합니다. 몰입한 연주자의 표정을 보기에는 무대 중앙이나 오른쪽 앞 좌석도 좋습니다.

피아노 독주회 1.연주자의 손을 보고 싶다면 1층 앞쪽 왼쪽 좌석, 2. 연주자의 얼굴을 보고 싶다면 1층 앞쪽 오른쪽 좌석

② 오케스트라/아카펠라 등 클래식 공연   

다른 공연도 물론 마찬가지지만, 음향이 특히 중요한 오케스트라/아카펠라 공연은 어떨까요? 르네상스 성악곡 연주의 독보적인 존재인 10인조 아카펠라 앙상블! 탈리스 스콜라스가 13년만에 서울을 찾습니다.

5월 31일 수요일 아카펠라 앙상블 탈리스 스콜라스가 공연을 한다.

전체적인 소리는 1층 중간 좌석에서 조화롭게 들리는 편이지만, 사실 클래식 마니아들의 선호 좌석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2층이나 3층의 앞 좌석입니다. 특히 3층 앞 좌석은 앞·뒤·위쪽이 모두 뚫려 소리가 넓은 공간감을 가질 수 있다고 해, 이 좌석만을 고집하는 마니아 층도 많답니다.

클래식 공연은 위쪽 공간이 뚫려 더욱 풍성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는 3층 앞좌석을 선택해야한다.

연극/무용 공연

올해 주목할 만한 연극 세개 이보 반 호프 연출, 토닐구룹 암스테르담의 파운틴헤드와 영국 극단 1927의 골렘과 아트서커스인 라 베리타를 설명해주는 사진이다.

올해 주목할 만한 연극이 참 많습니다.

피나 바위쉬,부퍼탈 탄츠테아터의 스위트 맘보, 웨인 맥그리거 안무의 아토모스와 스페인국립무용단의 카르멘의 설명이 담긴 사진이다.

무용 공연 라인업 역시 화려합니다.

연극 공연은 배우들의 연기에도 주목해야 하지만, 화려한 무대 장치 역시 주요 볼거리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대로, 이를 전체적으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연출가의 시선과 일치될 수 있는 1층 중앙 좌석이좋습니다. 아크로바틱과 춤, 노래가 결합된 아트서커스 <라 베리타>도 전체 무대를 감상해야 그 매력이 배가 되니, 일찍이 1층 중앙 좌석을 노려보는 것이 좋겠죠?

연극과 무용공연은 화려한 무대 장치를 전체적으로 감상하고 싶다면 앞쪽 좌석보다는 뒤쪽 좌석 (2층 맨 앞 등)

만약 무용 공연에서 무용수들의 몸짓과 호흡을 디테일하게 감상하고 싶다면? 역시 좌석이 앞 자리일수록 좋습니다.

또한 배우 / 무숑수들의 몸짓과 호흡을 디테일하게 감상하고 싶다면 1층 앞 좌석을 선택해야한다.

뮤지컬 공연  

정선아, 이은진(양파), 손승연, 이종혁, 박성웅 등 화려한 라인업과 감동을 자랑하는 뮤지컬 <보디가드>도 현재 공연 중인데요.

뮤지컬 보디가드의 포스터사진

역동적이며 활기찬 뮤지컬 특성상, 배우들이 무대 아래로 내려와 관객들과 교감하는 순간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뮤지컬 마니아들 중에는 객석 가까이에서 배우를 보고자 배우의 동선정보를 미리 알고 1층 통로 좌석을 선점하기도 합니다.

물론 세트가 화려하거나 군무를 눈여겨볼 만한 뮤지컬 공연이라면, 연극/무용 공연과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무대를 볼 수 있는 1층 중앙이나 2층 앞 좌석이 좋습니다.

뮤지컬 공연은 배우들과 교감이 가능한 1층 앞쪽 통로 근처 좌석으로 앉아야한다.

지금까지 공연 별, 취향 별 LG아트센터의 명당 좌석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사실 LG아트센터는 최고 수준의 음향 시설과 함께 ‘사석 없는 객석’을 갖춘 것으로 유명한 공연장입니다. 즉 과학적 설계로 인해 ‘어느 자리에서나 잘 보고, 잘 들을 수 있는 인프라’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죠.

이에 ‘공연을 사랑하는 마음’만 가지고 오셔서, 아름다운 추억과 함께 여러분의 ‘인생공연’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LG아트센터와 함께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

아트센터를 정면으로 바라본 모습의 사진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