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리포트] 집에서 다해요, 집에서도 잘해요! 홈족(Home族)의 탄생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리포트] 집에서 다해요, 집에서도 잘해요! 홈족(Home族)의 탄생

작성일2017-10-27

당신에게 갑자기 시간이 주어진다면 뭘 하고 싶은가? 당신은 ‘일단 집으로 가겠다‘고 얘기할 가능성이 높다. 사회 생활은 언제나 바쁘고, 복잡하고, 제대로 쉴 수 있는 여유를 주지 않는다. 친구나 연인을 만나도 잠시 뿐이다. 기다리던 해외 여행을 하면서도 우리는 집을 그리워한다.

홈족 (8)

집에서 더 바쁜 사람들, 홈족(Home族)

보통의 사람들은 집에서 가장 편안함을 느낀다. 생얼로 있어도, 무릎이 늘어난 트레이닝 복을 입고 있어도 남의 눈치 보지 않고 원하는 모든 행위를 할 수 있는 곳은 집밖에 없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진짜 힐링을 위해 집에서 머무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을 우리는 홈족(Home+族)이라 부른다. 단순히 ‘집돌이·집순이’라고만 부르기엔 이들은 ‘집 안에서 하는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신조어가 생긴 것이다.

홈족은 집에서 쉴 뿐 아니라, 취미 생활, 운동, 요리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홈족은 집에서 쉴 뿐 아니라, 취미 생활, 운동, 요리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한 트렌드 분석 업체는 홈족이 급격히 증가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은 순서로 꼽았다. 첫째, 제대로 쉬고 싶은 욕구가 크기 때문에. 둘째, 나가면 돈 쓸 일이 많기 때문에. 셋째, 나가지 않아도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기 때문에.

홈족의 수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홈족은 이미 새로운 소비 주체로 등장했고, 이들을 타깃으로 한 서비스와 제품도 다양해지고 있다.

홈족은 바쁘다. 이들은 최신 영화를 인터넷TV로 개봉시기에 맞춰 편안하게 즐기며, 배달 대행 서비스를 이용해 핫한 맛집의 음식을 집에서 먹는다. 당장 필요한 물건도 인터넷 쇼핑을 통해 로켓만큼 빠른 속도로 배송을 받는다. 운동 또한 집에서 한다. 홈트를 전문으로 하는 강사도 늘어나 헬스장에 가지 않아도 방문 신청을 하면 집에서도 손 쉽게 PT를 받을 수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밖에 나가야만 했던 일들 중 상당 부분을 집 안에서 할 수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밖에 나가야만 했던 일들 중 상당 부분을 집 안에서 할 수 있다.

홈족 L양의 하루

#FoodDelivery

토요일. 10AM
“주말인 오늘은 맘 편히 늦잠. 뭐 먹지? 이번 주에 야근으로 좀 힘들었으니까 대충 끼니를 때우는 대신, 특별히 이태원 타코 맛집에서 배달을 시켜야겠다. 배달이 한 시간 정도 걸린다고 하지만 씻고, 화장하고, 옷 입고 이태원 가서 줄 서는 시간과 노력을 생각한다면야… 그 정도는 땡큐!”

OO의 민족, 요O요, O버이츠 등의 브랜드가 경쟁을 벌이고 있는 배달 음식 시장은 성장 중이다. 서비스의 질과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용자도 늘고 있다. 초기에 근처의 배달 음식점만 연결해주던 이 서비스들은 인기 레스토랑, 맛집, 빵집 등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홈족들은 이태원 맛집, 가로수길 디저트 가게 음식도 집에서 편히 먹는다.

홈족들은 이태원 맛집, 가로수길 디저트 가게 음식도 집에서 편히 먹는다.

요리하는 홈족을 위한 푸드 서비스도 성장 중이다. 전날 저녁에 주문해도 다음날 오전에 현관 앞에 배송되어 있는 식재료 배송 서비스는 인기다. 1~2인 가구의 경우 요리 한 접시를 위해 큰 양의 식자재를 살 필요 없이 소분한 재료만 구입할 수 있는 ‘레시피 박스’ 같은 서비스는 경제적이기까지 하다.

먹고 싶은 음식이 있다면 냉장고 안을 뒤질 것이 아니라, 휴대폰 주문 버튼만 누르면 된다.

먹고 싶은 음식이 있다면 냉장고 안을 뒤질 것이 아니라, 휴대폰 주문 버튼만 누르면 된다.

#HomeTheater #HomeEntertainment

토요일. 12PM
“TV가 재미가 없네. 영화나 봐야겠다. 지난주 개봉한 이 영화가 IPTV에도 있구나. 지난 번 영화관에 가서 옆에 스마트폰을 계속 쓰는 진상 관람객 때문에 짜증났었는데… 그냥 집에서 누워서 봐야겠다.”

최근 한 매거진의 조사에 따르면 최신 영화를 보고 싶을 때 영화관을 찾는 이가 27%, IPTV로 보는 이가 13%로 2위를 차지했다. 예전에는 당연히 신작 영화는 영화관에서 봤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최신 개봉작을 자신의 집 쇼파 혹은 침대에서 편안히 즐기고 있다.

LG유플러스의 'U+tv'

LG유플러스의 ‘U+tv’

그런 점에서 영화관 같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홈씨어터를 설치하는 홈족들이 늘어난 것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 영화 못지 않은 영상미와 음향을 자랑하는 미드의 인기도 한몫 했다. 거창한 홈씨어터까진 아니더라도 미니빔을 이용해 분위기를 한껏 내기도 하고, 음악을 좋아하는 이들은 음질 스피커에서 들리는 음악에 빠지기도 한다.

LG 미니빔TV로 만드는 홈씨어터

LG 미니빔TV로 만드는 홈씨어터

#HomeFitness #HomeTraining

토요일. 3PM
“아까 배달시킨 음식도 많았는데 영화 보면서도 간식을 많이 먹었나보다. 너무 배가 부른데 이대로 가면 다 살이 될 테니 운동을 해야겠다! 오늘 운동은 유튜브에서 찾아볼까? 음… 마일리 사이러스의 다이어트 동영상이면 충분할 것 같은데? 일단 체중계에서 몸무게, 체지방, 근력부터 체크해봐야겠다.”

집에서 혼자 하는 운동을 줄여서 홈트레이닝, 홈트니스, 더 줄여서 ‘홈트‘라고 한다. 예전엔 무조건 헬스장, 수영장, 요가센터, 필라테스 학원부터 등록했지만 홈족들은 그렇지 않다. 집에서도 충분한 정보와 인프라를 가지고 운동할 수 있다.

인터넷 서점 예스24의 홈트 관련 도서 판매량은 올 상반기에 전년 대비 84% 증가했고, 인스타그램 속 홈트 관련 해시태그는 급증했으며, 책을 내거나 방송을 시작한 홈트 스타도 늘었다. 유튜브를 검색하면 정말이지 수많은 홈트 영상이 나온다.

집에서 따라할 수 있는 홈트 콘텐츠는 엄청나게 많다.

집에서 따라 할 수 있는 홈트 콘텐츠는 엄청나게 많다.

홈트에 도움을 주는 기기&앱들도 있다. 마트의 홈트 코너는 점차 넓어지고 있고 폼롤러, 요가매트, 덤벨, 아령 등의 소도구는 물론 스쿼트 머신, 플랭크 보드 등도 잘 팔린다고 한다. 운동 기록, 식단 관리, 신체 변화 확인 앱들은 이미 많다. 손목에 차면 체성분 측정이 가능한 스마트 밴드, 운동을 하면서 이용하기 편리한 블루투스 헤드폰 역시 인기가 좋다.

뛸 때도 불편하지 않고 생활방수 기능으로 땀에도 강한 'LG 톤플러스 액티브'

뛸 때도 불편하지 않고 생활방수 기능으로 땀에도 강한 ‘LG 톤플러스 액티브’

#HomeBeauty #HomeCare

토요일. 5PM
“운동하고 샤워하니 개운하네. 이 참에 피부관리까지 더 해야지. 꼭 피부과에 다녀야만 관리? 노노! 집에서도 연예인 광채 피부가 부럽지 않는 방법들이 있지!”

홈뷰티, 홈케어는 마스크팩을 포함해 집에서 하는 모든 뷰티 관련 활동을 말하는데, 홈족들은 집에서 원하는 시간에 전문 관리숍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홈케어를 한다. 뷰티 기기들의 수준 또한 매우 높아져 웬만한 피부과의 기초 단계 정도 수준의 관리는 집에서 할 수 있을 정도.

홈뷰티는 여성들뿐 아니라 남성들 중 그루밍족에게도 사랑받고 있고, 남성 전용 제품도 속속 등장해서 남녀 상관없이 모든 홈족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요즘은 홈 뷰티 가전도 핫하다.

LG전자의 신개념 홈 뷰티 기기 '프라엘(Pra.L)'

LG전자의 신개념 홈 뷰티 기기 ‘프라엘(Pra.L)’

#HomeBar #HomeCafe

토요일. 6PM
“지난 주말에 읽다 만 책이나 마저 볼까나. 역시 집에서 내려서 마시는 커피 한 잔 하면서 책을 보고 있으면 분위기가 까페 저리 가라, 라니깐. 점심에 과식했으니 이따 저녁으로는 샐러드와 치즈만 먹어야겠다. 물론 와인 한 잔도 곁들여야지!”

이제 ‘집밥’을 넘어 ‘집커피’와 ‘집술’이다. 집에서 혼자 커피를 마시고 술을 마셔도 홈족들은 궁상맞지 않다. 홈바는 애주가들에게는 로망이다. 커피를 좋아하는 이들은 집 안에 홈카페를 만들기도 하는데, 요즘은 커피머신부터 더치커피 패키지 등이 전문가용 기기 못지 않게 잘 나와서 인기가 좋다.

최대 8병의 와인을 보관할 수 있는 'LG 디오스 와인셀러 미니'

최대 8병의 와인을 보관할 수 있는 ‘LG 디오스 와인셀러 미니’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