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가족여행] #29. 트레킹하기 좋은 가을 단풍여행지 – 순창 강천산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가족여행] #29. 트레킹하기 좋은 가을 단풍여행지 – 순창 강천산

작성일2017-10-25

가족캠핑_29편_1

단풍은 어디쯤 가고 있을까요? 9월말 설악산에서 출발한 단풍은 오대산, 치악산, 속리산 등을 찍고 남부 내륙을 지나고 있습니다. 지금 유명한 내장산쯤에 있겠네요.

쉿! 여기서 비장의 무기로 소개할 곳이 있는데요. 내장산처럼 인파에 시달리지 않으면서도 내장산급 단풍을 볼 수 있는 곳! 바로 내장산 옆 동네, 순창 강천산입니다. 오른쪽으로 정읍 내장산, 외쪽으로 순창 강천산 이정표가 나오면 좌회전하세요. 가족과 함께 편하게 즐기는 단풍여행지로 가는 길입니다.

2

순창 강천산 단풍여행

순창하면 ‘고추장’이 떠오른다고요? 맞습니다. 고추장의 고장! 순창입니다. 그곳에 해마다 가을이 되면 고추장만큼 붉은 단풍이 장관을 이루는데요. ‘고추장빛 단풍’이란 별칭이 딱 어울린답니다. 맛깔진 고추장을 닮아서인지 빨간 강도가 여느 단풍보다 훨씬 높은 일명 ‘아기단풍’으로, 곱고 귀엽습니다.

고추장빛 닮은 강천산 아기단풍

고추장빛 닮은 강천산 아기단풍

수도권 단풍이 모두 끝날 무렵인 11월. 내장산 단풍은 절정을 향해 갑니다. 이 때 관광객들로 붐비는 내장산 대신 지역 주민들은 단풍 즐기러 강천산을 찾는답니다.

강천산은 군립공원이지만 근처 내장산 국립공원에 결코 뒤지지 않는 곳입니다. 내장산이 ‘단풍의 왕’이라면 강천산은 ‘단풍의 여왕’이라 할 만한 호남의 명산이지요.

걷기 편한 강천산 단풍 트레킹

걷기 편한 강천산 단풍 트레킹

강천산 매표소에서 표를 끊고 나면 바로 편안한 평지 흙길이 시작됩니다. 일명 맨발 산책코스로 구장군폭포까지 내내 단풍나무의 호위를 받으며 편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 오르락내리락도 없는 길이라 유모차나 휠체어도 단풍길 트레킹의 호사를 누릴 수 있지요.

붉은 흙길을 기분 좋게 걷다가 살짝 지루하면 계곡을 건너 데크로드 길을 걸어도 좋습니다. 섶다리도 잠시 건너보고요. 가족, 친구와 함께 걷다 보면 도란도란, 차박차박, 울긋불긋 등 각종 의성, 의태어가 따라온답니다.

6-1

가족, 친구와 즐기는 강천산 단풍놀이

가족, 친구와 즐기는 강천산 단풍놀이

걷다 보면 누런 옷을 갈아입은 메타세콰이아 나무들도 일렬로 반겨줍니다. 일주문을 지나 가을 속에 안긴 강천사와도 조우합니다. 수북히 내려앉은 가을 속에서 다들 ‘감상’에 열중하는 동안, 아이들은 탑 쌓기로 시간을 채워갑니다.

메타세콰이아 길/강천사

메타세콰이아 길/강천사

깊어가는 강천사의 가을/돌탑 쌓는 아이들

깊어가는 강천사의 가을/돌탑 쌓는 아이들

강천사를 지나 조금 더 걸으면 드디어 강천산의 명물, 구름다리에 접근하게 되는데요. 잠시 산비탈의 계단길을 올라야 합니다. 구름다리를 건널 생각이 없다면 그냥 평지길로 직진하면 됩니다.

잠시 땀 좀 흘리면 구름다리 앞에 금방 도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심장을 다독거리며 구름다리에 도전합니다. 가을을 건너듯 구름다리를 건너 보세요. 빠알간 단풍처럼 빠알간 다리 위, 알록달록한 행복의 행렬 속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아찔한 강천산 구름다리

아찔한 강천산 구름다리

구름다리에서 내려오면 곧 구장군폭포로 길이 이어집니다. 마한시대 아홉 장수가 각오를 다진 곳이라 그런지 120m 높이의 거대한 물줄기가 비장하게 흘러내리는 듯합니다. 구장군폭포를 감상한 후에 발길을 돌려 되돌아갑니다. 편안하게 단풍을 즐기는 강천산 트레킹은 여기까지고요. 이 추억은 가족 앨범에 오래 묵힌 고추장, 된장처럼 간직될 것입니다.

구장군폭포/쌓여가는 강천산의 가을

구장군폭포/쌓여가는 강천산의 가을

단풍놀이에 즐거운 아이

단풍놀이에 즐거운 아이

강천산 군립공원 정보

주소: 전북 순창군 팔덕면 강천산길 113

전화: 063-650-1672

트레킹 코스: 병풍폭포 —강천사 — 구름다리 — 구장군폭포 — 강천사 — 병풍폭포 (왕복5km)

강천산 이외 – 순창 전통고추장마을, 장류박물관, 장류체험관 등

순창은 고추장의 고장답게 장류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요. 그 일환으로 1997년에 대규모 전통고추장마을을 조성했습니다.

이곳은 고추장 제조 판매처뿐 아니라 장류체험관, 장류박물관 등의 집합체이며 해마다 가을이면 장류축제도 열린답니다. 고추장마을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업체, 식품점 등을 구경하고 장맛을 비교해 보세요. 친근한 할머니 손맛이 느껴집니다.

고추장 마을의 장독대/메주

고추장 마을의 장독대/메주

엄청난 크기의 장독과 주렁주렁 달린 메주들도 흥미로운 볼거리입니다. 고추장 마을 초입의 장류박물관도 순창 고추장을 공부하기 위한 필수 코스지요. 장독 모양의 둥그런 박물관을 돌면서 우리나라 장의 역사와 장 만드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임금님께 진상했다는 순창 고추장을 재현한 장면도 있는데요. 수라상 앞에 앉은 아이는 진짜 임금처럼 진귀한 음식들에 즐거워합니다.

순창 장류 박물관

순창 장류 박물관

Tip. 순창 잠자리/먹거리

강천산과 가까운 회문산 자연휴양림이 순창 숙박 장소로는 으뜸일 것입니다. 국립 휴양림으로 가을을 느끼기에는 강천산, 내장산 못지 않은 곳이지요. 회문산 휴양림 안에는 다양한 숙박시설과 야영장이 있는데요. 안타깝게 11월에 야영장은 운영되지 않습니다. 순창에서 캠핑을 하려면 섬진강 자락의 섬진강마실휴양단지가 있고요. 아홉 그루의 소나무가 운치있게 반기는 구송정 유원지에서도 캠핑이 가능합니다.

회문산 자연휴양림 숙박시설/구송정 유원지

회문산 자연휴양림 숙박시설/구송정 유원지

순창에 가면 고추장 등 장류는 필수 먹거리입니다. 고추장마을을 돌면서 고추장, 된장, 간장 등 각종 장과 장아찌를 고루 맛보세요. 매콤하면서도 달짝지근한 맛! 따끈한 하얀 밥 생각이 간절해지면 한상 가득한 전라도 밥상을 찾아가면 됩니다. 이게 바로 ‘한국음식’이라고 외치며 오랜만에 과식하게 된답니다.

순창 고추장, 장아찌들/ 순창 한정식

순창 고추장, 장아찌들/ 순창 한정식

안윤정 프로필

행복한 가족캠핑 여행의 전도사이자 여행작가로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전국 캠핑장에 발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저서로 ‘캠핑으로 떠나는 가족여행’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캠핑,여행을 소개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