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부터 내 눈을 구하라! 눈 건강 지키는 스마트폰 사용법 – LG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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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으로부터 내 눈을 구하라! 눈 건강 지키는 스마트폰 사용법

작성일2017-11-03

하루에 스마트폰을 얼마나 사용하시나요?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만 18세 이상 성인은 하루 평균 3.3시간(주당 23.5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7~18세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하루 평균 5시간 이상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었는데요. 이는 수면과 학교 수업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의 대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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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스마트폰에 정신이 팔려 주변을 인지하지 못한 채 ‘좀비(Zombi)’처럼 걸어 다니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스몸비(Smartphone + Zombi)‘란 용어도 생겨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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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시간 동안 스마트폰에 시선을 고정시키고 있다 보니 우리 눈의 건강에도 적색경보가 떴습니다. VDT 증후군(Visual Display Terminal Syndrome)은 스마트폰이나 PC 모니터 등의 영상기기를 장시간 사용할 때 생기는 눈의 피로, 어깨와 목 결림 등의 증상을 통칭합니다.

#안구건조증

우리 눈은 수시로 깜박이면서 안구 표면의 수분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집중해서 보는 동안에는 현저하게 눈을 깜박이는 횟수가 줄어듭니다.

이 때문에 눈이 자주 시리고 뻑뻑해지며, 이물감을 느끼는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시력 저하, 노안을 부르는 주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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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근육 긴장으로 인한 조절 장애

스마트폰 사용은 대표적인 근거리 작업입니다. 모니터보다 작은 화면으로 인해 더 가까이에서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눈은 가까운 것을 볼 때 더 집중해서 보기 때문에 눈 근육이 긴장하게 되는데요. 장시간 긴장이 이어질 경우 그만큼 피로를 빨리 느끼고 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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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할 수 없다면! 눈 건강 이렇게 지키자!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 때까지 우리 곁을 떠나지 않는 스마트폰으로부터 눈을 지키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요?

① 스마트폰을 10분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눈을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일정 시간을 사용한 후에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어쩔 수 없이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해야 할 경우엔 30분 사용한 뒤, 적어도 1~2분 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에서는 20-20-20의 법칙을 권장하기도 하는데요. ’20분 스마트폰’을 본 뒤엔 ’20초’ 간 ’20피트(약 6m)’ 이상 떨어진 물체를 바라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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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를 사용한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청색광(블루라이트)은 단파장 가시광선의 하나로, 대상을 선명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하지만 블루라이트의 과다 노출은 눈의 피로, 안구건조증, 기타 질환을 유발합니다. 또한 밤에 노출되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감소시켜 뇌가 낮처럼 인지하도록 해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LG전자는 V20부터 스마트폰에 '보기 편한 모드' 기능 중 하나로 블루 라이트 필터를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다.

따라서 영상기기를 사용할 때는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스마트폰의 경우 ‘블루라이트 차단 앱’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활성화시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어두운 곳, 햇볕 강한 야외에서 사용 자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종종 주변 밝기는 낮추고, 필요한 부분에만 밝게 조명을 켜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 눈은 응시하는 화면과 주위 환경의 밝기 차이가 너무 많이 나면 쉽게 피로해집니다.

즉 어두운 곳이나 주변 조명을 끈 상태에서 스마트폰은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피하게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주변과 비슷한 밝기로 화면을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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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햇볕이 강한 야외에서 스마트폰을 볼 경우 화면에 반사된 빛이 눈에 직접 닿아 눈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최대한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할 경우 빛의 방향에 신경을 써서 사용해야 합니다.

④ 흔들리는 상황에서 사용 자제

대중교통, 혹은 걸어다니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흔들림이 많은 장소에서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을 집중해서 보면 눈은 초점을 맞추기 위해 긴장하게 되고, 이는 눈의 피로를 가중시킵니다.

눈 건강뿐만 아니라 이동 시 스마트폰 사용은 주변 인식 능력을 떨어트려 교통사고, 낙상 등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은 최대한 정지된 상태에서 사용하고 이동 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최소화하는 것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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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아이들은 스마트폰보다는 TV로

안구가 발달하는 시기의 어린 아이들은 특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들의 눈은 수정체가 성인보다 맑고 투명하기 때문에 블루라이트가 눈 속 깊이 더 많이 도달합니다. 당연히 그 영향도 더욱 많이 받게 되는데요. 9세 이하의 어린이는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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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동영상 등을 보는 데 이미 익숙해진 아이들을 스마트폰에서 떼어놓기란 쉽지 않죠. 이럴 땐 스마트폰 화면을 큰 화면의 TV나 프로젝트로 미러링해 보여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유튜브 콘텐츠를 IPTV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겠죠?

이제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 피할 수 없다면 제대로, 건강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소중한 눈을 위해 사소한 생활습관부터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sm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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