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도써도 모자라는 데이터, 똑똑하게 절약하는 법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써도써도 모자라는 데이터, 똑똑하게 절약하는 법

작성일2017-11-14

미국의 심리학자 매슬로우가 주장한 <인간 욕구 5단계> 중 사실은 1단계인 ‘생리적 욕구’ 보다 더 근본적이고 원초적인 욕구가 더 있다고 합니다. 배불리 밥을 먹고, 잠도 충분히 자고, 매우 안전한 장소에 머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OOOO와 OOO가 없으면 많은 사람들이 불안함을 느낍니다.

이 두 가지는 바로… 와이파이 배터리입니다.

많은 이들이 공감하는 농담 아닐까요?

많은 이들이 공감하는 농담 아닐까요?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점차 많아지면서 기본 데이터는 점점 부족해져만 갑니다. 연말이면 다시 기본 데이터가 충전될 때까지 꽤 예민하고 빈곤한 ‘데이터 푸어(data poor)‘ 살아가게 됩니다. 이 때는 데이터 걱정 해방을 위해 와이파이를 찾아 헤매는 ‘와이파이 유목민‘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무형의 생필품‘이라고도 할 수 있는 데이터, 어떻게 하면 절약할 수 있을까요?

① 와이파이 100% 활용하기

첫 번째는 ‘너무 당연해서’ 가끔 깜빡 잊기도 하는 와이파이 켜는 습관입니다. 사실 알고 보면, 집이나 사무실은 물론 야외의 공공 와이파이, 카페 와이파이,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와이파이 지역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한 가지 더! 주기적으로 수많은 앱들을 업데이트해야 하는데요. 가벼운 마음으로 무심코 업데이트를 했다가는 적게는 몇 메가바이트(MB), 많게는 수십~수백 메가바이트가 통째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자동 업데이트는 꼭 와이파이 모드로 설정하세요. 이렇게 하면 불필요한 데이터 소비를 막을 수 있겠죠?

속도만 'LTE'면 돼, 업데이트까지 속전속결로 처리하는 건 스튜핏!

속도만 ‘LTE’면 돼, 업데이트까지 속전속결로 처리하는 건 스튜핏!

② 소셜미디어/메신저에서 절약하기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PC가 아닌 모바일로 접속합니다. 최근 SNS 상에는 동영상 콘텐츠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자동 재생 기능으로 인해 잠깐 스쳐 지나가는 동영상도 데이터 낭비의 주범이 됩니다.

문제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각 앱의 설정에서 ‘동영상 재생‘을 ‘와이파이를 통해서만 재생‘으로 바꿔 주시거나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 절약모드‘를 켜주세요.

페이스북(좌측)과 인스타그램(우측)에서 데이터 절약 모드 설정하기

페이스북(좌측)과 인스타그램(우측)에서 데이터 절약 모드 설정하기

모바일 메신저로 지인들과 사진이나 영상을 주고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도 워낙 고화질이라 용량이 큰데, 고화질 사진이나 동영상을 전송하거나 수신할 때 데이터가 상당히 소모됩니다.

작은 화면으로 확인하고 급하지 않은 경우에는 WiFi로 다운로드!

작은 화면으로 확인하고 급하지 않은 경우에는 WiFi로 다운로드!

③ 안드로이드의 ‘데이터 절약 모드’

안드로이드 누가(7.0) 이상의 운영체제(OS)를 가진 기기는 자체적으로 ‘데이터 절약 모드’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앱이 종료되지 않고 백그라운드에서 유지되고 있을 때, 데이터를 주거나 받는 등의 활동을 제한해 데이터 사용을 절약해 주는데요.

이 기능을 켜 놓아도 원하는 앱에 대해서는 데이터 절약 효과를 받지 않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한다면? 데이터 절약, 어렵지 않아요!

정서현_데이터절약법_4

데이터 절약도 내맘대로 골라서

④ LG유플러스의 ‘데이터 비디오 안심 옵션’

마지막 방법은 ‘데이터 비디오 안심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데이터를 많이 소모하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동영상을 많이 보는 사람들입니다. 영화광, 드라마광, 야구광, 유튜브 상주자 등이 바로 비디오 헤비유저들이죠.

아래는 지난 10월 한달 동안 제가 사용한 모바일 데이터 양입니다. 데이터 사용량의 다수를 동영상 앱들이 차지하고 있죠. 야구 팬이기 때문에 프로야구 경기를 보고, 비디오포털 앱에서 실시간 TV나 드라마 다시보기를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정서현_데이터절약법_5

비디오 헤비유저는 늘 데이터에 허덕인다

이러한 비디오 헤비유저들을 위한 통신사의 상품도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데이터 비디오 안심옵션‘을 사용하면 매일 3GB의 비디오 전용 데이터가 충전되는데요. 이 데이터들만 있으면 ‘비디오포털’에서 실시간 TV나 최신 영화 다시보기를 하거나, ‘유플러스 프로야구’ 앱에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 야구 중계를 시청해도 부담이 적습니다.

매일 3GB...! 데이터 걱정은 접어두고 비디오를 즐길 수 있다.

매일 3GB…! 데이터 걱정은 접어두고 비디오를 즐길 수 있다.

정서현 프로필

LG유플러스에서 서비스기획을 맡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큰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위해 고민하는 청년입니다. LG의 이야기, LG유플러스의 이야기, 더 나아가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이야기를 그려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