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가족여행] #30. 겨울 추천 생태관광 여행지 – 서천 국립생태원(에코리움)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가족여행] #30. 겨울 추천 생태관광 여행지 – 서천 국립생태원(에코리움)

작성일2017-11-28

가족캠핑_30편

생명력이 움츠러드는 겨울입니다. 기온이 내려갈수록 동작은 소심해지고, 집밖으로 나가기 점점 귀찮아집니다. 그럴수록 가벼운 운동, 기운을 북돋우는 여행으로 건강한 겨울나기를 실천해 보세요.

한겨울에도 생생한 생명력, 살아 숨쉬는 지구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은 어떨까요? 바로 생태관광의 메카! 천 국립생태원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생태관광의 메카 – 서천 국립생태원

서산이 아닙니다. 서천! 충남 서천은 리아스식 해안의 갯벌, 서천 평야, 금강 등 천혜의 자연조건을 가진 농어촌이 어우러진 고장입니다. 그 조건을 바탕으로 ‘최고의 생태도시’를 지향하고 있는데요. 국립생태원, 해양생물자원관 등이 그 본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립생태관 전경과 전망대 모습

국립생태관 전경과 전망대 모습

비행기를 타지 않고도 세계여행을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국립생태원’입니다. 세계 5대 기후를 전시한 열대관, 사막관, 지중해관, 온대관, 극지관에서 각 기후의 대표 동식물을 모두 만나볼 수 있으니까요.

일단 그 규모가 어마어마한데요. 돌아보려면 최소 3시간 이상 걸립니다. 가족, 친구들과 시간 여유를 가지고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멋스러운 생태관 입구

멋스러운 생태관 입구

생태관의 다양한 식물들

생태관의 다양한 식물들

워낙 커서 매표소에서 메인 건물인 에코리움(생태관)까지 꽤 멉니다. 몸이 불편한 어르신이나 어린 아이가 있는 경우, 수시로 운영되는 전기차를 이용하길 권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천천히 10여 분 걸어서 방문자센터에 도착하게 됩니다. 방문자센터에는 홍보관, 식당, 카페, 전망대 등이 있습니다.

전망대에서 조금 후 가게 될 에코리움 건물의 멋진 라인도 확인하고 가세요. 방문자센터를 지나면 곧 하다람 놀이터, 쉼터 등과 마주하게 되는데요. 어린 아이가 있다면 여기서 더 이상 전진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생태원을 먼저 보고, 돌아오면서 놀자고 설득해야 한답니다.

방문자 센터까지 운행되는 전기차와 하다람 놀이터

방문자센터까지 운행되는 전기차와 하다람 놀이터

생태관 주제전시관

생태관 주제전시관

에코리움(생태관)에 도착하면 주제전시관부터 관람하세요. 생태계의 기본 개념, 생물군 등을 살펴보고 자원을 보존해야 할 의무 등도 일깨워줍니다.

주제전시관 관람이 끝나면 5대 기후를 찾아 본격적인 세계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먼저, 열대관부터 입장합니다.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일부의 열대우림 기후를 경험하게 됩니다. 450여 종의 다양한 식물과 어류, 양서류, 파충류 등을 구경하면서 마치 정글 탐험을 하듯 모두들 신기해 하지요. 엄청난 습기에 안경을 착용한 사람들은 좀 난감해지기도 합니다.

열대관을 지나면 사막관으로 들어갑니다. 갑자기 확 달라지는 환경! 건조한 겨울에도 10도 이상을 유지한다는 더운 사막을 재현해 놓았습니다. 450여 종의 선인장, 다육식물이 있고요. 포즈를 취해 주는 귀여운 동물들도 있습니다.

열대관 식물들과 습기가 많은 열대관

열대관 식물들과 습기가 많은 열대관

열대관 관람

열대관 관람

사막관의 동물과 선인장들

사막관의 동물과 선인장들

다음 지중해관에서는 유명한 올리브 나무와 바오밥 나무가 눈길을 끕니다. 온대관은 친숙한데요. 우리나라 제주 곶자왈과 양서류, 파충류, 어류 등을 전시해 놓았습니다.

마지막 극지관에서는 남극, 북극에 서식하는 식물 15종과 펭귄 2종을 만날 수 있습니다. 관람을 마치고 밖으로 나오면 “역시 우리나라 기후가 제일 좋아!”라는 말이 이구동성으로 나온답니다. 더불어 심상치 않은 기후 변화와 지구 온난화도 걱정이 되는 순간입니다.

지중해관의 올리브 나무와 바오밥 나무

지중해관의 올리브 나무와 바오밥 나무

온대관과 극지관

온대관과 극지관

서천 국립생태원 정보

주소: 충남 서천군 마서면 금강로 1210 국립생태원

전화: 041-950-5300

홈페이지: www.nie.re.kr

가는 방법: 자가용 – 서해안 고속도로 서천 IC – 국도 4호선 – 송내교차로 – 생태원 입구 기차 – 장항선 장항역 하차, 국립생태원 후문 이용

관람시간: 동절기(11월~2월): 10:00 ~ 17:00 / 춘추절기(3-6월, 9-10월): 10:00 ~ 18:00 하절기(7-8월): 10:00 ~ 19:00 / 월요일 휴관

국립생태원 이외의 가볼 만한 곳: 신성리 갈대밭/한산모시마을/문헌서원/금강철새 도래지/해양생물자원관/장항스카이워크 등

국립생태원에서 생태계의 소중함을 느끼며 유익한 시간을 보낸 다음에는 세모시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한산모시마을로 향해 보세요. 한산모시 전시관, 홍보관 등이 있는데요. 멋진 모시옷이 탄생하는 과정을 한눈에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시간을 맞춰서 모시 시연은 꼭 구경해 보세요. 기능 보유자 할머니들이 섬유뭉치에서 한올한올 빼서 옷감 짜는 모습을 한동안 신기한 듯 바라보게 됩니다. 그 밖에 근처에 영화 ‘JSA’ 촬영지로 유명한 신성리 갈대밭,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 촬영지로 알려진 문헌서원 등도 있으니 같이 둘러보면 좋습니다.

한산모시관 전시실 모시 시연

한산모시관 전시실 모시 시연

신성리 갈대밭 전경 문헌서원

신성리 갈대밭 전경 문헌서원

서천에는 국립생태원과 더불어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양대산맥처럼 자리하고 있습니다. 바로 앞에 장항송림산림욕장도 있으니 세트처럼 두 곳을 함께 즐겨 보세요.

더불어 장항송림을 따라 하늘을 비행하듯 걷는 ‘장항 스카이워크‘도 서천 여행의 필수코스가 되었답니다. 상쾌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걷다보면 어느새 고소공포증은 멀리 새들처럼 날아가버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금강 하구둑의 철새들도 겨울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주인공들이지요. 준비해 간 망원경으로 그들의 몸짓을 관찰해 보세요. 검은머리물새, 고니, 가창오리 등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장항 스카이워크

금강 하구둑 겨울 철새

금강 하구둑 겨울 철새

tip. 서천 잠자리/먹거리

서천 국립생태원 안에는 방문자를 위한 숙소도 있습니다. 미리 예약하면 생태원을 좀 더 가까이서 느낄 수 있겠지요. 서천 희리산 자연휴양림은 해송이 반겨주는 기분좋은 숙소로 유명합니다. 특히, 희리산 휴양림에는 겨울에도 이용 가능한 캠핑장 시설이 있습니다.

또 한산면 문헌서원에는 숙박, 식사도 가능한 문헌한옥호텔이 있는데요. 현대식 한옥이라 불편함없이 한옥의 멋스러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희리산 휴양림 야영장 문헌 한옥호텔

희리산 휴양림 야영장 문헌 한옥호텔

먼저 한산모시마을에서는 모시송편, 모시된장찌개, 모시 비빔밥 등 다양한 모시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의’ 생활뿐 아니라 ‘식’ 생활도 풍요롭게 해주는 고마운 모시이지요.

서천 해안쪽으로 나간다면 주꾸미, 꽃게, 아귀 등 다양한 해산물도 맛 봐야 합니다. 그리고 마무리는 고소한 서천 김! 겨울 생태여행과 더불어 미각여행도 알차게 마무리된답니다.

맛있는 모시된장찌개와 아귀요리(또는 꽃게요리)

맛있는 모시된장찌개와 아귀요리(또는 꽃게요리)

안윤정 프로필

행복한 가족캠핑 여행의 전도사이자 여행작가로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전국 캠핑장에 발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저서로 ‘캠핑으로 떠나는 가족여행’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캠핑,여행을 소개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