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화학 이야기] #3. 산타의 동반자, 루돌프 사슴의 코는 어떤 소재일까?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화학 이야기] #3. 산타의 동반자, 루돌프 사슴의 코는 어떤 소재일까?

작성일2017-12-19

안개 낀 성탄절 날, 산타 할아버지는 말합니다.
“루돌프 코가 밝으니 썰매를 끌어주렴.”

그 후론 다른 사슴들이 루돌프를 놀리지 않고, 그를 매우 사랑하고 길이길이 기억했습니다.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만, 문득 궁금증 하나가 생깁니다.
‘과연 루돌프의 ‘코’는 어떤 소재로 되어 있을까요?’

제 코요...?

제 코요…?

‘무슨 뜬금 없는 질문?’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래처럼 한번 생각해볼까요?

크리스마스 하루만을 바라보고 1년을 기다려온 산타 할아버지와 루돌프. 그들은 크리스마스 이브가 되면 바쁘게 일을 시작합니다.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보내야 하기 때문이죠.

산타 익스프레스 출동! 휴일 야간 특근하는 루돌프...

산타 익스프레스 출동!

그런데 말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산타 할아버지와 루돌프는 하루 밤 동안 전 세계 어린이들의 집에 선물을 배달하기 위해,  31억 2,500만km를 이동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것도 아이들이 잠자는 시간에 배달을 완료해야 하므로 이를 계산해보면 시속 9,200,000km라는 어마어마한 이동 속도가 나옵니다.

이 속도가 얼마나 빠른 거냐고요? 이는 빛의 속도의 0.9%에 해당하는 속도로, 루돌프가 1초에 2,600 km를 달려야, 산타 할아버지가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줄 수 있습니다.

사실 산타 할아버지의 썰매를 끄는 Job Position은 극한 직업 TO였다는 거…

사실 산타 할아버지의 썰매를 끄는 Job Position은 극한 직업 TO였다는 거…

이런 속도로 날아다니는 대단한(?) 루돌프의 코는 공기 역학적으로 많은 저항을 받게 되는데요. 루돌프의 코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일까요? 노래 가사처럼 단순히 ‘밝다고’만 해서 산타 할아버지의 썰매를 끌게 된 건 아닌 것 같아 보입니다.

여기, 루돌프보다 조금 느린 속도로 날아다니는 녀석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우주왕복선입니다.

shutterstock_245965435

우주왕복선은 루돌프보다는 상대적으로 느리지만, 우주에서 지구로 귀환 시 시속 28,000km라는 엄청난 속도로 대기권을 뚫고 진입합니다. 이 때 발생하는 마찰열로 인해 우주왕복선의 코에 해당하는 선체의 맨 앞부분, 그리고 날개 앞부분은 최대 섭씨 1,400도까지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에 사람들은 우주왕복선의 주요 부분들은 최대 섭씨 1,650도까지 견디는 탄소복합소재를 기반으로, 표면에 세라믹 코팅 처리한 내열 패널을 붙임으로써 방열 특성을 높였습니다. (드디어 오늘의 주인공, 탄소복합소재가 등장합니다.)

shutterstock_577976944

탄소 재료는 고온에서도 잘 견디지만, 방열 특성 또한 우수합니다. 우주왕복선처럼 극 고온과 극 저온을 오가는 경우 열팽창계수가 작은 재료가 필요한데, 모든 온도 영역에서 구조가 안정적인 탄소 소재는 우주왕복선에 필수 재료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우주왕복선의 앞 창 또한 탄소 소재인 다이아몬드라는 점인데요. 열과 강도가 강하고 투명한 다이아몬드는 유리 대신 우주왕복선의 창문에 사용됩니다.

이처럼 탄소는 고온 및 저온 안전성, 구조적 안전성, 우수한 전기전도도 등의 이유로 다양한 산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리튬이차전지의 양/음극 소재로도 주로 사용되는데요.

리튬이차전지 기술의 선두업체 LG화학은 ‘꿈의 신소재’라고도 불리는 탄소나노튜브(CNT) 양산을 시작했고, 이를 활용해 더욱 차별화된, 우수한 리튬이차전지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shutterstock_54728839

휴일에도, 야간에도 특근하면서 열일하는 루돌프… 우주왕복선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날아다녀야 하는 루돌프의 코 또한 아마 탄소복합소재로 만들어져있지 않을까요? :smile:

백주열 프로필

LG 그룹, 나아가선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새로운 먹거리, 전기 자동차와 ESS용 전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숨겨진 LG화학의 매력과 재미있는 화학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