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리포트] 2018년 주목해야 할 소비 트렌드 – 플라시보, 레트로디자인, 언택트, 만물서비스화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리포트] 2018년 주목해야 할 소비 트렌드 – 플라시보, 레트로디자인, 언택트, 만물서비스화

작성일2018-01-18

소비 트렌드

‘미래’는 설렘과 두려움을 동시에 느끼게 합니다. 특히 연초엔 이런저런 계획들을 세우며 환경 변화에 보다 민감해질 수밖에 없지요. 이런 불안과 기대를 반영하듯 해마다 산업·학계에서 그 해의 트렌드가 무엇일지를 예측해서 내놓곤 합니다. 그 중에서 몇 가지 대표적인 소비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내 마음을 위한 지출, #플라시보_소비

1

올해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보다 ‘가심비(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가 더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이를 ‘플라시보 소비‘라고도 하는데요. 약효가 없는 가짜 약을 복용해도 약을 먹었다는 것 자체만으로 몸이 나아진 것 같은 효과를 느끼는 것처럼, 물건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실제적인 효용보다 개인이 느끼는 심리적인 만족감을 따져 소비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플라시보 소비는 소비자의 심리적인 불안을 잠재워 줄 때, 사랑하는 대상을 위해 지출할 때, 지출을 통해 스트레스가 해소될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천연 소재로 만든 제품이나, 가족의 건강을 위해 구입하는 공기청정기, 건조기나 의류 관리기 등의 건강관리 가전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건조기의 '먼지제거 기능'에 마음이 움직였다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건조기의 ‘먼지제거 기능’에 마음이 움직였다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그리운 과거로의 회귀, #레트로_디자인

4

매일 쏟아져 나오는 신제품, 빠르게 변하는 유행… 여기에 피로감을 느낀 사람들은 과거의 감성을 그리워하며 추억의 제품을 찾습니다. 패션부터 제품 디자인, 놀이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과거의 추억을 되살리는 레트로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큼직한 로고가 박혀있는 반소매티와 가방이 다시 유행하고, 거리에는 90년대 필름 카메라를 연상시키는 흑백 즉석 사진 부스가 설치되었습니다. 예전에 오락실에서 볼 수 있었던 고전 게임을 담은 가정용 콘솔 게임기와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하는 미니 게임기가 다시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정감 어린 장소와 물건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면서 인테리어 분야에서도 레트로 무드가 주목을 받고, 부드러운 곡선과 광택, 다양한 컬러의 복고풍 디자인이 적용된 가전제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뷰티 분야에서도 풍성한 웨이브 헤어, 아치형 눈썹, 화려한 레드립 등 화려하고 원색적인 레트로 트렌드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LG하우시스는 몇해째 꾸준히 이어진 레트로 디자인이 ‘노스탤지어 열풍’으로 올해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LG하우시스는 몇해째 꾸준히 이어진 레트로 디자인이 ‘노스탤지어 열풍’으로 올해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언택트(Untact)

2

혼밥(혼자 식사하기), 혼영(혼자 영화보기) 등 혼자서 하는 행위를 즐기는 사람들, 그리고 인간관계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그 동안의 면대면 서비스들이 무인 기술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비접촉, 비대면 소비라고도 불리는 이 ‘언택트(Untact) 소비‘는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젊은층 사이에서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서비스(O2O)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메뉴 선택부터 결제까지 쉽게 이뤄지는 배달 서비스, 목적지를 설정하고 택시를 부르고 결제까지 하는 택시 어플리케이션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나 어플리케이션으로 음식을 주문/결제하는 식당도 늘고 있죠.

언택트 기술은 단순히 사람과 접촉을 하지 않는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더 신속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로도 나타납니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기술 등을 통해 보편화되고 있는 챗봇 서비스, 사물인터넷(IoT) 기술도 이 트렌드를 뒷받침합니다.

l 사람이 직접 제어하지 않아도 집을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LG유플러스 홈IoT 서비스

세상 모든 싱글남녀들의 따뜻한 겨울을 위한 싱글남녀IoT / 집에 IoT만 두었을 뿐인데, 혼자지만 혼자가 아닌 느낌 / 집이 나를 챙겨줘서일까요? / LG유플러스 싱글남녀IoT

모든 제품에 서비스가 더해지다, #만물_서비스화

3

이제는 서비스가 더 이상 부가적인 요소가 아닌,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로 부각될 전망입니다. 제품의 질이나 디자인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무형의 서비스가 제품을 차별화하는 요소로 떠오른 건데요.

만물의 서비스화는 ①전통적 산업에 다양한 서비스가 더해지는 방향, ②신산업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서비스 위주로 재편되는  방향, 이렇게 두 방향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 패턴도 제품을 ‘소유하는 것‘ 보다 제품의 효용과 그에 따른 서비스들을 ‘누리는 것‘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이제 성능, 디자인뿐 아니라 결제 수단과 연동하여 주유, 드라이브 스루 등에서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 등 각종 부가 요소들이 차별화의 요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제품을 빌리면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렌탈 서비스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정수기뿐 아니라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스타일러, 건조기, 전기레인지 등 많은 제품으로 확대되고 있는 렌탈 서비스

정수기뿐 아니라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스타일러, 건조기, 전기레인지 등 많은 제품으로 확대되고 있는 렌탈 서비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