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 안이 더 위험해! 올바른 겨울철 침구·의류 관리법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이불 안이 더 위험해! 올바른 겨울철 침구·의류 관리법

작성일2018-01-29

유례없는 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날씨가 이렇다 보니 점점 이불 안으로 파고듭니다. 아침에 일어나기가 두세 배는 더 어려워졌죠. 하지만 우리를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이불 안이 더 위험할 수도 있다는 사실!

응..? 이불 밖이 위험한 줄 알았는데 안이 위험하다고...?

응..? 이불 밖이 위험한 줄 알았는데 안이 위험하다고…?

일단 너무 추워 환기를 안(못)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 침구의 먼지를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또 이불 빨래를 하면 이불이 쉽게 마르지 않거나 건조대에 걸친 그대로 얼어버릴 수도 있어 세탁을 자주 안 하게 되죠.

이렇게 되면 자연스레 침구에 세균과 진드기가 번식하기 쉬워 비염, 천식, 각종 피부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침구 관리법은 무엇일까요?

하나, 침대 매트리스부터 관리하세요

침대는 우리가 하루 중 가장 오래 머물러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길게는 하루의 1/3 이상을 침대에서 보내죠. 건강을 생각한다면 매트리스를 최대한 청결하게 유지해줘야 합니다.

겨울철 침구관리 (2)

겨울이라고 해서 땀을 안 흘리지는 않습니다. 난방을 돌려 방이 따뜻하고 평소보다 두꺼운 이불을 덥기 때문에 땀이 더 날 수 있습니다. 기상 후에는 반드시 이불을 개고 땀이 증발하도록 매트리스 커버를 벗겨 놓는 게 좋습니다.

좀 더 확실하게 매트리스 상태를 유지하고 싶다면 방망이로 매트리스를 두드린 다음, 침구 전용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내 주세요. LG코드제로 A9의 ‘파워드라이브 침구 흡입구’는 강력한 흡입력과 분당 4,000번의 두드림으로 침구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워드라이브 침구 흡입구 (출처: LG전자 홈페이지)

‘파워드라이브 침구 흡입구’는 적용 모델에 한함. ‘침구 매트리스용 흡입구’는 별매 (출처: LG전자 홈페이지)

둘, 덮는 이불과 베개는 햇볕에 말리세요

우리가 자는 동안 몸에서 배출되는 피지, 비듬, 각질 등의 분비물들은 그대로 이불과 베개에 떨어집니다. 각종 분비물과 먼지를 그대로 둔다면 세균 및 진드기의 좋은 서식지가 되어 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shutterstock_705004327

이불과 베개를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납작한 방망이로 두드린 다음 햇볕에 말려주세요. 침구류는 되도록 2세트를 준비해 번갈아 사용하되, 세탁할 때는 80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물세탁 합니다.

미세먼지나 날씨에 상관없이 LG트롬 건조기가 있다면 더 간단히 해결됩니다. LG트롬 건조기는 ‘침구털기 코스‘가 별도로 마련되어 드럼 회전과 바람으로 먼지를 제거해 침구 위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살균코스‘를 이용하면 60도의 뜨거운 바람이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등 3가지 유해 세균을 99% 없애 줍니다.

LG TROMM 건조기 (출처: LG전자 홈페이지)

LG트롬 건조기 (출처: LG전자 홈페이지)

셋, 옷에 붙어있는 집먼지 진드기는 반드시 털어주세요

집먼지 진드기는 오래된 패브릭 가구, 침구류뿐 아니라 우리가 매일 입는 외투에도 있을 수 있습니다. 외출 뒤 옷장에 잘 넣어두면 끝이라고 생각한다면 NO! 그 옷장이 집먼지 진드기를 키우기 때문입니다.

겨울 외투는 울, 아크릴, 혼방 소재라 오랫동안 옷장 안에 넣어두면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러므로 옷장은 수시로 열어 두고, 귀가 시엔 반드시 외투의 먼지를 잘 털어줘야 합니다.

겨울철 침구관리 (1)

LG트롬 스타일러의 ‘무빙행어 & 트루스팀기능은 옷에 묻은 온갖 오염물질을 말끔하게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1분에 최대 200회 옷을 흔들어주는 ‘무빙헤어’가 먼지를 털어내고 물 입자 1,600분의 1 정도 되는 미세한 ‘트루 스팀’이 오염물질에 수분을 입혀 떨어뜨리면 미세먼지는 95.9%, 세균과 집먼지 진드기는 99.9% 제거됩니다.

LG TROMM 스타일러 (출처. LG전자 홈페이지)

LG 트롬 스타일러 (출처: LG전자 홈페이지)

넷, 춥더라도 하루 두 번은 꼭 환기해주세요

침구류와 의류를 깨끗히 해도 환기를 하지 않는다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실내·외 먼지와 오염물질이 그대로 공기 중에 떠다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아침저녁으로 한 두 번 정도는 꼭 창문을 열고 환기하고, 진공청소기로 청소한 뒤 물걸레로 바닥을 닦아주세요. 20분 정도만 해줘도 집안 공기와 침구류 상태가 달라질 거예요.

겨울철 침구관리 (4)

LG코드제로 A9의 ‘파워 드라이브 브러시’는 마치 걸레질한 것처럼 바닥 먼지를 빨아들입니다. 1초에 16회 회전하는 모터를 탑재해 극세사 재질의 브러시가 빠르게 회전하며 먼지를 강력하게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브러시에 황동 재질의 미세한 코팅을 입혀, 바닥먼지가 정전기로 인해 브러시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합니다.

LG 코드제로 A9(출처: LG전자 홈페이지)

LG 코드제로 A9 (출처: LG전자 홈페이지)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