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리포트] 2018년 대표적 뷰티/화장품 산업 트렌드는? – LG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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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리포트] 2018년 대표적 뷰티/화장품 산업 트렌드는?

작성일2018-01-31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분야 중 하나가 바로 ‘뷰티 산업’입니다. 2018년 뷰티 산업의 대표적인 트렌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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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랏빛 유혹, 울트라 바이올렛 컬러

매년 뷰티 업계는 팬톤(PANTONE) 社가 선정한 ‘올해의 컬러’에 주목합니다.

2018년의 색상 ‘울트라 바이올렛(Ultra Violet)‘은 독창성과 창의력, 미래를 보는 예지력, 신비함 등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미 여러 뷰티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 이 색상을 활용한 메이크업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팬톤 홈페이지, www.pantone.com)

(이미지 출처: 팬톤 홈페이지)

LG생활건강의 색조 전문 브랜드 VDL은 이런 컬러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해 2015년부터 팬톤과 협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올해도 VDL은 ‘VDL+팬톤™ 2018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였는데요. 마치 우주를 그라데이션한 컬러에 아이북, 메탈 쿠션 파운데이션, 브러시 등 다양한 제품으로 라인업이 구성되었습니다.

매트 대신 샤인, 한 듯 안 한 듯한 자연스러움

작년 하반기 매트립이 강세였다면 올해는 그 매트립, 잠시 넣어두어도 좋겠습니다. 샤인립이 다시 뜨고 있기 때문입니다. 촉촉하게 반짝이는 샤인립은 여성스러운 느낌을 줘 특히 봄, 여름에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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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예시로, VDL의 틴트 ‘엑스퍼트 컬러 립 큐브 플루이드 워터‘는 반짝이고 아름답게 빛나지만 컬러는 생생하게 발색되는 제품입니다. 답답하고 무거운 발색이 아니라 맑고 투명해 그 매력이 배가 되며, 끈적임을 개선한 포뮬라가 샤인 립을 부담스러워 하던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VDL 엑스퍼트 컬러 립 큐브 플루이드 워터

VDL 엑스퍼트 컬러 립 큐브 플루이드 워터

피부 표현에 있어서도 한 듯, 안 한 듯한 자연스러운 피부 연출이 이어질 전망이며, 여러 제품을 덧바르거나 커버력이 강한 제품 대신 한 가지 제품으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멀티 제품이 각광을 받을 것입니다.

화장품? 의약품? 더마코스메틱/코스메슈티컬

더마코스메틱(Dermocosmetic)‘은 더마톨로지(Dermatology, 피부과학)와 코스메틱(Cosmetic, 화장품)의 합성어로, 의약품과 화장품이 결합되어 피부과학적 효능을 제공하는 화장품입니다. 다른 말로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더마코스메틱은 예민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진정 제품,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제품, 피부 탄력과 재생에 도움을 주는 제품 등 기능과 종류가 다양합니다. 미세먼지, 스트레스 증가 등 환경적 변화와 ‘안정’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심리적 요인 등이 맞물려 국내 더마 코스메틱 시장 성장률은 전체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을 훨씬 웃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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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CNP차앤박화장품은 대표적인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말 LG생활건강은 기미·주근깨 치료제 ‘도미나 크림’으로 유명한 피부외용제 전문기업 태극제약을 인수하며 향후 더마코스메틱 경쟁력을 더욱 높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LG생활건강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CNP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과 프로폴리스 앰플 미스트 (이미지 출처: LG생활건강 CNP 인스타그램)

CNP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과 프로폴리스 앰플 미스트 (이미지 출처: CNP 공식 인스타그램)

집에서 손쉽게 가꾸는 피부, 홈 뷰티 디바이스

시술에 관한 부담감, 매번 클리닉을 찾아가야 하는 시간적 번거로움과 비용 문제 때문에 홈케어에 대한 니즈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이런 니즈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홈 뷰티 디바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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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클렌징 기능’ 중심이었다면 최근에는 피부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털 솔루션으로 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작년, LG전자에서 출시된 홈 뷰티 디바이스 LG 프라엘(Pra.L)‘은 토털 케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4가지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4가지 제품은 각각 ▲120개의 LED로 피부톤과 탄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더마 LED 마스크’ ▲피부 리프팅과 탄력을 동시에 잡아주는 ‘토탈 리프트업 케어’ ▲이온·초음파·온열을 활용해 화장품을 피부 깊은 곳까지 넣어주는 ‘갈바닉 이온 부스터’ ▲두 개의 모터를 장착해 미세 진동으로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는 ‘듀얼 모션 클렌저’ 입니다.

'LG 프라엘' 더마 LED 마스크

‘LG 프라엘’ 더마 LED 마스크

오프라인 매장, 뷰티 편집샵의 진화

오프라인에서는 한 곳에서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직접 체험할 볼 수 있는 뷰티 편집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네이처컬렉션‘은 LG생활건강이 2016년 론칭한 뷰티 라이프스타일 편집샵으로 자연의 생명력과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네이처컬렉션 자체브랜드(PB) 제품뿐 아니라 더페이스샵, 비욘드, 투마루, 마케리마케 등 LG생활건강의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샵인샵’ 형태로 접할 수 있습니다.

네이처 컬렉션

네이처컬렉션은 고객들에게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체험형 디지털 매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강남, 신촌, 건대입구 등 세 곳에 스마트스토어를 선보였는데, 마치 화장대에서 메이크업을 하는 것과 같은 분위기를 위해 거울과 의자를 설치한 ‘네이처컬렉션 메이크업 디스플레이존’에서는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메이크업 노하우제품의 제형 등과 관련한 디지털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로 리뉴얼한 네이처컬렉션 신촌점

스마트스토어로 리뉴얼한 네이처컬렉션 신촌점

경험·체험을 중요시하고 디지털 콘텐츠를 많이 소비하는, 젊고 유행에 민감한 고객들과의 접점을 넓히기 위한 뷰티 편집샵들의 진화를 계속 지켜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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