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가족여행] #33. 봄나들이/봄꽃 출사 추천 여행지 – 충남 서산 유기방 가옥 수선화 동산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가족여행] #33. 봄나들이/봄꽃 출사 추천 여행지 – 충남 서산 유기방 가옥 수선화 동산

작성일2018-03-19

봄꽃 레이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매화, 동백, 산수유꽃으로 시작한 레이스는 개나리, 진달래, 벚꽃, 철쭉을 거쳐 끝나게 되는데요. 해마다 같은 선수들만 본다면 그 레이스는 지루하겠지요. 이번 봄에는 좀 파격적인 선수 교체를 해보면 어떨까요? 바로 미모와 실력을 겸비한 수선화 선수! 살랑거리는 봄바람에 우아한 몸짓으로 달려갑니다. 간간이 잔망스러운 미소도 날리면서 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지요. 이번 봄, 수선화의 아름다운 레이스에 흠뻑 빠져 보세요.

안윤정 가족캠핑 서산 수선화동산

봄꽃의 우아한 선수 교체! 서산 유기방 가옥 수선화

서산수도권에서 가까우면서도 산과 바다를 모두 즐길 수 있는 최적의 나들이 장소입니다. 특히, 봄이 되면 대표 벚꽃 여행지, 서산 개심사를 떠올리게 되지요. 더불어 최근 새로운 봄꽃 출사지가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그곳은 바로 서산시 운산면 여미리 마을의 한 전통 가옥입니다. 그 주인공은 우아하고 아름다운 수선화! 봄이 되면 가옥 주변은 노란 물결이 장관을 연출합니다.

유기방 가옥에서 봄나들이를 즐기는 사람들

유기방 가옥에서 즐기는 봄나들이

유기방 가옥 수선화 동산

유기방 가옥 수선화 동산

봄 수선화 향기로 가득한 서산 유기방 가옥은 충청도 양반 정신이 잘 반영된 곳인데요. 충남 민속문화재 23호로 형태가 잘 보존되어 있는 조선후기 가옥입니다. 산을 등지고 남향으로 배치된 가옥은 ‘U’자형 토담을 두르고 있고요. 동쪽으로 사랑채, 서쪽으로는 안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런 운치 있는 공간에 후손들의 정성이 더해져 해마다 봄이 되면 가옥 주변은 ‘수선화 동산’으로 탈바꿈합니다.

유기방 가옥의 뒷동산

유기방 가옥과 뒷동산

가옥 전경

유기방 가옥 모습

유기방 가옥 모습

입구로 들어서면 아늑한 동산을 뒤로 하고 유기방 가옥이 앉아 있습니다. 가옥 앞으로는 연못이 잘 꾸며져 있고요. 뒤로는 소나무숲, 그 사이사이에 수선화의 노란빛이 채워져 있습니다. 노란 수선화 동산은 입소문으로 퍼져 이제는 가족, 연인들의 좋은 나들이 장소가 되고 있답니다. 또한 봄 출사지로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커다란 카메라를 들고 열심히 작품활동에 몰두하는 분들이 자주 눈에 띕니다.

소나무 숲을 가득 메운 수선화

소나무 숲을 가득 메운 수선화

수선화 동산을 사진에 담는 사람들의 모습

수선화를 사진에 담는 사람들

수선화를 사진에 담는 사람들

따사로운 주말 오후, 노란 동산 곳곳에서 행복한 소리가 들려 옵니다. 다들 수선화처럼 활짝 웃는 가족, 친구들의 모습을 사진에 담느라 바쁩니다. 수선화는 대충 찍어도 예쁘게 찍히는 꽃인데요. 꽃밭 가운데서 수선화 꽃말처럼 자아도취에 푹 빠져 외쳐 보세요. “나는 오늘 정말 예쁘다! 멋있다!” 혼자 찍는 셀카라도 자신감 백배가 된답니다.

사진 찍기 좋은 수선화 동산

사진 찍기 좋은 수선화 동산

사진 찍기 좋은 수선화 동산

서산 유기방 가옥 정보

주소: 충남 서산시 운산면 여미리 203-1
전화: 041-663-4326

유기방 가옥 주변 볼거리 : 여미리 갤러리 카페, 안국사지, 보원사지 등

유기방 가옥이 있는 서산 운산면 여미리 마을2009년부터 향토 자원을 활용하여 마을 리모델링을 시작했는데요. 특색을 살린 향토 음식점, 정미소를 개조한 갤러리와 카페 등이 인상적입니다. 수선화 감상 후 세트처럼 즐겨도 좋겠습니다.

여미리 갤러리와 카페

여미리 갤러리와 카페

유기방 가옥은 서해안 고속도로와 가깝고 당진과의 경계에 있습니다. 당진 안국사지는 고려시대 번창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곳으로 보물 100호인 석불입상과 석탑 등이 남아 있고요. 가까운 운산면 용현계곡에도 신라시대 창건된 보원사지가 있습니다. 보물 5점이 있는 큰 절터입니다. 안국사지, 보원사지 모두 쓸쓸한 절터이지만 매화, 산벚꽃 등 봄꽃들이 활력을 불어 넣고 있어 봄나들이 장소로도 손색이 없답니다.

안국사지 봄꽃들

안국사지 봄꽃들

산벚꽃이 감싸주는 보원사지/ 마애삼존불 가는 길

산벚꽃이 감싸주는 보원사지/ 마애삼존불 가는 길

tip. 주변 잠자리/먹거리

사실 서산은 당일여행으로 다녀오기 적당한 곳입니다. 하지만 여유롭게 즐기고 싶다면 숙박하길 권합니다. 우선, 유기방 가옥 자체에서 한옥체험이 가능합니다. 또 근처 용현 자연휴양림은 봄을 느끼기에 더없이 좋은 곳입니다. 연두빛 속에서 잠드는 매력적인 숲 속의 집! 또 야영장 앞에는 벚나무가 많아서 4월에는 낭만적인 벚꽃 캠핑도 가능하답니다.

용현 자연휴양림 숙박시설/야영장

용현 자연휴양림 숙박시설/야영장

봄하면 주꾸미! 서산동부시장을 찾아 주꾸미 등 해산물을 구입해 숙박시설이나 캠핑장에서 샤브샤브에 도전해 보세요. 탱탱한 주꾸미에 기운이 부쩍! 또 서해안의 풍미를 담은 꽃게탕도 빠지면 섭섭할 것입니다. 보원사지, 마애삼존불 등을 보러 용현 계곡에 간다면 얼큰한 어죽 한 그릇으로 서산 나들이를 마무리해도 좋습니다.

주꾸미 샤브샤브/꽃게탕

주꾸미 샤브샤브/꽃게탕

안윤정 프로필

행복한 가족캠핑 여행의 전도사이자 여행작가로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전국 캠핑장에 발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저서로 ‘캠핑으로 떠나는 가족여행’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캠핑,여행을 소개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