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깥이 아니라고 안심할 수 없다! ‘실내 미세먼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바깥이 아니라고 안심할 수 없다! ‘실내 미세먼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작성일2018-04-16

미세먼지의 심각성은 어제오늘 일만은 아닙니다. 꽃구경이 한창이어야 할 봄날, 사람들을 실내에만 머무르게 만드는 이유죠. 하지만, 안전하다고 여겼던 실내도 결코 미세먼지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0413_실내미세먼지_01

실내 미세먼지, 이렇게 위험합니다

‘더스트포비아(dustphobia, ‘먼지’와 ‘공포’의 합성어)’라는 단어가 나올 정도로 실외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는 크지만, 정작 실내의 공기 질에 대해서는 무관심하기 쉽습니다. 바깥 미세먼지 들어올까봐 환기도 안 하고 있는데, 실내 미세먼지라니요?”라고 반문하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실내 미세먼지의 심각성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큽니다.

0413_실내미세먼지_02

실내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는 그저 방관할 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2014년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에만 세계적으로 실외 대기오염으로 인해 370만 명이, 실내 공기오염으로 인해서는 그보다 더 많은 430만 명이 사망했습니다.

실내의 공기 오염은 여러 경로를 통해 발생합니다. 외부에서는 문이나 창문 틈새로 바깥의 미세먼지와 황사, 유해물질 등이 실내로 들어오기도 하고, 외출 시 입었던 옷에 미세먼지가 붙어 유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내에서의 오염물질 발생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요리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 혹은 ‘새집증후군’이라 불리는 건축자재와 가구, 바닥재 등에서 나오는 포름알데히드 등의 유해물질도 공기 오염의 원인입니다.

0413_실내미세먼지_03

겉보기엔 깨끗해 보여도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을 가득 품은 공기일 수도 있다는 사실!

밀폐된 실내의 공기 오염이 문제인 것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세계보건기구(WTO)에 따르면 공기 내 오염물질이 폐까지 도달할 확률은 실내가 실외의 1000배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내는 공간이 협소해 오염 물질의 밀도가 높고 사람이 이를 흡입할 확률도 자연히 더 크기 때문입니다.

실내미세먼지에 장기간 노출되면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 천식, 폐렴, 폐암, 아토피 등 무시무시한 질환이 실제로 내 몸에 닥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5년 새 여성 폐암 환자가 33% 증가한 것으로 보아, 비흡연 여성의 폐암 발병 원인이 실내 미세먼지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기도 합니다.

실내 미세먼지를 줄이는 생활 습관

실내 미세먼지는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깨끗한 실내 공기를 지키기 위한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실내 미세먼지 발생 최소화하기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요인들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리를 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음식 표면에서 일어난 초미세 입자가 수분 혹은 기름과 엉겨 붙어 커지면서 미세먼지가 발생하는데요. 환경부에 따르면 조리 시 미세먼지의 농도는 평소의 60배까지 높아진다고 합니다.

0413_실내미세먼지_04

이렇게 요리 시 생겨나는 미세먼지는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없앨 수 있습니다. 환풍기나 후드를 이용해 요리한 공간을 집중적으로 환기시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쾌적한 공기를 위해서라면 조리가 끝난 후에도 약 15분 정도는 후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기계적 환기를 하지 않으면 평소의 공기 상태로 돌아오기까지는 1시간이나 소요된다고 합니다.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최근에는 가스레인지 대신 인덕션을 사용하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해가스 배출 우려가 없으며, 불완전연소로 인한 미세먼지의 발생 확률이 낮다는 장점 때문인데요. LG 디오스 인덕션시간제어, 출력제어, 과열감지 등 3중 과열 방지 시스템이 적용되어 조리 시 온도 급상승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출력을 제어해 더욱 쾌적하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0413_실내미세먼지_05
거실, 침실 등의 일상 공간에서도 미세먼지는 존재합니다. 먼지와 집먼지진드기가 서식하기 쉬운 침구는 특히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죠. 가급적 1주일에 한 번은 세탁하고 햇볕에 널어 말리거나, 매번 빨기 힘들다면 자주 털어 수시로 먼지를 제거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천 커튼이나 카페트, 패브릭 소품은 미세먼지에 민감한 계절에는 잠깐 넣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0413_실내미세먼지_06

청소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바닥에 가라앉아 있거나 부유하던 미세먼지가 청소 시 날리면서 호흡기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진공청소기로 청소할 때는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며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 직후 공기 중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 미세먼지를 가라앉게 한 후 물걸레로 닦아내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을 통해 제품 내부로 흡입된 초미세먼지 배출을 최소화하여 쾌적한 실내 공기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LG전자 코드제로 A9을 사용한다면 좀 더 쾌적하게 청소할 수 있죠.

0413_실내미세먼지_07

0413_실내미세먼지_08

코드제로 A9의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

② 바깥 미세먼지 유입 차단하기

창문이나 문 틈을 통해 들어오는 바깥에서의 미세먼지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자연적인 환기를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미세먼지 농도가 ‘좋음’인 날이라면 더욱 좋으며, 주로 대기가 정체되는 아침과 저녁을 피해 바람이 부는 오후 시간대에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0413_실내미세먼지_09

외출 후에도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옷에 묻은 미세먼지로 인해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에 온 뒤에는 즉시 옷을 털고 베란다나 현관벽 등에 따로 보관하거나 가급적 곧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할 때는 미세먼지까지 꼼꼼히 제거하는 건조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겠죠? LG 트롬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2중 안심 필터가 내장되어 있어 세탁 과정에서 미처 제거되지 못한 먼지들을 한번 더 걸러낼 수 있습니다.

0413_실내미세먼지_10

숨은 먼지까지 모아주는 2중 안심 필터, 그리고 콘덴서 표면에 미세먼지가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 콘덴서를 자동으로 세척하는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

일상에서 자주 입는 옷을 일일이 세탁하는 것이 힘들다면, 미세먼지를 제거하면서 새 옷으로 관리해주는 의류관리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LG전자 트롬 스타일러무빙행어1분에 최대 200회 움직이면서 옷에 묻은 먼지를 털어내고, 물 입자의 1600분의 1만큼 미세한 트루스팀이 분사되어 옷에 밴 냄새와 생활 구김, 미세먼지까지 없애줍니다.

0413_실내미세먼지_11

③ 실내 공기 정화하기

환기하는 것도 찜찜하다면, 이미 오염된 실내 공기를 자체적으로 정화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인테리어와 공기 정화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을 들이는 가정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산호수, 수염틸란드시아, 벵갈고무나무처럼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난 식물을 키우면 이 식물이 잎 표면의 기공으로 미세먼지를 흡수해줍니다. 미세 먼지 제거 효과를 얻으려면 평균적으로 3.3㎡에 1개의 화분을 놓는 것이 좋습니다.

0413_실내미세먼지_12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미세먼지 가전’, 공기청정기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비단 미세먼지가 심한 봄뿐 아니라 사계절 내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거실 등의 넓은 공간에서 공기 흐름이 활발할 수 있도록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집안 곳곳을 고르게 청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LG전자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는 공기를 순환시키는 장치인 ‘클린부스터’를 탑재해 정화된 공기를 더 멀리 보내주며, 원기둥 형태의 360도 구조로 사각지대를 최대한 줄여 ‘360도 청정’을 구현합니다. 실내 공간 어느 곳에 설치하더라도 실내 공기를 더 고르게 정화해 주죠. 또한 먼지 입자의 지름이 1㎛ 이하인 극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할 수 있는 PM1.0 센서를 탑재해 공기 오염도를 측정하고 미세먼지를 걸러줍니다.

0413_실내미세먼지_13

장소를 가리지 않는 미세먼지 때문에 건강에 대한 걱정이 많지만, 적어도 우리가 오래 머무는 실내 공간의 공기를 똑똑하게 관리한다면 이러한 걱정을 조금 덜 수 있지 않을까요? 오염된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만드는 습관, 오늘부터 시작해 보세요! 😊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