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슈머를 위한 지침서] #1. 아이디어 제품을 찾아서, 크라우드 펀딩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슈머를 위한 지침서] #1. 아이디어 제품을 찾아서, 크라우드 펀딩

작성일2018-05-29

‘과소비를 하는 것도 아닌데, 왜 내 월급은 항상 부족할까?’
‘내가 산 물건들은 왜 사고 난 후에야 반값 폭탄세일을 하는 걸까?’

스마트슈머_텅장

안녕하세요 ‘텅’장입니다. (통장이 아닙니다.)

이런 고민들 많이 하시죠? 그러나 소비를 무조건 줄이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몇 가지 팁을 알아두고 똑똑하게 소비한다면 위와 같은 고민을 조금은 덜 수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슈머(Smartsumer)가 되는 것인데요. 스마트슈머는 말 그대로 ‘똑똑한 소비자’들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스마트슈머는 무조건 근검절약을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쓸 건 쓰지만 같은 물건이라도 좀더 저렴하게 구매하고, 소비를 통해 문화생활, 건강, 인테리어 등 부수적 효과까지 누리는 신 소비계층을 일컫습니다. 김 대리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 이제 우리는 스마트슈머로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똑똑하게 소비하자. 스마트슈머를 위한 지침서

오늘은 스마트슈머가 되기 위한 첫 번째 팁으로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 제품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먼저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이 뭔지부터 알아볼까요? 크라우드 펀딩은 군중(Crowd)과 자금 조달(Funding)의 합성어로, 인터넷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자금을 투자 받는 행위를 뜻합니다. 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 과정이 이루어지므로 ‘소셜펀딩(Social Funding)’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 펀딩에는 자금 조달에 대한 대가를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 ▲기부형▲투자형 ▲리워드형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 일정 금액의 자금을 투자하고 그 대가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 받는 크라우드 펀딩이 바로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입니다.

판매자들은 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상품을 판매할까요?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하면 대규모 자본이 없는 상태에서도 펀딩을 통한 자금을 바탕으로 제품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장에 정식 출시하기 전 시장성이 있는 상품인지 미리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투자에 대한 위험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전 주문제작인 덕분에 제품 판매 후에 재고가 남지 않는다는 것도 판매자 입장에서는 큰 장점입니다.

인터넷 쇼핑 vs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

그렇다면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은 일반적인 인터넷 쇼핑과는 어떻게 다를까요?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품을 구입하면, 일반적인 인터넷 쇼핑과 주문/제작 순서가 뒤바뀝니다. 보통 인터넷 쇼핑을 하면, 주문/결제 후 업체에서 미리 제작되어 있는 상품을 배송해 주는데요.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품을 구입하면 보통 주문/결제 후에 상품을 제작하여 배송해 줍니다.

제품을 미리 제작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기다려야 제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공장 개설과 같은 초기 투자가 필요한 제품은 더욱 시간이 오래 걸리겠죠. 또한 주문금액이 목표 투자금액에 도달해야 상품을 제작하며, 목표 금액에 미달할 경우 금액은 전액 환불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국내 대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왼쪽부터) 텀블벅, 와디즈, 오마이컴퍼니 메인 화면

국내 대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왼쪽부터) 텀블벅, 와디즈, 오마이컴퍼니 메인 화면

대표적인 국내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는 ‘텀블벅'(tumblbug.com), ‘와디즈'(www.wadiz.kr), ‘오마이컴퍼니'(www.ohmycompany.com) 등이 있으며 다양한 제품들에 대해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의 장·단점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의 장점은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들을 시장에 출시되기 전 다른 소비자보다 먼저 구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품을 먼저 구입해 사용하고 주위에 제품의 정보를 알려주는 성향을 가진 소비자군인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들은 실제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다양한 제품들을 구입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펀딩에 참여한 소비자들에게 대폭 할인된 가격이나 추가 사은품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전구와 동전 사이에서 시소를 타고 있는 비즈니스 맨

크라우드 펀딩의 장점과 단점, 꼼꼼하게 살펴봅시다.

그러나 무조건 크라우드 펀딩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즉 고려해야 할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우리는 보통 제품을 구매할 때 다른 사용자의 리뷰나, 평가를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크라우드 펀딩으로 구매한 제품의 경우, 내가 곧 그 물건을 처음 사용하는 소비자가 됩니다. 즉 제품이나 그 품질에 대한 보장이 없다는 것이지요.

또한 다수의 제품들이 펀딩이 완료된 이후 제작을 하기 때문에, 물건을 받을 때까지 비교적 시간이 오래 걸리고 판매회사가 스타트업이나 영세한 사업자인 경우가 많아 물건 생산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손실이 날 위험도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할 때 제품을 제작하는 회사(판매자)는 물론, 제품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목표 금액을 크게 초과하여 펀딩이 이뤄지는 경우, 물품 생산에 필요한 자금 조달이 더 용이하다는 뜻이기 때문에 다른 건들에 비해 이런 리스크가 더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Win-Win을 만들다.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의 대표적인 예를 살펴볼까요? LG소셜캠퍼스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인 제리백’은 몸통만큼 크고 무거운 물통을 들고 나르는 우간다 아이들을 위해 가방을 만드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소비자가 가방을 하나 사면 우간다 아이들에게 가방이 하나씩 기부되는 시스템을 통해서 우간다의 아이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죠.

제리백

사회적기업 제리백이 와디즈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 크로스오버 백팩 ‘볼드(BOLD)’ (사진 출처: 와디즈 펀딩 사이트)

사회적기업 제리백이 와디즈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 크로스오버 백팩 ‘볼드(BOLD)’ (사진 출처: 와디즈)

제리백은 최근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www.wadiz.kr)를 통해 신제품에 대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했습니다. 약 한달 반 정도의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5월 말 현재 기준 1364%의 달성률에 도달했습니다.

제리백 와디즈 펀딩

이처럼 크라우드 펀딩은 제품 개발비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스타트업·사회적기업 입장에선 초기 투자자금을 모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저렴한 가격, 추가적인 다양한 혜택과 함께 제품을 구매 할 수 있는 Win-Win 관계가 이뤄질 수 있지요.

앞으로 어떤 반짝반짝한 아이디어 제품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등장할지 기대됩니다. 여러분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해 보시는 것 어떨까요?

이다호라 프로필

“지금까지 선택한 것만 선택한다면 얻었던 것만 얻게 될 것이다.” 사람들이 모두 지금까지만 해왔던 대로만 했다면 세상은 좀 더 지루해지지 않았을까요?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하면서, 신선한 아이디어를 접하고 짜릿한 성취감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는 LG화학 이다호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