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가족여행] #35. 초여름 추천 여행지 – 의성 작약꽃밭 조문국사적지/조문국박물관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가족여행] #35. 초여름 추천 여행지 – 의성 작약꽃밭 조문국사적지/조문국박물관

작성일2018-05-28

가족캠핑_35편(1)

해가 점점 길어집니다. 도심에서는 피하고 싶은 햇볕이지만 농촌에는 고마운 햇볕이지요. 초여름은 해가 가장 오래 머무는 시기이므로 들녘도 바빠지는데요. 부지런히 움직이는 농부의 손길, 땅내음은 맛있는 밥상을 책임집니다. 6월, 우리 먹거리들이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는 농촌마을로 떠나보면 어떨까요? 한국음식에 없어서는 안 되는 마늘! 그 건강한 알맹이들이 달콤한 사과와 어우러지는 곳, 경북 의성으로 안내합니다.

마늘이 전부가 아닌 곳 – 작약으로 뒤덮인 조문국(召文國) 사적지 

지금까지 경북 의성을 알린 것은 ‘마늘’이었습니다. 한적한 시골마을이던 의성이 지난 평창 동계 올림픽을 계기로 일약 스타가 되었는데요. 바로 여자 컬링 대표팀의 베이스 캠프였기 때문이지요. 선수들의 활약에 힘입어 그 근원이 된 의성도 주목 받기 시작했답니다. 위풍당당한 기운이 흐르는 땅! 그 속에서 한국 밥상의 터줏대감, 마늘이 알알이 익어갑니다. 고대 국가 조문국이 누리던 부귀영화도 고스란히 남아 있는 전통 깊은 땅! 그 위에 화사함을 자랑하는 작약꽃이 함박웃음을 짓습니다.

마늘이 알알이 익어가는 곳, 경북 의성

마늘이 알알이 익어가는 곳, 경북 의성

마늘수확에 바쁜 의성 들녘/ 의성 사촌전통마을

마늘 수확에 바쁜 의성 들녘/ 의성 사촌전통마을

조문국을 아시나요? 가야, 신라, 백제는 들어봤어도 대개 ‘조문국’은 생소한 나라일 것입니다. 조문국은 삼한시대에 의성 일대를 중심으로 세워졌던 고대국가인데요. 역사책에도 잘 등장하지 않는 나라입니다. 그 잊혀진 국가의 흔적이 지금 의성 땅에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곳이 바로 의성 금성산 인근 고분군입니다.

금성산 고분군

금성산 고분군

조문국 사적지 전경/고분들

조문국 사적지 전경/고분들

금성산 대리리에 위치한 조문국 사적지 안에는 당시 지배층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40여 기의 중대형 고분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는데요. 이후 발굴한 유물을 전시하고 고분 내부 모습을 재현하기 위해 고분전시관이 들어섰고요. 2013년 인근에 복합문화공간으로 의성 조문국박물관도 개관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박물관에 들러 ‘조문국’에 대한 공부를 좀 한 후에 고분들을 보러 가면 좋겠습니다.

조문국 사적지 내 고분전시관 / 조문국박물관

조문국 사적지 내 고분전시관 / 조문국박물관

한눈에 내려다보는 조문국 사적지

한눈에 내려다보는 조문국 사적지

조문국박물관에서는 조문국의 흥망성쇠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금동관, 장신구, 토기 등이 신라와 비슷합니다. 또 신라가 아닌 조문국의 경덕왕 이야기도 알 수 있는데요. 이런 분위기는 조문국이 신라에 흡수된 후 영향을 주었을 듯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조문국 사적지를 걷다 보면 마치 경주 어딘가에 온 듯한 기분이 듭니다.

조문국 박물관 전시실

조문국 박물관 전시실

고분전시관 가는 길/ 고분 내부 재현 모습

고분전시관 가는 길/ 고분 내부 재현 모습

의성 조문국박물관 정보

주소: 경북 의성군 금성면 초전1길 83

전화: 054-830-6909, 6969

홈페이지: jmgmuseum.usc.go.kr

옛 조문국의 명성을 간직한 의성은 국내 최대 작약 산지입니다. 최근 재배가 줄어들었다가 다시 관광화의 일환으로 작약꽃밭을 조성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선 ‘작약꽃과 모란은 무엇이 다른가?’ 질문부터 하게 되는데요. 작약은 봄에 새싹이 나는 한약재로 쓰이는 풀이고요. 모란은 줄기째 겨울을 나는 나무입니다. 꽃 모양이 화려하고 탐스러워 모란, 작약 모두 부귀영화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풀로 나고 한약재로 쓰이는 작약

풀로 나고 한약재로 쓰이는 작약

탐스러운 작약꽃밭

탐스러운 작약꽃밭

매년 5월 말에서 6월 초가 되면 조문국은 바로 이 작약꽃과 함께 부활합니다! 붉은 빛이 조문국 사적지 고분 언덕을 뒤덮습니다. 멀리서 보면 그야말로 커다란 한 송이의 작약꽃! 탐스러운 진분홍 물결에 모두들 황홀경에 빠집니다. 80살 넘은 할머니부터 철없는 손주녀석까지. 수줍은 연인부터 동창모임 온 중년 아저씨들까지. 모두 함박웃음을 짓게 하는 건강에 좋은 작약이랍니다. 이 커다란 작약 미소는 아쉽지만 개화 후 약 2주 정도만 가능하고요. 지금을 놓친다면 다시 1년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

작약꽃으로 뒤덮힌 조문국 사적지 언덕

작약꽃으로 뒤덮힌 조문국 사적지 언덕

조문국 사적지 작약꽃밭 전경/ 조문국 사적지의 조문정

조문국 사적지 작약꽃밭 전경/ 조문국 사적지의 조문정

경주 분위기의 조문국 사적지

경주 분위기가 나는 조문국 사적지

의성 조문국 사적지 정보

주소: 경북 의성군 금성면 대리리 378-1

전화: 054-830-6909

의성 조문국 사적지 이외: 탑리 오층석탑, 빙계계곡, 고운사, 사촌마을, 한국애플리즈 등

조문국 작약꽃밭에 취했다가 정신을 차리면 어느새 탑리에 도착합니다. 국보77호인 오층석탑 덕분에 마을 이름도 아예 탑리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하나씩 돌을 쌓아 올린 선조들의 정성을 살펴 봅니다. 더불어 옛날 드라마에 나올 법한 탑리마을의 정겨움도 느껴 보세요. 탑리를 지나 달리다 보면 어느새 청정 자연 속 빙계계곡에 도착합니다. 이곳은 삼복더위에도 이름처럼 시원한데요. 계곡과 더불어 빙산사지 5층석탑, 빙혈, 빙계서원 등도 있으니 함께 들러 보면 좋습니다.

탑리 5층석탑/ 빙계계곡의 빙혈

탑리 5층석탑/ 빙계계곡의 빙혈

빙계계곡/ 빙계서원

빙계계곡/ 빙계서원

의성 북부로 이동한다면 아침에 차분한 마음으로 고운사에 다녀오면 어떨까요? 이곳은 최치원이 가운루를 건축한 곳으로 유명한 곳으로, 그의 호를 빌어 이름도 고운사가 되었다고 합니다. 찾아가는 길도 초록빛이 가득하니 아침산책으로 참 좋습니다. 고운사 근처의 사촌마을은 많은 선비를 배출한 고장으로 전통가옥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특히, 보물로 지정된 만취당은 꼭 가봐야 합니다. 임진왜란 이전의 목조건물로 그 광대함에 깜짝 놀라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애플리즈에서는 의성사과 와인도 맛보고 가족과 함께 애플파이 체험도 할 수 있는데요. 사과 깎는 신기한 기계에 빠져 만들기는 뒷전이 된답니다.

고운사 가는 길

고운사 가는 길

고운사 가운루

고운사 가운루

사촌마을 만취당/ 애플파이 만들기 체험

사촌마을 만취당/ 애플파이 만들기 체험

Tip. 의성 잠자리/ 먹거리

의성 빙계계곡에는 야영장이 있는데요. 여름철 물놀이를 겸한다면 머물기 좋은 곳입니다. 의성군 옥산면에는 아늑한 휴식이 가능한 금봉자연휴양림도 있습니다. 의성 동쪽에 좀 치우쳐 있지만 안동, 청송을 함께 본다면 베이스 캠프로 적당할 것입니다. 고속도로에서 가까운 탑산약수온천은 온천욕으로 여독을 풀면서 숙박도 겸할 수 있는 곳입니다.

빙계 야영장/ 금봉자연휴양림

빙계 야영장/ 금봉자연휴양림

의성하면 마늘! 의성 마늘은 즙액이 풍부하기로 유명한데요. 마늘 돌솥밥, 마늘 탕수육, 마늘 장아찌 등 마늘로 탄생하는 다양한 요리를 즐겨 보세요. 또 의성 하면 사과도 빼놓을 수 없지요. 빛깔이 곱고 당도가 높은 의성사과도 접수! 사전에 예약하면 사과와인 만들기 체험 후 애플치킨스테이크 등 특별한 요리도 맛볼 수 있답니다.

마늘 한정식 / 애플치킨스테이크

마늘 한정식 / 애플치킨스테이크

안윤정 프로필

행복한 가족캠핑 여행의 전도사이자 여행작가로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전국 캠핑장에 발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저서로 ‘캠핑으로 떠나는 가족여행’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캠핑,여행을 소개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