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땀냄새주의보? 그보다 먼저, 입냄새주의보!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여름철 땀냄새주의보? 그보다 먼저, 입냄새주의보!

작성일2018-06-29

# 오늘 아침 복도에서 마주친 김 과장과 박 대리

 과장: 박 대리님, 좋은 아침! 커피 한 잔 할래요?

 대리: 네, 좋아요. 커피를 안 마셨더니 피곤하네요, 하~ (하품)

김 과장: (코 찡긋) 그… 그래요. 가요!

세상에… 그게 나였구나…

박 대리가 대답하는 순간 김 과장은 정신이 번뜩 들었습니다. 깔끔한 박 대리의 차림새와 사뭇 다른 범상치 않은 냄새, 바로 입냄새를 감지한 건데요. 평소 깔끔하기로 소문난 박 대리에게 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입냄새의 원인은 바로 세균

0629_입냄새주의보_스톡02

입냄새는 대부분이 구강 내 세균(구강미생물)이 음식물 찌꺼기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황화합물 때문입니다.

입안 세균은 지금까지 밝혀진 것만 700여 종, 건강한 사람의 입 속에도 1억 마리 이상의 세균이 살고 있는데요. 이러한 세균들은 여름이 되면 특히나 더 말썽을 부립니다. 땀냄새도 신경 쓰이는 마당에, 입냄새까지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청천벽력 같은 이야기입니다. 여기서 잠깐, 왜 하필 여름일까요?

0629_입냄새주의보_스톡03

여름에는 평균적으로 30℃를 훌쩍 넘는 무더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시원하고 단 음료수나 아이스크림을 찾습니다. 음료수와 아이스크림 속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당분은 쉽게 치아 표면에 눌어붙게 되고, 입냄새의 주요 원인인 황화합물을 생성하는 박테리아의 좋은 먹이가 됩니다.

입안에서 박테리아가 증식하면 치아와 잇몸 주위에 프라그가 축적되고, 프라그는 충치와 각종 잇몸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입냄새는 더욱 악화되는 것이지요.

0629_입냄새주의보_스톡04

침은 치아 표면에 남아 있는 음식 찌꺼기와 구강 내 혐기성 박테리아를 씻어내 박테리아의 과도한 증식을 막아주는데요.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는 만큼 입 안이 쉽게 건조해집니다. 입 안이 건조해지면 입 속 음식물이 제대로 씻겨 내려가지 않고, 박테리아 또한 쉽게 증식할 수 있어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세 살 양치 여든까지 간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

그렇다고 무더운 여름 단비 같은 음식들을 포기할 수는 없죠. 잘 먹고 잘 관리하면 얼마든지 입냄새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꼼꼼하고 올바른 양치질입니다. 한 번을 하더라도 제대로 방법으로 칫솔질을 한다면  전체적인 세균 숫자가 줄어 구강 질환은 물론 입냄새도 막을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회전법

0629_입냄새주의보_04 회전법

회전법은 가장 기본적인 양치질 방법의 하나입니다. 치아와 잇몸이 건강한 청소년과 일반 성인에게 적합합니다. 회전법은 칫솔을 45 기울인 상태로 치아와 잇몸 사이에 밀착시켜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를 아래에서 위로 5~7 회전시키듯 쓸어내리거나 올리는 방식입니다. 어금니의 씹는 면은 문지르듯이 꼼꼼히 닦아줍니다. 자칫하면 칫솔이 부분적으로만 닿을 수 있어 부위를 나눠 순서대로 닦아야 합니다.

회전법은 치태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치태는 치아 표면에 지속적으로 생기는 무색의 세균막으로 잇몸을 상하게 하는데요. 치태를 제때 제거하지 않으면 치석이 되어 입냄새가 심해지고 치주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꼭 꼼꼼하게 양치해주세요.

치주염 환자에게 효과적인 바스법

이와 이 사이, 이와 잇몸 사이는 양치할 때 놓치기 쉬운 부분입니다. 특히 치아와 잇몸 경계에 주머니처럼 생긴 공간인 ‘치주포켓’을 잘 닦아줘야 합니다. 이곳은 음식물과 같은 이물질이 끼기 쉽기 때문입니다.

바스법은 칫솔모의 줄을 치주포켓에 45 방향으로 밀착시켜 약 10초 동안 앞뒤로 가볍게 흔들어주는 방법입니다. 이와 잇몸 사이에 낀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을 제거하기 쉽고 잇몸 마사지 효과도 좋습니다. 양치질할 때 바스법과 회전법을 병행해야 치아와 잇몸 사이는 물론 치아 표면까지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이쑤시개 효과가 있는 와타나베법

0629_입냄새주의보_06 와타나베법

와타나베법은 이 사이 음식물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치아 사이의 치태를 제거해줘 잇몸 염증을 예방하는 데도 좋습니다.

와타나베법은 회전법이나 바스법과 칫솔 쥐는 법부터 조금 다른데요. 마치 연필을 쥐듯이 칫솔을 잡고 치아 방향으로 30 정도 각도를 기울입니다. 그리고 치아와 치아 사이에 칫솔모를 밀어넣고 아래위로 움직이며 닦습니다. 마치 칫솔모로 이 사이 찌꺼끼를 빼내는 듯한 느낌으로 해주세요.

올바른 구강 관리를 위한 팩트체크

분노의 양치질을 하면 충치가 사라진다? NO!

0629_입냄새주의보_스톡05

TV 드라마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분노의 양치질’은 그야말로 잘못된 양치질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치약에는 연마제가 포함되어 있어 양치질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치아의 표면이 깎이는데, 양치질 하면서 과도한 힘을 가하면 치아와 잇몸이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양치질을 할 때에는 치아에 맞는 크기의 칫솔로 천천히 부드럽게 해줘야 합니다.

0629_입냄새주의보_07

칫솔은 치아 2~3개를 덮는 정도의 크기가 적당하고, 건강한 치아라면 너무 부드러운 모보다는 중간 정도 강도의 모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 모양에 따라서도 자연스럽고 효율적인 양치질이 가능한데요.

LG생활건강의 Reach 칫솔은 일반 칫솔로 잘 닿지 않는 곳까지 꼼꼼하게 닦기 좋습니다. 입안 구석구석 보기 위해 안쪽으로 구부러진 치과 도구에서 착안하여 칫솔 헤드가 14 기울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칫솔보다 약 1.5배 더 넓은 면적의 치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소금 양치질이 치아 건강에 좋다? NO!

0629_입냄새주의보_스톡06

치약이 귀하던 시절 어르신 중에는 굵은 소금으로 양치하시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까칠한 느낌이 왠지 치아를 깨끗하게 해주고, 살균 효과가 좋을 거란 기대감 때문인데요. 사실 소금만을 가지고 하는 양치질은 치아건강에 썩 좋지 않습니다.

소금의 입자는 곱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면 자칫 치아 표면을 미세하게 갈아내서 이가 시리게 되거나 알갱이가 잇몸에 손상을 유발하여 잇몸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굵은 소금 입자로는 꼭 필요한 치아 미세 면을 잘 닦기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치약으로 치아를 닦을 때보다 치아의 건강에는 나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금의 성분 자체는 살균 효과가 있어 소금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은 좋습니다.

0629_입냄새주의보_09

최근에는 색다른 종류의 소금이 눈길을 끄는데요. 연분홍빛의 히말라야 핑크솔트는 원래는 고급 식재료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히말라야 원시바다에 잠겨 있던 시절 형성된 것으로 미네랄 성분이 풍부합니다. 인체에 필요한 수십 개의 미네랄이 함유돼 인체의 ‘pH(수소이온농도) 밸런스’ 유지에도 도움을 주는데, 최근에는 치약 성분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의 히말라야 핑크솔트 담은 치약은 식물 유래 항균 성분을 통해 충치, 입냄새 등 구강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균을 99% 제거해주고 일반 치약보다 치태도 87% 개선해 줍니다. (국내 치과대학 임상 평가 완료)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양치를 안 해도 된다? NO!

0629_입냄새주의보_스톡07

양치질하기 어려운 상황일 때, 혹은 양치 전후로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칫솔질과 구강청결제를 함께 사용해주면 이중으로 치태와 이물질이 제거되어 구강 내 세균을 없애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간혹 칫솔질 후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치아가 변색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치약 계면활성제 성분과 가글 제품 내 염화물(CPC) 성분이 만나 일어나는 현상 때문입니다. CPC가 없는 제품을 선택하면 변색 위험 없이 깨끗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0629_입냄새주의보_11

LG생활건강 페리오 토탈7가글은 CPC 비롯해 방부제, 인공색소가 모두 없는 제품입니다. 식물 항균제 후박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충치균을 제거하며 충치 예방,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0629_입냄새주의보_스톡08

땀 신경쓰기에도 바쁜 여름에, 입냄새 때문에 움츠러들었던 분들!
이제는 올바른 양치 습관과 똑똑한 구강 관리용품으로 올 여름 당당한 미소를 보여주세요! :smile: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