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가족여행] #36. 여름휴가 추천, 물놀이하기 좋은 캠핑장 & 야영장 – 소백산 남천야영장, 방태산휴양림 야영장, 금원산휴양림 야영장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가족여행] #36. 여름휴가 추천, 물놀이하기 좋은 캠핑장 & 야영장 – 소백산 남천야영장, 방태산휴양림 야영장, 금원산휴양림 야영장

작성일2018-07-02

여름에는 뭐니뭐니해도 시원한 물놀이가 최고! 하지만 해수욕장은 꿉꿉하고 씻기가 번거롭습니다. 워터파크, 수영장도 좋지만 약품 처리된 수질이 걱정될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맑고 시원한 계곡물이 정답이지요.

후텁지근한 도심을 벗어나 자연을 즐기는 캠핑, 시원한 그늘 아래 즐기는 계곡 물놀이라면 금상첨화! 지금부터 가족과 함께 시원한 여름휴가를 즐길 수 있는, 물놀이하기 좋은 캠핑장을 추천합니다. 서둘러 예약할 준비 되셨나요?

가족과 함께 즐기는 캠핑여행 #36. 여름휴가 추천 여행지 - 소백산 남천야영장/방태산 휴양림 야영장 / 금원산 휴양림 야영장

단양 소백산국립공원 남천 야영장

물놀이하기 좋은 첫 번째 캠핑장(야영장)은 바로 소백산 국립공원에 위치한 남천 야영장입니다. 충북 단양 영춘면에 위치한 남천 야영장은 국립공원에서 관리하는 곳으로 1야영장과 2야영장으로 나뉘는데요.

1야영장은 입구를 들어서면 만나는 곳이며, 18개 사이트로 아담한 규모의 오토캠핑장입니다. 오토캠핑장이지만 입구 밖 주차구역에 주차하고 짐은 수레를 이용해 옮겨야 합니다.

2야영장은 1야영장을 지나 숲길을 따라 깊숙이 들어가는데요. 일명 풀옵션캠핑존이라는 곳으로 글램핑 구역이라고 보면 됩니다. 39동의 텐트가 운영중이고요. 캠핑용품이 없거나 편하게 캠핑을 즐기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은 남천 야영장 입구, 오른쪽은 남천 1야영장 오토캠핑장 골목길을 가운데 두고 양 옆에 텐트들이 펼쳐져 있는 모습.

남천 야영장 입구/ 남천 1야영장 오토캠핑장

남천 오토캠핑장 사이트의 모습. 앞쪽에 빨간색, 뒤쪽으로 여러 대의 텐트가 펼쳐져 있다.

남천 오토캠핑장 사이트

왼쪽은 남천 야영장 풀옵션캠핑존 입구, 오른쪽은 작은 집처럼 생긴 글램핑 텐트의 모습이다.

남천 야영장 풀옵션캠핑존 입구/ 글램핑 텐트

남천 야영장은 소백산 깊은 계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야영장 전체를 감싸도는 계곡물이 발이 시릴 정도로 시원하고 깨끗하죠. 특히, 남천 야영장 계곡은 깊지 않고 폭이 넓어 아이들이 놀기에 딱 좋습니다.

마치 계곡 속에 마련해둔 수영장 같기도 한 야영장 앞 계곡. 아이들은 그 속에서 신나게 물놀이를 즐기지요. 추우면 잠시 튜브 위로 피신하기도 하고요. 아이들 물놀이에 아빠들이 투입되면 물놀이는 좀 과격해지기도 한답니다. 참, 남천 야영장에는 샤워장이 없는데요. 이렇게 깨끗한 천연 수영장이 있으니 샤워장은 없어도 용서가 된다는 것!

계곡 앝은 물에서 여러 아이들이 튜브나 구명조끼 등을 입고 놀고 있다.

왼쪽은 물에서 노는 아이들을 위쪽에서 바라본 모습, 오른쪽은 큰 튜브를 끼고 놀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아이들 놀기 좋은 남천야영장 계곡

왼쪽은 물놀이 매트를 머리 위로 들고 나란히 걸어가는 아이들, 오른쪽은 잠자리채를 그물삼아 노는 아이들의 모습이다.

물놀이 하러 가는 아이들/ 잠자리채를 그물삼아 노는 아이들

[TIP] 국립공원야영장(남천야영장) 예약방법

남천 야영장은 국립공원 야영장으로 국립공원 예약통합사이트에서 예약해야 합니다. 여름 성수기에는 추첨제로 이용여부를 결정합니다. 올해는 기간을 나눠 2회에 걸쳐 추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7/13~7/31까지 7월 사용분을 7월 3일까지 신청받고요. 바로 추첨한 후 7월 3일 17:00에 발표합니다. 또 8월 사용분은 7/11~7/17 동안 신청받고 7월 17일에 추첨한 후 공고합니다.

추첨에 모두 떨어진다 해도 실망하지 마세요. 7/10, 7/25에 잔여분 선착순에 도전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있으니까요. 그럼 가족끼리 작전을 짜고 시원한 여름 휴가를 보내기 위한 예약전쟁에 과감하게 도전해 보세요. 좋은 운을 기대하면서요.

소백산 국립공원 남천 야영장 정보

주소: 충북 단양군 영춘면 남천리 산60-1
전화: 043-421-0721
예약: reservation.knps.or.kr  국립공원관리공단 예약시스템

인제 방태산 자연휴양림 야영장

시원하면서도 합리적으로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는 비법이 있는데요. 요즘 인기 많은 자연휴양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국립자연휴양림은 성수기에도 바가지 요금같은 것이 없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지요. 그 국립자연휴양림 중 최고의 피서지라면 주저없이 추천할 수 있는 곳, 바로 방태산 자연휴양림입니다.

이곳의 야영장은 냉장고같은 계곡풍에 그대로 몸을 맡길 수 있어 천혜의 피서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태산휴양림 야영장은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데크가 27개 있는데요. 크기가 각기 달라 신청할 때부터 텐트 사이즈를 고려해야 합니다. 1번~5번이 계곡을 따라 아래쪽에 배치되어 있고요. 나머지는 작은 동산과 계곡 사이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흩어져 있습니다.

야영장에 초록색 그늘막이 펼쳐져 있고 그 앞으로 나무 두 그루 사이에 해먹이 설치되어 있다.

숲속의 방태산 휴양림 야영장 모습. 왼쪽은 큰 그늘막이 하나 펼쳐져 있고, 오른쪽은 여러 대의 돔 모양 텐트가 펼쳐져 있다.

숲속의 방태산 휴양림 야영장

방태산 휴양림의 가장 큰 매력은 때묻지 않은, 다소 거친 듯한 원시 계곡입니다. 그 가장 중심에사진 출사지로도 유명한 방태산 이단폭포가 있는데요. 에너지를 뿜으며 콸콸콸 쏟아져 내리는 힘찬 물줄기! 그 앞에 서면 우렁찬 함성을 듣고 있는 듯 귀가 먹먹해진답니다.

휴양림 야영장을 따라 흐르는 계곡은 인공미를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야생’ 그 자체입니다. 크고 거친 돌덩이들, 시커먼 바위를 감싸고 있는 녹색 이끼들. 마치 급류타기하듯 내려오는 힘찬 물살. 그래서 방태산 계곡은 통제가 어려운 유아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아를 제외한다면 이보다 더 좋은 1등급 계곡은 없을 것입니다. 이번 여름, 얼음같은 계곡물에 발 담그고 독서하는 모습을 꿈꾼다면 마음 속에 방태산을 꼭 찜해 놓으세요.

시원한 이단폭포의 모습. 얕은 폭포가 위쪽에서 하나, 아래쪽에 하나 흐르고 있고 그 사이 평평한 공간에 아이들이 걸어다니고 있다.

시원한 이단폭포

왼쪽은 한 남자아이가 계곡 흐르는 물과 바위 위에 앉아 있는 모습, 오른쪽은 시원해보이는 계곡 물의 모습이다.

얼음같은 방태산 계곡물

왼쪽은 계곡 물에 들어가 놀고 있는 한 남자아이, 오른쪽은 계곡 바위 사이에 의자를 두고 앉아 책을 보는 어른 여자의 모습이다.

원시적인 방태산 휴양림 계곡

[TIP] 국립자연휴양림(방태산 자연휴양림) 야영장 예약방법

방태산 자연휴양림은 국립자연휴양림 포탈사이트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여름성수기에는 역시 추첨식으로 운영됩니다. 해마다 추첨은 6월 중순에 진행되는데요. 올해는 이미 추첨이 마무리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아직 포기하긴 이릅니다. 휴양림 야영장을 손을 넣을 수 있는 마지막 보루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대기 시스템입니다. 1개의 아이디로 3개의 야영 데크에 대기를 걸 수 있고요. 앞의 사람이 취소를 한다면 나에게도 기회가 올 수 있답니다. 열대야 없는 휴양림 야영장에서 한여름밤을 보낼 수 있는 기회!

방태산 자연휴양림 야영장 정보

주소: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방태산길 241
전화: 033-463-8590
예약: www.huyang.go.kr  국립자연휴양림 사이트

거창 금원산 자연휴양림 야영장

국립휴양림이 아닌 지자체 휴양림 중에도 규모가 큰 곳들이 꽤 있는데요. 거창 금원산 자연휴양림이 그런 곳입니다. 사실 여름 하면 먼저 강원도 계곡을 떠올리는데요. 남덕유산 자락의 계곡도 영남지역에서는 아주 유명한 피서지랍니다. 그 중 금원산 자연휴양림은 유명한 물놀이 장소이지요.

일단 야영장 규모도 어마어마합니다. 약 90여개의 데크가 그룹을 이루어 숲 속 곳곳에 포진해 있습니다. 계곡 바로 옆도 있고요. 산비탈에 계단식으로 자리잡은 곳도 있습니다. 그늘이 없는 주차장 앞에 설치된 데크도 있습니다. 야영장을 다 돌아다니려면 걸어서는 힘들 정도이지요. 야영장 입구의 매점도 다른 휴양림에서는 보기 힘든 반가운 시설입니다.

숲속에 자리잡은 금원산 휴양림 야영장. 숲 사이로 펼쳐져 있는 텐트 하나의 모습이 보인다.

숲속에 자리잡은 금원산 휴양림 야영장

왼쪽은 금원산 휴양림 야영장 데크 위에 텐트 하나가 설치된 모습, 오른쪽은 작은 슈퍼마켓처럼 보이는 매점의 모습이다.

금원산 휴양림 야영장 데크/ 매점

금원산 휴양림 안에는 계곡물을 막아서 만든 물놀이장이 여러 곳에 있습니다. 야영장 편의시설과 숙박시설 앞에 있는 물놀이장에 사람들이 제일 많습니다. 아이들, 할머니, 할아버지 등 가족 단위의 물놀이객들이 많이 보입니다.

조금 더 내려오면 산림자원연구소 앞에도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물놀이장이 있는데요. 숙박시설 앞의 물놀이장보다 한산하여 조금 큰 아이들이 수영하기 좋습니다. 금원산은 등산객들에게도 인기많은 산인데요. 아이와 함께 등산로를 따라 잠깐 오르면 유안청 폭포에도 다녀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시원한 폭포를 보면서 여름휴가를 마무리해도 좋겠습니다.

금원산 휴양림 물놀이장의 모습. 왼쪽은 아이들 여러 명이 물에 들어가 놀고 있는 모습을 위에서 본 것, 오른쪽은 물놀이장 입구에 서 있는 안내문이다.

금원산 휴양림 물놀이장

금원산 물놀이장에서 노는 아이들. 왼쪽은 구명조끼를 입은 아이들 여러 명이 물에 막 들어가는 듯한 모습, 오른쪽은 물 위에 누워 헤엄치는 듯한 한 남자아이의 모습.

금원산 물놀이장에서 노는 아이들

왼쪽은 유안청 폭포 앞의 안내문을 읽고 있는 한 여자의 뒷모습, 오른쪽은 유안청 폭포의 전경.

금원산 휴양림 안의 유안청 폭포

[TIP] 금원산 자연휴양림 야영장 예약방법

금원산 자연휴양림은 지자체 휴양림으로 국립휴양림과는 별개의 예약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숙박시설매달 1일 오전 9시에 선착순으로 예약하고요. 야영장매달 15일 오전 9시에 선착순으로 예약합니다.

여름 성수기(7월, 8월) 예약을 숙박시설은 6월 1일, 야영장은 6월 15일에 일괄적으로 받는데요. 야영장 규모가 워낙 커서 온 국민의 휴가철인 7월 마지막 주말만 피한다면 자리가 꽤 있답니다. 혹시 자리가 없다면 수시로 사이트에 들어가 보길 권합니다. 취소분 1~2개는 꼭 나오니까요. 끝까지 물놀이를 위해 노력하는 엄마아빠의 모습을 보여 주세요.

거창 금원산 자연휴양림 야영장 정보

주소: 경남 거창군 위천면 금원산길 412
전화: 055-254-3973
예약: http://www.geumwonsan.or.kr/ 금원산휴양림

안윤정 프로필

행복한 가족캠핑 여행의 전도사이자 여행작가로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전국 캠핑장에 발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저서로 ‘캠핑으로 떠나는 가족여행’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캠핑,여행을 소개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