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고민 타파] #2. 뜨거운 여름, 멜라닌을 막아라! -미백 편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피부고민 타파] #2. 뜨거운 여름, 멜라닌을 막아라! -미백 편

작성일2018-07-23

우리나라의 여름은 온도뿐만 아니라 습도까지 높아 저처럼 여름이 썩 반갑지 않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올 여름은 역대급 무더위와 강한 볕이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흘러내리는 땀과 올라간 체온은 에어컨 바람으로 금방 식힐 수 있지만 여전히 소리 없이 고통받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피부’입니다.

미백_햇빛

특히 여름에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이 주로 발생합니다. 자외선은 피부 속까지 침투하여 엘라스틴과 케라틴 등 피부를 지탱하는 구성 성분을 파괴합니다. 때문에 주름이 짙어지고 노화가 촉진되지요. 그렇지만 우리에게는 예방책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그러나, 이미 따가운 햇빛이 만들어버린 기미와 어두운 피부는 되돌릴 수 없는 걸까요? 이번 피부고민 타파 2편에서는 자외선이 어떻게 피부를 검게 하는지 그 원리와 어두운 피부를 밝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부고민타파_커버

피부를 검게 만드는 범인, ‘멜라닌’

멜라닌’이라는 낯설지 않은 단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인체가 만들어내는 검은 색소입니다. 자연적으로 자외선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라곤 햇빛이 없는 그늘에 숨는 방법밖에 없던 먼 옛날, 우리의 몸은 척박한 자연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멜라닌을 만들었습니다. 멜라닌은 피부를 검게 만들지만 자외선을 흡수, 반사시켜 신체를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멜라닌은 피부 속에 위치한 멜라노사이트라는 세포에서 만들어진 다음 멜라노좀이라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피부 위까지 올라와 피부 표면에 안착합니다. 일시적으로 멜라닌 양이 증가하면 피부가 검어지고, 생산량이 적어지면 피부는 다시 백색으로 변화합니다. 백반증이라 불리는 흰 반점은 멜라노사이트가 파괴되어 멜라닌이 형성되지 않아 생기는 현상입니다.

0725_김동찬 피부고민타파_미백_색소침착 도표

태양을 피할 수 없다면, 멜라닌을 피하는 방법

멜라닌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지켜주는 물질이기에 자외선지수가 높아지는 여름철 급격히 증가합니다. 자외선차단제와 기능성 의류로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지 않는다면 멜라닌 생성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멜라닌은 그 역할이 다하면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갑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신진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색소의 일부가 피부에 머물게 됩니다. 특히 멜라닌이 과도하게 한 부분에 집중적으로 올라온다면 색소침착이나 기미 같은 현상이 발생하므로 사전에 예방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미백_기미

기미가 올라올 기미가 보이는군…

색소침착이나 기미 등 멜라닌으로 인한 피부색의 변화를 막기 위해 우리는 미백 기능성 화장품을 주로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미백 화장품은 어떠한 원리로 우리 피부색을 밝게 만드는 걸까요?

미백 화장품의 작용 원리는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멜라닌 생성을 원천적으로 막는 방법입니다. 미백 화장품에 들어있는 대부분의 미백 기능성 원료가 여기에 해당되며, DNA 수준에서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효과가 좋으나 멜라노사이트까지 화장품이 침투하지 못하면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장품의 흡수를 돕는 기기와 함께 사용하면 침투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미백_화이트 어워드

100억 개의 하얀 효모에서 단 1g 추출되는 진귀한 보석 광채 성분이자 독자 미백 발효성분인 ‘NAPS’와 진주 한 알에서 단 1%만 얻을 수 있는 순수한 ‘마이크로 발효 진주 단백질™’ 성분을 함유한 LG생활건강 숨 화이트 어워드 얼티밋 화이트닝 앰플 인 크림.

미백_CNP갈바닉이온

비타민C 성분으로 피부를 밝게 가꿔주는 앰플과 앰플 흡수력을 돕는 이온기기로 구성된 LG생활건강 ‘CNP 비타-C 갈바닉 앰플 프로그램. 앰플의 유효 성분 흡수를 돕는 기기인 ‘CNP 비타-이온 젯’으로 구성돼 집에서 관리가 가능하다.

두 번째 방법은 멜라닌의 이동을 막는 방법입니다. 아무리 많은 멜라닌이 만들어졌어도 피부 위로 올라오지 못하면 보여지지 않습니다. 멜라닌 이동 수단인 멜라노좀의 활동을 막는 방법으로 간간히 화장품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 생성된 멜라닌을 직접적으로 파괴시키는 방법이 있으며, 피부과에서 시행하는 레이저 치료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즉각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나 피부과를 가야만 하고 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최근에는 병원에서 사용하는 장비보다 위험성을 낮추어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미용기기도 속속 개발되고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각광받고 있습니다.

미백_레이저

천연 미백제 ‘비타민C’를 가까이 하자

간단하게 건강한 피부를 지킬 수 있는 법도 있습니다. 미백원료 중 많이 알려져 있고 효과가 좋은 원료는 비타민C 입니다. 각종 과일의 주성분이며 기능성 식품의 단골 원료로 항산화 효과가 좋아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줄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에 많은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미백_비타민C

비타민C는 먹어서 피부로 전달되는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화장품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쉽게 분해되는 단점이 있어 사용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최근 화장품에 사용되는 비타민 C는 이러한 단점을 개선한 원료로 비타민C 유도체가 사용됩니다. 전성분에 보이는 아스코르브산, 아스코빌팔미테이트, 마그네슘아스코빌포스페이트등 ‘아스코빌’이 붙은 단어가 비타민 C 유도체입니다.

미백_선크림

언제나 드리는 말씀이지만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피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검게 그을린 피부를 되돌리기 위해 미백 기능성 화장품을 바르고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보다는 사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잊지 않고 발라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한 번 올라온 멜라닌을 없애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꾸준히 제품을 발라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느 때보다 강한 햇빛이 예상되는 올 여름. 오늘 알려드린 똑똑한 생활 습관과 관리법으로 언제, 어디서나 깨끗하고 투명한 피부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김동찬 프로필

LG생활건강 기술연구소에서 화장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지식과 정보는 공유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내가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많이 알고 있는 것을 알려주고자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저서로 화장품 연구원의 똑똑한 화장품 멘토링 '올댓코스메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