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슈머를 위한 지침서] #2. 남들 다 떠나는 성수기에 항공권 저렴하게 구매하는 법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슈머를 위한 지침서] #2. 남들 다 떠나는 성수기에 항공권 저렴하게 구매하는 법

작성일2018-07-16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말인 즉슨, 곧 여름휴가철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틈만 나면 달력을 꺼내 D-day를 세어보는 사람이 저뿐만은 아닐 겁니다. 이렇게 다들 여행 준비로 설레하는 가운데, 혹시 여러분께서는 올해도 ‘방콕!’ 또는 ‘방굴러데시아!’ 예정이신가요?

항공권_비행기

물론 여름휴가철과 같은 성수기에는 항공권 가격이 다른 때에 비해 비쌉니다. 갑작스레 준비하자니 높은 경비에 엄두가 안나 손을 놓기도 하죠. 하지만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는 ’ 오늘 스마트슈머를 위한 지침서 2편에서는성수기에 항공권 저렴하게 구매하는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tep 1. 항공권 전용 검색 사이트 활용하기

모든 항공사 사이트에 일일이 접속해 표를 검색하려면 시작부터 지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에 여러 항공사의 항공권을 검색할 수 있는 항공권 검색 엔진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마트슈머_스카이스캐너

스카이스캐너 (https://www.skyscanner.co.kr)

검색 엔진마다 항공권 검색 범위나 분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사이트에 출발일, 도착일, 여행지를 동일하게 설정해도 검색 결과로 나오는 항공사 스케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권 검색 엔진에서 스케줄을 검색하실 때에는 최소 두 군데 이상의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항공권 검색 엔진으로는 ‘스카이스캐너’가 있습니다. 스카이스캐너의 경우 다른 검색사이트에 비해 구성이 직관적입니다. 즉, 다양한 일정을 설정해서 한눈에 알아보고 비교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공권을 추천순/최저가/최단여행시간 등 다양한 옵션으로 정렬하여 볼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여행 스타일과 예산에 맞춰 항공 스케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슈머_네이버항공권

네이버 항공권 (https://store.naver.com/flights)

다음으로 소개할 사이트는 ‘네이버 항공권’입니다. 네이버항공권은 국내 기반 사이트이기 때문에, 종종 스카이스캐너에서 검색되지 않는 국내 여행사 프로모션 요금제가 검색되기도 합니다. 특히 여행기간 임박이나 티켓 취소로 인해 생기는 일명 ‘땡처리 항공권’의 경우, 일반 가격에 비해 훨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Step 2. 바꿀 수 있는 건 다 바꿔보기!

① 출발지와 도착지를 바꿔보자

우리나라에는 인천, 김포에만 공항이 있는 것이 아니라 청주, 대구, 무안, 김해 등에도 공항이 있습니다. 최근 저가항공사에서는 지방 공항에서 출발하는 다양한 국제항공 노선을 추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수기에는 인천공항이나 김포공항에 비해 지방 공항에서 출발하는 항공권이 비교적 더 저렴합니다. 또한 지방 공항의 경우 사람들이 많이 몰리지 않아 출입국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0716_이다호라 항공권_공항

우리나라에 공항이 이렇게 많았어?

하지만 거주지에 따라 공항으로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나 교통비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회비용을 잘 따져서 항공권 가격과 비교해 출발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도착지의 경우에도 근교에 국제 공항이 있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의 경우 뉴욕 등의 대도시에는 한 도시에 공항이 여러 개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도착 국가의 국제 공항 역시 잘 살펴보고 출발지와 도착지를 다양하게 변경해 항공권 검색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② 인아웃(in-out) 도시를 바꿔보자
항공권_출발지_도착지

인아웃(in-out) 도시란 출발하는 비행기의 해외 도착도시(in)와 돌아오는 비행기의 해외 출발도시(out)를 의미합니다. 한 번에 여러 도시를 여행하는 경우 현지의 인아웃 도시를 다르게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유럽, 인도, 중국, 남미 등 대륙 내부를 여행하거나 인접 국가를 함께 여행하는 경우 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 파리와 영국 런던을 함께 여행하는 경우, 한 곳 기준의 왕복 항공권만 검색하지 말고 출발편은 ‘인천→파리’ 또는 ‘인천→런던’으로, 도착편은 ‘런던→인천’ 또는 ‘파리→인천’으로 각각의 다구간 항공권을 검색해 봅시다. 이 경우 한 국가에서의 왕복 항공권보다 다구간 항공권을 예매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③ 지루한 기다림도 여행으로 만들어주는 ‘스탑오버(Stop over)’를 이용해 보자

항공권_스탑오버

스탑오버(Stop over)란 다른 말로 경유지 여행으로 특정 도시를 경유하는 항공편을 이용할 때, 경유지에서 24시간 이상 단기 체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보통 24시간 이내로 경유지에 체류하는 경우는 스탑오버가 아니라 경유로 간주됩니다.)

여름휴가는 대개 1주 내외로 짧기 때문에 보통 직항 노선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수요-공급 법칙에 의해 대부분 스탑오버 항공편이 직항보다 저렴합니다. 실제로 항공권 검색 사이트 스카이스캐너의 분석 결과를 보면, 2016년 1월1일부터 2018년 4월30일 사이 운항한 인천-뉴욕 왕복 항공권 기준, 1회 경유 시 직항보다 31%의 가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스탑오버의 경우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경유지를 마음껏 돌아다닐 수 있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막간을 이용한 스탑오버 여행을 즐기는 분들도 많습니다. 게다가 특정 항공사를 이용해 유럽 등의 장거리 구간을 여행할 경우, 스탑오버로 경유지에서 1박을 추가하면 항공권 가격이 더 할인되는 등 스탑오버 이용객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정보를 일일이 바꾸기가 귀찮거나, ‘항공권, 아무리 봐도 잘 모르겠다’ 하는 초보자들을 위한 꿀팁을 하나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다구간항공권 빅데이터 사이트 ‘플라이트그래프’ 입니다. 플라이트그래프는 간단히 말해 타인의 항공 예약 이력을 똑같이 트래킹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항공권_플라이트그래프

플라이트그래프 (http://fltgraph.co.kr)

이곳에는 다른 사람들이 과거에 찾아 놓은 최저가 항공권 정보가 차곡차곡 누적되어 있습니다. 또, 나와 여행 조건이 비슷한 사람들의 선례를 따라 항공권을 예약하는 ‘팔로온(followon)’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 항공권 예매 시 쉽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초보자라면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항공권_여행

여름휴가는 다가오는데, 아직 여행 계획을 세우지 못하셨나요? 하릴없이 집에서 휴가를 보내고 난 뒤엔 후회할 것 같은 예감이 드시나요?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법입니다. 게다가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있죠? 여행의 시작은 항공권 구매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성수기 항공권 구매 팁을 읽으며 가슴 한 켠에 묻어둔 설렘이 그득히 차오르는 것을 느끼셨다면 이제 실전에 적용해야 할 때! 스마트슈머를 위한 지침서와 함께 지친 일상을 벗어나 소중한 추억도 쌓고 맛있는 음식도 즐기며, 기억에 오래오래 남을 멋진 여름휴가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이다호라 프로필

“지금까지 선택한 것만 선택한다면 얻었던 것만 얻게 될 것이다.” 사람들이 모두 지금까지만 해왔던 대로만 했다면 세상은 좀 더 지루해지지 않았을까요?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하면서, 신선한 아이디어를 접하고 짜릿한 성취감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는 LG화학 이다호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