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가족여행] #39. 초겨울 추천 근교여행지 – 강화도 교동도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가족여행] #39. 초겨울 추천 근교여행지 – 강화도 교동도

작성일2018-11-12

간직하고픈 기억은 추억이 됩니다. 스산한 바람이 불면 그 추억을 하나씩 꺼내 온기를 느껴 보면 어떨까요? 초겨울 쓸쓸한 풍경도 아름답게 바꿀 수 있는 힘! 바로 사랑하는 사람들과 추억을 만드는 여행입니다. 오랜만에 부모님, 아이들과 함께 떠나보세요. 손자, 손녀 손잡고 3대가 함께 하는 여행은 먼훗날 따뜻한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가족과 함께 즐기는 캠핑여행 표지

시간이 멈춘 섬 – 강화도 교동도

할아버지, 할머니, 손자, 손녀 3대가 함께 하기 좋은 곳은 어디일까요? 부모님이 힘들어하실까봐 장거리 여행이 부담스럽다면 근교여행을 추천합니다. 그 중, 강화도거리도 가깝고 심리적 ‘여행지’로 기분전환하기도 좋은 곳이지요. 전등사, 석모도 등 강화도의 유명한 여행지가 식상하게 느껴진다면 오늘은 부모님의 옛 추억을 소환할 색다른 여행지를 찾아보세요. 바로 강화도 섬 속의 섬, 교동도입니다.

부모님 추억을 소환하는 강화 교동도의 오래된 골목

부모님의 추억을 소환하는 강화 교동도 여행

교동도는 강화도 북서쪽에 자리잡은 부속 섬입니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강화도에 연결된 또 다른 섬이지요. 2014년에 본섬과 연결되는 교동대교가 개통돼 이제는 섬이 아닙니다. 뱃길을 이용하던 불편함이 사라지면서 접근이 용이해졌고요. TV프로그램 등에 방송으로도 전파를 타면서 알음알음 알려지기 시작했답니다.

교동대교 & TV프로그램에 나왔던 교동이발관

교동대교 & TV프로그램에 나왔던 교동이발관

교동도는 불과 5km 밖의 바다를 사이에 두고 북한 황해도와 근접해 있습니다. 그래서 교동대교를 통과할 때는 검문을 받고 입도해야 합니다. 간단한 절차이지만 국경선을 넘듯이 왠지 긴장이 됩니다. 지리적 특성상 교동도에는 많은 실향민들이 정착해 살고 있는데요. 피난민들이 잠시 머물다가 전쟁이 끝나면 돌아가려고 했으나 고향을 앞에 두고 영영 밟지 못하는 슬픈 현실이 된 것이지요. 그래서 그런지 교동도고향에 대한 향수처럼 1960년대에 시간이 멈춰 버린 듯합니다.

낡은 건물과 시간이 멈춰버린 교동도 풍경들

시간이 멈춰버린 교동도 풍경들

교동도에서 1960년대~70년대 풍경을 온전히 느끼려면 대룡시장을 찾아가면 됩니다. 부모님에게는 젊은 시절로의 추억 여행을, 아이들에게는 타임머신 타고 가는 시간여행의 기회를 선사해 줄 것입니다. 대룡시장은 작은 시골 시장이지만 골목골목 정겨운 풍경들이 가득합니다.

뻥튀기 아저씨 벽화, 쥐잡기 캠페인, 산아제한 포스터 등 아이들에게 생소한 그림은 할머니의 설명이 따라옵니다. 역대 대통령 선거 포스터를 보며 현대사도 되집어 봅니다. 전통방식의 교동 이발소, 유명인사가 된 약사 할아버지를 만날 수 있는 동산약방, 쌍화차가 일품인 교동다방 등은 대룡시장의 명소이니 꼭 방문해 보세요.

1960~70년대 풍경을 간직한 정겨운 대룡시장

1960~70년대 풍경을 간직한 정겨운 대룡시장

대룡시장의 마스코트는 ‘제비’라고 하는데요. 처마 곳곳에서 제비의 보금자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비워져 있지만 꽃피는 봄이 되면 반가운 소식을 안고 제비가 날아 온답니다. 시장하면 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먹거리! 호떡, 꽈배기 등 추억의 간식은 그냥 지나칠 수 없지요.

할아버지는 천 원짜리 잔술도 한잔하시고요. 손주와 할머니는 뽑기도 하면서 시장을 즐깁니다. 대룡시장은 시간과 공간, 세대를 연결해 주는 마법의 장소입니다.

대룡시장의 제비집 & 교동다방 쌍화차

대룡시장의 제비집 & 교동다방 쌍화차

추억의 간식, 꽈배기와 호떡

추억의 간식, 꽈배기와 호떡

1잔에 천 원인 잔술 & 할머니와 뽑기하는 아이

1잔에 천 원인 잔술 & 할머니와 뽑기하는 아이

강화 교동도 대룡시장 정보

주소: 강화군 교동면 대룡리 509번지 일원
군내버스 70번 이용

교동도 이외: 강화역사박물관, 강화고인돌, 옥토끼우주센터, 초지진, 정수사, 장화리 일몰조망지 등

교동도를 찾아가는 길에 강화역사박물관강화고인돌, 지석묘가 있습니다. 먼저 들러서 관람하고 교동도로 들어가도 좋겠습니다. 고인돌 등 유물을 중심으로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사까지 강화도의 역사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교동도 구경 후 본섬으로 돌아온다면 이번에는 아이들의 추억 만들기를 위해 옥토끼우주센터를 방문해 보세요. 우주복도 입어보고 각종 탐사기구들도 경험하면서 우주탐험에 대한 꿈을 키우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강화 고인돌

강화 고인돌

옥토끼우주센터 우주복체험

옥토끼우주센터 우주복체험

강화도 남쪽으로 이동한다면 해안따라 광성보, 덕진진, 초지진 등에서 조선말, 열강의 침략에 항쟁한 흔적들을 만나보세요. 전등사나 보문사 등 유명한 사찰은 거의 방문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부모님 모시고 조금 호젓한 정수사를 찾아가 보세요. 마니산 동쪽 자락의 고찰로 법당의 꽃문살이 아주 아름답습니다.

마지막으로 해가 질 무렵, 요즘 사진작가들이 많이 찾는다는 장화리 일몰조망지에서 가족 나들이를 마무리하면 어떨까요? 날이 좋다면 아주 황홀한 인생 낙조를 마주할 수 있답니다.

초지진 & 정수사 법당 꽃문살

초지진 & 정수사 법당 꽃문살

장화리 일몰조망지에서 만난 황홀한 일몰

장화리 일몰조망지에서 만난 황홀한 일몰

[Tip] 강화도 잠자리/먹거리

강화도는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도 있지만 하룻밤 머물며 여유를 느껴보는 것도 좋습니다. 석모도 자연휴양림은 연중 인기가 많은 강화도의 숙박지인데요. 예약하기가 워낙 힘들지만 기회가 된다면 한번 노려보세요. 훌륭한 바다전망을 선사할 것입니다. 날씨가 쌀쌀해졌지만 캠핑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강화도에는 덕산국민여가캠핑장을 비롯해 시설 좋은 캠핑장들이 많습니다. 잘 비교해보고 선택하세요. 또 좀 불편해도 원시적인 자연을 느끼고 싶다면 함허동천 야영장도 있습니다.

석모도 자연휴양림/함허동천 야영장

석모도 자연휴양림 & 함허동천 야영장

강화도는 서해바다의 풍부한 해산물을 접할 수 있는 곳인데요. 쌀쌀한 날씨에는 구수한 꽃게탕이 최고! 특히, 외포리 선착장 부근에 가면 꽃게마을이 있답니다. 다양한 꽃게요리를 즐겨 보세요. 또 강화도하면 생각나는 밴댕이회! 꼭 맛봐야하는 강화도 필수음식이지요. 특히 강화 밴댕이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고혈압 환자에게 좋고요.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부모님께 꼭 대접해야 할 음식입니다.

꽃게탕/밴댕이회무침

꽃게탕/밴댕이회무침

안윤정 프로필

행복한 가족캠핑 여행의 전도사이자 여행작가로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전국 캠핑장에 발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저서로 ‘캠핑으로 떠나는 가족여행’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캠핑,여행을 소개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