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치매예방법 – LG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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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30분!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치매예방법

작성일2012-10-30

어느 날 갑자기 잃어버린 기억. 그 속에는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이나 이름, 눈감고도 찾아갈 수 있는 집으로 가는 길, 자신의 휴대전화번호 등과 같은 소중하고 소소한 일상이 담겨있죠.
이 모든 기억을 잃어버렸는지조차 확인할 수 없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이런 상황이 닥치면 지금 이 순간도 기억하지 못할 테니 부질없는 상상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누구나 두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기억이 점차 희미해진다는 것일 텐데요.

뇌

지난해 보건복지부 발표 자료를 보면, 65세 이상 노인 중 치매 환자는 49만 5,000명으로 전체 노인 인구 중 8.9%에 달했습니다. 치매란 이전에 비해 기억력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인지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초래된 상태를 말하며 만 65세 이상에서 자주 발생하는 노인성 질환이죠.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졌지만,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종종 다뤄지듯 젊은 층에서도 늘어나고 있는 치매를 ‘초로성 치매’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스트레스와 각종 질병으로 요즘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제 나이를 불문하고 치매는 누구나 조심해야 하는 무서운 질환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치매가 시작되면 기억력은 물론 판단력 등 각종 뇌 기능에 장애가 오기 때문에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도 큰 고통을 겪게되며 ‘삶이 송두리째 없어지는 것’과 같은 상실을 갖게되죠. 이렇게 무서운 치매, 극복할 수 있도록 일상 속 쉽고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치매 예방법을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식습관부터 바꾸자!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

치매예방은 잘못된 식습관을 바로 잡는 것에서부터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뇌세포가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니만큼 건강하고 젊은 뇌를 위한 음식을 섭취해야겠죠? 뇌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을 한번 살펴볼까요.

흰 쌀밥보다는 잡곡밥!

잡곡밥

치매예방에는 흰 쌀밥보다는 현미나 메밀, 수수 등을 섞어 지은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뇌에 포도당이나 비타민 같은 영양소를 부지런히 공급해 준다고 해요.
방금 지은 고슬고슬한 흰 쌀밥이 익숙하긴 하지만 투박하면서도 담백한 잡곡밥으로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처음엔 하루 한 끼 정도만 잡곡밥으로 바꿔보세요.

메주콩과 같은 콩류

메주콩

콩은 식물성 단백질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인데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답니다. 특히 메주콩 속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빼내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과 같은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되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 많이 먹기

등 푸른 생선

참치, 고등어, 삼치, 꽁치 등과 같은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요.
오메가3지방산을 꾸준히 섭취하면 나이가 들어 인지 기능이 저하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죠.

건강한 뇌를 위한 필수 음식, 굴

굴

아미노산은 뇌에서 신경을 교환해주는 물질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죠.
뇌가 신경을 원활하게 받아들이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패류 중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된 은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굴은 바로 생으로 먹을 수도 있지만 구이나 찜, 굴밥, 굴국, 굴 무침 등 다양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어 누구에게나 사랑 받는 음식이기도 하죠.

색이 진할수록 좋은 카레

카레

여러 재료로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 인기가 많은 카레도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인데요.
카레의 원료인 강황에 들어있는 쿠르쿠민 색소가 치매증상을 막아준다고 하네요.
카레 특유의 누런빛이 진할수록 이 색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할 수 있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카레를 여러분의 식단에 자주 등장시켜보세요.

기억력이 쑥쑥!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는 뇌의 기억기능을 향상해주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멸치와 같이 볶아 반찬으로 먹거나 간식으로 즐겨 먹다 보면 치매예방에 더없이 좋을 것 같죠?

앞서 소개한 음식 외에도 매일 우유와 녹차를 마시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는데요.
우유에 듬뿍 들어있는 칼슘이 신경기능을 조절해 뇌 건강에 도움을 주고 녹차에는 인지기능 저하를 막아주는 성분이 있어 하루에 꾸준히 3잔 이상 마시면 좋다고 하네요. 뇌의 노화를 억제하는 황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한 녹황색 채소가 들어간 주스를 마시는 것도 좋겠죠? 기본적으로 충분한 수분 섭취와 모든 요리를 싱겁게 요리를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매일 먹게 되는 음식에서부터 변화가 시작된다면 언제 찾아올지도 모르는 무시무시한 ‘치매’도 두렵지 않을 거에요.

내 머릿속의 지우개를 없애는 치매예방에 좋은 생활습관

혹시 헬스장이나 요가교실에서만 운동하고 있지는 않은지요. 회식, 날씨 등을 이유로 빠지다 보면 어느새 발길을 끊기 일쑤인 운동. 치매예방을 위해서는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일상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꾸준히 하다 보면 두뇌 활동 저하를 막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죠.
당뇨와 스트레스는 꼭 피해야 하는데요. 진성당뇨병과 만성 우울증 등은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주요 원인으로 치매에 간접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하네요. 우울증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꾸준한 운동이나 긍정적인 생각이 많은 도움이 되죠. 젊었을 때 생긴 우울증은 치매증상과 비슷하다고 하니 유의하세요.
버스나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음악 소리가 새어나올 정도로 지나치게 크게 음악을 듣는 분들이 있다면 볼륨을 낮춰야 할 것 같은데요. 그 이유는 지속적인 청력 장해가 치매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기 때문이에요. 과도한 알코올 섭취와 흡연도 자제하는 게 좋답니다.

운동, 독서, 퍼즐게임 사진
또 평소에 두뇌활동을 촉진하는 독서나 악기 연주, 퍼즐게임 등을 즐겨 하면 건강한 뇌를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음식을 씹는 것 자체도 두뇌에 자극을 줘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치아가 좋지 않아 음식을 잘 씹지 못한다면 음식을 씹어 뇌를 자극하는 게 쉽지 않겠죠?
평소에 건강한 치아관리를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답니다. 주변환경을 바꾸거나 쓰지 않는 손을 사용하고 수신호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무엇보다 바른 먹거리와 올바른 생활습관이 중요하다는 걸 치매예방 음식과 생활습관을 알아보면서 알 수 있었는데요.
언제 어느 때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이 모든 것을 꾸준히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는 생각도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 하루에 30분만 투자해서 뇌가 건강해지고 젊어진다면 어떠세요?

국내 최초 뇌 기능 향상솔루션 LG U+ 브레인 닥터의 놀라운 능력을 경험해보세요!

우리 몸의 다른 신체 부위와 마찬가지로 뇌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진과 운동을 해야 하는데요. 건강하고 젊은 뇌를 유지할 수만 있다면 치매에 대한 걱정이 싹 사라지겠죠?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을 먹고 생활습관을 지켜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뇌 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완벽한 솔루션까지 더한다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여러분의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완벽한 뇌 기능 향상 솔루션 LG U+ 브레인 닥터는 사고 또는 질환으로 겪을 수 있는 뇌장애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단계별 뇌/두뇌 훈련 프로그램으로 기존 두뇌게임과는 다른 치매예방 및 두뇌 활성화 기능이 탑재된 신경 인지치료 프로그램이랍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신경과 전문의료진이 개발한 브레인닥터는 뇌의 연산 속도와 두뇌 활동의 정확도를 향상하고 기억 기능을 제어하는 호르몬 분비를 자극해 촉진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 U+ 브레인 닥터 메뉴 화면

지금까지 대부분 치매환자들은 관련 센터나 복지시설을 통해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을 주로 받아왔는데요.
이에 대한 효과를 과학적으로 측정하거나 체계적인 치료가 부족했던 것도 사실이죠.
브레인 닥터는 이런 문제를 보완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의 편의성을 고려해 개발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매환자의 독립적인 일상생활능력을 유지,향상하고, 여가 선용과 삶의 기쁨을 느끼면서, 성격 및 정서개발과 육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목표로 개발했죠. 주의 집중력, 시공간 능력, 기억력, 집행능력, 언어능력, 계산능력, 소리 인지력 등 7가지 인지능력을 골고루 개발시켜주며 초급에서부터 상급까지 5단계로 구성돼 단계에 따른 두뇌학습이 가능하답니다. 하루 30분이면 뇌가 건강해지는 브레인 닥터의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진단하기

이 메뉴에서는 총 7개 인지 영역을 12주 주기로 진단하는데요. 부족한 인지 영역과 우수한 인지 영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진단결과에 따라 문제 난이도가 자동으로 결정된답니다.

매일학습/집중학습

매일학습은 하루 30분씩 7개 인지영역의 문제를 골고루 풀 수 있는 메뉴로, 결과보기에서 일별/주간/월별 향상도를 볼 수 있죠. 집중학습 메뉴에서는 부족한 인지영역을 스스로 선택해서 학습할 수 있는데요.
총 13개의 학습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과보기

매일매일 학습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결과보기는 다양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브레인지수(BQ)에서는 가장 최근에 학습한 결과를 인지영역별로 최저점, 최고점까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문제 레벨 별로 정답/오답 그래프도 볼 수 있으며, 해당 학습페이지에서는 학습한 날짜 별로 인지영역별 정답 개수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내고, 향상 정도를 추세선으로 보여주죠.

브레인 닥터 - 학습 결과를 확인할 수잇는 결과보기 사진

뇌에 관한 모든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브레인 닥터를 지금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학습을 하는 중에는 난이도 조절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간단한 터치만으로 이용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브레인닥터를 할 수 있답니다. 브레인닥터의 학습 문제는 신경과 전문의들이 다년간의 임상 및 치료를 통해 쌓은 의학적인 결과를 기초로 만들어 더욱 믿을 수 있는데요.
브레인 닥터는 태블릿 PC의 앱을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브레인 닥터 - 태블릿 PC 앱을 의사선생님으로 부터 설명을 듣고 있는 사진

이외에 손가락, 어지럼예방, 안구 운동 등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건강체조 앱도 탑재되어 있죠.
치매를 예방하고 이미 진행된 치매 개선을 위한 탁월한 선택, 브레인 닥터는 인간생명에 대한 사랑,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브레인 케어 솔루션입니다.

매일매일 아득한 기억의 장소에서 점점 잊혀져 가는 삶의 흔적을 붙들고 싶은 치매환자에게 ‘시간’을 선물해주는 브레인 닥터. 우리에게는 미리 ‘시간’을 선물해줄지도 모릅니다.
하루에 30분! 브레인 닥터와 함께 치매예방을 위한 건강한 뇌 운동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의 꾸준한 실천으로 건강을 지키고 LG U+ 브레인 닥터의 놀라운 능력을 경험해보세요.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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