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조심 하세요~ 환절기 질병 이기는 건강 팁 – LG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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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기 조심 하세요~ 환절기 질병 이기는 건강 팁

작성일2012-11-22

안녕하세요. 사랑해요 LG입니다.

“콜록콜록”
환절기에 건강 잘 챙기고 계신가요?

입동이 지나고 소리 소문 없이 첫눈이 내리더니 초겨울 추위가 연일 이어지고 있는데요.
여기저기 감기 소식이 끊이질 않네요. 감기나 비염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은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해서 생기는 이상 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질병이지만 잘 치료하지 않으면 만병의 근원이 되기도 하는 감기!
환절기 감기는 증상도 다양하고 오래 앓을 수 있어 기관지염이나 폐렴 등 합병증으로 번질 수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겠죠?

감기를 비롯한 각종 환절기 질환으로부터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똑똑한 환절기 건강관리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손은 자주 씻나요? 생활습관 점검부터 해보세요!

손 씻기

요즘과 같이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는 생활습관 개선이 꼭 필요하답니다.
우선 잠을 깊이, 또 많이 자는 것이 중요한데요. 숙면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독소를 배출시키죠. 잘 때는 이불을 꼭 덮고 자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그렇다면 이번엔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한 생활습관을 점검 해볼까요?

청결하고 꼼꼼하게 손 씻기

우리가 생활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 부위가 바로 손이죠.
그렇기 때문에 더욱 손을 청결하고 꼼꼼하게 씻어야 하는데요. 사실 손 씻기는 환절기에만 하는 것이 아니라 늘 지켜야 하는 생활습관입니다. 공기를 통해 코나 입으로 병균이 직접 침입하기보다는 세균이 묻은 손을 눈이나 코, 입에 갖다 댐으로써 감염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죠.
올바른 손 씻기로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질환을 예방해보세요.

올바른 손 씻기 6단계 1단계: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하고 문질러 줍니다. 2단계:손가락을 마주잡고 문질러 줍니다. 3단계:손 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줍니다. 4단계: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줍니다. 5단계: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줍니다. 6단계: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합니다.

과도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즐겨보아요!

가벼운 스트레칭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크고 날씨가 쌀쌀하기 때문에 과도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답니다. 날씨가 춥다 보니 근육이 긴장해 발목과 무릎, 허리가 다치기 쉬워서인데요.
깊은 호흡을 동반한 가벼운 스트레칭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해 면역계를 자극합니다. 다른 운동도 마찬가지겠지만, 하루 이틀에 그칠 것이 아니라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죠?
가벼운 산책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해바라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매일 방 청소하기!

청소도구

일본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의 귀여운 천재 피아니스트 노다메의 방이 낯설지 않았던 분들이라면 환절기만이라도 매일 방 청소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앞서 말했듯이 환절기에는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매일같이 머무르는 집이나 사무실의 오염도가 높은 편이라면 호흡기나 알레르기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어요. 하루에 두 번 이상 춥더라도 환기를 시키고 매일 청소를 해보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위협하는 환절기 질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답니다.

환절기에 주의해야 할 질병 알고 대처하자!

환절기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질병으로 ‘감기’가 있는데요. ‘비염’도 자주 걸리는 질병 중 하나죠.
병명만으로도 무시무시한 ‘뇌졸중’은 기온이 내려가면서 혈관이 수축되고 혈압이 올라 많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렇듯 무심코 지나치기엔 우리의 건강에 치명적인 결정타를 날릴 수 있는 환절기 질병은 특별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무시하다간 큰코 다친다! 환절기 대표 질병 '감기'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철저한 개인위생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아직도 감기를 그냥 두면 저절로 낫는다는 위험한 생각을 하고 계신가요?
기관지염이나 폐렴 등과 같은 질병들이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인데요.
감기 초반에 진료를 잘 받는다면 더 큰 질병을 예방할 수 있죠. 손을 자주 씻고 물과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 좋답니다. 낮 온도가 비교적 높은 환절기 외출 시에는 두꺼운 외투를 하나 걸치는 것보다는 얇은 옷 여러 겹을 입어 날씨온도에 따라 맞춰 입는 센스를 발휘해보세요!

감기가 아니므니다! 환절기 단골손님 비염

비염은 온도와 습도 차가 급격하게 차이가 나거나 집 먼지,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 인자가 있을 때 심해지는데요. 환절기에 기온이 낮아지면서 알레르기 인자가 날리기 때문에 청소와 환기를 자주 해줘야 하는 것이죠. 가습기로 습도를 조절할 때에는 청결 상태를 꼭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올바른 생활습관은 필수! 환절기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기!

뇌졸증은 심각한 뇌 손상과 장애,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환절기에 주로 발생하므로 세심한 주의와 관리가 꼭 필요하답니다. 잦은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불규칙한 식사, 담배와 술 등이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앞서 알려드렸던 생활습관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발병률이 한층 낮아지겠죠?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고 그때그때 푸는 것이 중요한데요.
취미나 여가 활동을 즐기거나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뇌졸중의 대표적인 증상 살펴보기

어느 한쪽이 멍멍한 느낌이 들거나 저린 느낌이 있나요?

입술이 한쪽으로 돌아갔나요?

어느 순간 말이 어눌해졌다고 느끼나요?

갑자기 머리가 어지럽고 토한 적이 있나요?

하나의 물건이 두개로 보이나요?

균형을 잡지 못해 걸음이 불편한 적이 있나요?

면역력을 쑥쑥 키워주는 음식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신체 균형이 깨지면서 감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환절기 대표 질병인 감기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면역력을 쑥쑥 키워주는 건강한 음식으로 감기를 다스려보도록 해요.


목감기는 역시 도라지!

침을 삼키거나 음식 먹을 때에도 인내를 요하는 목감기!
도라지에는 철분, 섬유질, 칼슘을 비롯해 항생제 성분이 들어있어 천연 목감기약이라 불리는데요.
도라지나물을 해먹거나 끓여서 마실 수 있어 간편하죠. 평소에 목이 갑갑하고 이물질이 끼어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던 분이라면 도라지를 생으로 먹거나 뿌리 달인 물을 자주 마시면 증세가 호전된다고 하네요.

파 뿌리로 차를?

도라지 뿌리뿐만 아니라 파 뿌리로 차를 끓여 먹으면 감기 예방에 좋다고 해요.
대추나 꿀을 넣으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파 뿌리에는 비타민, 칼륨, 칼슘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파 손질할 때 가장 먼저 버렸던 파 뿌리! 효능을 알고 나니 버리지 못하시겠죠?

비타민 C가 풍부한 배추

수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C가 풍부한 배추가 감기에 좋은 음식이라는 거 아셨나요?
피로를 풀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예방이나 치료에 탁월한 음식이랍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로는 키위가 있죠. 매일 키위를 먹는 것도 감기예방에 좋은 방법이겠죠?

굴

바다 향이 가득! 싱싱한 굴

아연과 필수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역시 감기에 좋은 음식이죠.
예방에도 좋지만,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준다고 해요.

이밖에 비타민 C가 풍부한 이나 오렌지, 유자, 항균과 살균 효과가 뛰어난 대추마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이나 인삼, 체력을 키워주는 영양소 만점인 참치, 장어와 같은 음식이 감기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한 가지 음식만 집중해서 먹는 것보다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환절기 건강 팁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이 정도면 여러분의 건강을 위협하는 환절기 질환쯤 쉽게 이겨낼 수 있겠죠?

가족

즐겁고 건강한 삶을 원하신다면 지금 바로 생활습관과 먹는 음식을 바꿔보세요.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실천이라는 거, 다들 잘 알고 계시죠? 모두 건강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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