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도 이제 스마트하게 즐긴다? 더 편리한 등산용품들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등산도 이제 스마트하게 즐긴다? 더 편리한 등산용품들

작성일2015-06-02 오전 11:39

안녕하세요? LG블로거 박윤호입니다.

마트에 가면 새로 나온 상품을 한 번씩 살펴보고, 생활 속의 상품 기획을 고민하는 호기심 많은 상품 기획자로 생활에 유용하거나 재미있는 상품이나, 이야기를 공유하곤 합니다. 오늘 들려 드릴 내용은 ‘등산을 스마트하게 해주는 다양한 물건’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shutterstock_145721576_1

날씨도 화창해서 정말 산에 오르기 참 좋은 계절인데요. 등산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등산용품들이 있습니다. 등산화와 등산복, 그리고 배낭과 등산 스틱 같은 것인데요. 사실 전문적인 산악인이 아니라도 가벼운 옷차림과 즐길 준비만 되어 있으면 누구든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또한 등산의 매력입니다. 그런데, 많은 등산용품을 준비하지 않고서도 조금 더 스마트하게 등산을 한다면 더욱 즐겁겠죠? 등산을 즐겁게 해주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땀은 배출하고, 빗물은 막아주는 기능성 등산화

shutterstock_218461414_1

우선 꼭 필요한 물건은 등산화인데요. 산에는 바위나 돌이 많은 관계로 구두나 운동화보다는 발을 보호할 수 있는 등산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 최근 등산화에 스마트한 기술을 접목했다고 하는 신기한 등산화가 있는데요. 바로 서라운드 테크놀로지 등산화입니다. 이 등산화는 신기하게도 발에 땀이 나면 발등뿐만 아니라 발바닥으로도 땀이 배출됩니다. 360도 전방향으로 땀은 바깥으로 나가고 비나 물은 막아준다고 하니 정말 쾌적한 산행이 될 것 같습니다.

등산화 고르는 방법

1. 등산화가 외국 브랜드라면 발볼이 넓은 동양인의 발 형태를 고려한 제품인지 확인한다.
2. 발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아치 부분에 충격을 흡수하는 중창이 있는지 체크한다.
3. 등산화를 신고 딱딱한 벽을 쳐 본 후, 엄지발가락과 발볼에 충격이 없는지, 발뒤꿈치를 아래위로 흔들어 뒤축이 고정되는지, 발목이 쉽게 접질리지 않는지 살펴본다.
4. 사이즈는 워킹화처럼 끈 묶기 전 뒤꿈치에 손가락 하나 들어갈 수 있는 여유가 있어야 한다.
5. 자신의 등산 패턴을 고려한다. 가벼운 등산은 발목을 덮지 않는 낮은 높이의 로컷을 선택하고, 1박 이상의 산행이라면 복숭아뼈까지 오는 미드컷 혹은 하이컷을 구매한다.

간편하게 돌돌 돌려가며 먹을 수 있는 스마트밥

다카라토미 스마트밥

등산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스마트밥(이미지 출처: 다카라토미의 웹 페이지 캡쳐)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등산을 가면 산에 오른 만큼 더 많이 음식을 먹게 되는데 그래서 유명한 산 주변에는 각종 식당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걸어 올라가면서 배가 고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등산을 하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재미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스마트밥(일본명: Smart飯)’이라고 하는데요. 커다란 딱풀과 같은 형태로 아래를 살살 돌리면 밥이 밀려나와 손에 묻히지 않고 손쉽게 먹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제 야외에서 밥도 간편하고 스마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산에서도 일을 해야 한다면, 고리형 USB

LG_블로그_등산_고리형이미지

등산가서도 데이터 저장과 전송이 필요하다면 유용한 D자 고리형 USB 입니다.

또한 IT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라면 산에 올라가서도 이런저런 이유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할 일이 생길지 모릅니다. 그래서 준비된 제품이 바로 ‘D자 고리형 USB’입니다. 등산 배낭에 가볍게 걸어주면 실용적이면서 편리하게 US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산에서 USB가 필요할까요? 하하하.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등산에 유용한 앱

등산에 유용한 앱-119신고 앱

119신고 서비스
위치정보 제공동의
화재신고, 구조/구급신고 중 해당하는 신고내용을 119로 전송하세요
정확한 신고 정보 획을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GPS를 활성화 체크후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선 네트워크 사용
-GPS 위성
-GPS 도우미 사용
-센서 보조 사용

등산에 유용한 앱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이 빠졌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이죠. 스마트폰이 있으면 위치도 알려주고, 날씨도 알려주고, 전화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그냥 스마트폰만 들고 가시면 안 되죠. 스마트한 앱을 깔아야 되는데 중요한 앱 몇 개만 소개해 드립니다.

산에 올라가서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안전이 가장 중요한데요. 막상 응급상황이 닥치면 당황하게 마련입니다. 그럴 때 바로 응급구조 요청을 할 수 있는 앱이 바로 ‘119 신고’ 앱입니다. 위치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GPS를 활성화해야 하는 것은 필수랍니다. 119 신고 앱은 등산시 사고가 났을 때 스마트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서 전송하기 때문에 위치 설명이 어려울 때 유용합니다. 앱에서 바로 119로 전화 연결이 가능할 뿐 아니라 심폐소생술, 음독사고 및 골절사고 등 다양한 사고에 대처하는 요령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같은 경우 평소 익혀두면 위급할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19신고 앱: 산에서 응급구조/구급 신고를 위한 필수 앱입니다.

119신고 앱: 산에서 응급구조/구급 신고를 위한 필수 앱입니다.

두 번째 소개해 드릴 앱은 산에서 친구들과 서로의 위치를 한눈에 보면서 무전기처럼 대화할 수 있는 앱입니다. LG U+ ‘LTE 무전기’ 앱이 바로 그것인데요. 통신사와 상관없이 안드로이드폰이면 누구나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가입을 해보았는데요. 가입동의와 본인을 알리는 사진, 그리고 닉네임만 설정하면 바로 무전기 앱 사용이 가능합니다.

같이 간 친구들을 손쉽게 호출해서 동시에 대화가 가능한 것이 이 무전기 앱의 장점인데요. 전화로 통화하는 것보다 편리한 게 바로 그룹에 여러 명을 묶어서 한꺼번에 통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무려 500명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또한 ‘메시지 바로 듣기’ 기능을 켜놓으면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수신된 음성 메시지를 바로 들을 수 있어 등산시 양손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에 친구들과 등산 가실 때에는 U+ ‘LTE 무전기’를 켜고 “다들 어디야? 밥 먹고 가자~” 한번 해보세요. 스마트한 등산을 보장합니다.

전세계 어디에서나 고음질 대화
친구들의 위치를 보면서 국내/해외 어디서나 고음질 음성 대화 가

LTE무전기 앱: 친구들의 위치를 확인하며 손쉽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

U+ LTE 무전기 앱: 친구들의 위치를 확인하며 손쉽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상 등산을 스마트하게 즐길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참고하셔서 이번 주말에 가족, 친구들과 가까운 산에 올라 보는 건 어떠세요? 앞으로도 다양하고 재미있는 상품 이야기로 만나 뵙겠습니다. 오늘도 웃는 하루 보내세요~!

박윤호 프로필

다양한 IT 상품들의 기획을 하고 있는 상품 기획 전문가이며, 마트에 가서는 신상품이 나오면 꼭 만져봐야 직성이 풀리는 남자입니다. 오늘도 도전하는 남자, 도전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