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 LG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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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파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작성일2013-01-24

안녕하세요. 사랑해요 LG입니다.

때 이른 매서운 한파에 감기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몸을 따뜻하게 하면 감기가 빨리 낫는다는 생각은 누구나 하겠지만 왜 그런지 혹시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체계는 체온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체온이 1℃만 올라가도 면역력은 500~600%가 증가한다고 해요.
그러니 한겨울 건강을 지키기 위한 체온 조절의 중요성,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겠죠?
한파로부터 우리 몸의 체온을 지키는 방법은 여러분께서 이미 알고 계신 것처럼 무척 다양한데요. 히트한(?) 옷을 껴입는 다던가, 극지방 점퍼(?) 등을 입는다던가 하는 조금 단순한 방법부터 사무실에서 무릎담요를 이용하는 등 저마다의 노하우가 있으실 텐데요. 그렇다면 이런 한파로부터 우리 몸의 체온을 지키는 조금 색다른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한파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지금부터 한번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체온을 지켜라!

온도계

항온동물인 사람은 건강을 위해서 체온관리가 필수라 할 수 있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밖에 없겠죠.
체온을 지키지 못했을 때 면역력이 떨어지는 과정은 이러한데요. 혈액의 흐름이 감소하고, 효소의 기능, 신진대사기능 저하로 조직의 활력과 면역기능이 떨어지는 거죠. 여러분의 몸을 무너뜨리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기를 펴고 활동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지 상상을 해보셨나요?
이제 1℃도 양보할 수 없다는 거 아시겠죠?

추위에 좋은 음식

꿀

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내에 흡수가 빠르게 된답니다. 각종 비타민과 효소들이 들어 있어 환절기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탁월한 음식인데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따뜻한 꿀물 한 잔이면 추위도 달콤하게 느껴지겠죠? 건조한 피부에도 많은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생강

생강

알싸한 맛이 오래도록 입안에 맴도는 생강은 각종 음식 재료가 되기도 하는데요. 생선이나 고기의 나쁜 냄새를 없애주고 풍미를 더해 없어서는 안 될 양념 재료죠. 이 생강을 잘게 잘라 생강차를 만들어 먹으면 감기와 기관지 염증에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비염환자에게 좋다고 해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해주는데요. 이때 안정적인 체온조절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밤

요즘 같은 날씨에 생각나는 따뜻하고 고소한 군밤! 차갑게 언 손을 군밤 봉지에 녹이며 들고 오는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영양성분이 많은 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 신장 질환에 좋은데요. 비장과 위장을 강화시켜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주고 열성이 많아 체온을 높여주는 음식이죠.
밤과는 다르지만, 호두나 땅콩, 잣과 같은 견과류는 매서운 추위를 이기기 위해 필요한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부추

트위터에서 '부추봇'을 검색해보세요

눈이 펑펑 내리는 날, 부추전에 막걸리 한 잔 어떤가요? 부추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의 기운을 회복하는데 좋다고 하는데요. 빈혈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하네요. 감기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하니 올겨울 부추를 많이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드시죠? 부추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막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추운 날씨로 움츠러드는 요즘 활력을 위해서라도 영양 만점 부추를 많이 드셔 보세요.

체온을 올리는 운동습관

꾸준한 운동

평소에 운동하지 않으면 조금만 운동을 해도 숨이 가빠져서 더는 할 수 없는 상태가 되곤 하는데요.
이는 에너지 대사와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정상적으로 운동할 수 없게 된 경우죠. 운동하게 되면 자연스레 체온이 오르게 된답니다. 매번 숨이 차 운동을 할 수 없다면 애써 올린 소중한 여러분의 1℃가 허무하게 사라지겠죠? 꾸준히 운동을 지속하다 보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간단한 맨손 체조만으로 적정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몸이 되는데요. 그럼 다음과 같은 사항을 체크하며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

1. 숙면을 취한 뒤 매일 아침 30분씩 맨손체조나 산책을 해보세요.
2. 다이어트나 불규칙한 생활로 식사를 거르지 않고 매일 일정한 시간에 해보세요.
3. 반신욕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4. 늦게 자는 것이 익숙한 분이었다면 한 시간이라도 일찍 잠자리에 들어보세요.

찬물로 샤워해야 몸 온도가 올라간다는 사실도 알고 계신가요? 따뜻한 물로 샤워했을 때 몸이 체온을 조절해 오히려 체온이 내려간다고 해요. 반신욕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체온을 올리기 위한 종은 방법인데요.
여기서 잠깐! 반신욕의 효능과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반신욕

신체 온도가 1℃만 올라가도 면역력이나 기초 대사량이 올라간다고 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기도 해요. 반신욕은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신진대사를 높여준답니다. 몸이 따뜻해지면 어느새 스르르 잠이 오는 것처럼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효능도 있죠. 반신욕 하기에 가장 좋은 온도는 37℃에서 39℃ 사이에요. 욕조 물은 반드시 배꼽 아래까지로 맞춰야 하는데요.
여기에 아로마오일, 청주 등을 활용해 반신욕을 다양하게 즐겨 볼 수가 있죠.
입욕제를 넣으면 땀의 배출을 도와 효과가 2배라고 하니 꼭 기억해두세요!

이 추위 정말 괜찮을까?

손시렵당 어휴 추워~

가스와 기름 가격이 좀처럼 내려올 기미가 없는 가운데 1월은 겨울 한파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정말 이대로 괜찮을까요? 가정에서 사무실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한파 대비 아이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털신으로는 부족해! 발 난로를 아시나요?

발 난로 http://goo.gl/4mygz

귀여운 동물들을 발로 품었다는 사람들. 조금은 생소하시죠? 최대 60도 이상 발열되는 귀여운 동물인형 발 난로 안에 발을 넣으면 장작불에 발을 쬐는 것처럼 후끈 후끈거린답니다. 평소 발이 차가워 저리기까지 한다는 분들에게 핫한 아이템이 될 것 같네요.

손난로

손난로 http://goo.gl/4mygz

이제 발을 보호했으면 손도 외면할 수 없겠죠? 바로 USB 손난로인데요.
충전이 편리하고 요즘은 진동 마사지기 겸용 제품까지 나왔다고 해요.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야 하는 직장인에게 추천하는 한파 아이템이랍니다.

핫팩 목도리

핫팩 목도리 http://goo.gl/4mygz

여름에 더위를 한 방에 날려줄 아이스 타올이 있었다면 겨울엔 핫팩 목도리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전자레인지에 조금만 가열하면 그 어떤 추위도 이겨낼 수 있을 것 같은 따뜻한 목도리가 되죠. 목이 따뜻하면 온몸이 따뜻해진다는 거 아시죠? 겨울철 밖에 있을 때 체열 손실의 80% 정도가 머리와 목 부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해요. 이 핫팩 목도리 하나면 살을 에는 듯한 강추위도 두렵지 않겠죠?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도 무조건 난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옷을 여러 겹 껴입고 이 핫팩 목도리를 해보세요.

올 겨울 최고 한파 시즌인 1월입니다.
날이 조금 풀린 것 같다가도 금새 매운 추위가 찾아오는 요즘, 절대 방심하지 마세요!
오늘 살펴본 추위에 좋은 음식들건강관리 방법, 그리고 아기자기 귀엽고 재미난 한파 대비 아이템으로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랍니다.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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