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가족캠핑] #1. 동해에서 즐기는 여름 캠핑 여행 ① – 강원도 고성, 인제, 속초 편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가족캠핑] #1. 동해에서 즐기는 여름 캠핑 여행 ① – 강원도 고성, 인제, 속초 편

작성일2015-07-20 오전 9:57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손꼽아 기다리는 여름 휴가, 다들 휴가 계획은 세우셨나요? 잠시 고민하지만 역시 결론은 ‘동해’로 기울어집니다. 여름 휴가는 동해가 정석이지요. 우람한 설악산과 계곡, 게다가 찰랑찰랑한 동해의 맑은 바다까지 겸비한 강원도 북부권은 언제나 여름 휴가지 0순위! 이번엔 콘도나 펜션을 벗어나 설악산 정기 아래서 텐트를 치고 캠핑을 즐겨보면 어떨까요? 비싼 숙박비에 대한 부담 없이 산과 바다를 모두 즐길 수 있다는 것! 이보다 더 완벽한 휴가는 없겠지요? 더불어 가족과 함께 산행이나 트레킹으로 땀 좀 흘린다면 어느새 가족애도 송글송글 맺힐 겁니다.

LG_블로그_캘리그라피적용1-2_0818

여름 휴가 때 가족과 함께, 특히 아이들을 데리고 같이 즐길 수 있는 강원도 북부권의 캠핑장으로 ‘용대 자연휴양림 야영장’과 ‘설악산국립공원 설악동 야영장’을 강력 추천합니다.

1. 용대 자연휴양림 야영장

용대 자연휴양림은 태백산맥 진부령, 깊은 산중에 맑은 계곡을 따라 자리잡고 있어 과히 최고의 피서지라 할 수 있습니다. 한여름에도 서늘한 기운이 도는 원시적인 숲을 자랑하고 있답니다. 용대 자연휴양림에는 1야영장은 없고 2야영장부터 7야영장까지 모두 6개의 야영장이 있습니다. 각 야영장은 사이트 배치와 분위기가 조금씩 달라 각각 취향에 맞는 장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입구에서 가까운 곳에 아담한 7야영장이 있고 그 다음으로 2야영장이 나옵니다. 2야영장은 데크가 4개뿐이지만 바로 앞에 넓직한 계곡물이 흐르고 있어 휴가철 명당자리로 인기가 많습니다. 2야영장에서 물길을 잠시 건너면 6야영장이 나오는데 6야영장은 일명 오토캠핑장이라 부르며 차를 바로 옆에 댈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나무가 울창하지 않아 타프가 필요하며 다른 야영장에 비해 숲속 느낌은 덜합니다.

가족캠핑

용대 자연휴양림 야영장

등산로 3.7km, 매봉산 해발 1,271m
매표소-화장실-제7야영장-화장실-음수대-휴가 명당으로 불리는 2야영장
-편리한 오토캠핑이 있는 6야영장-성황당-산림문화 휴양관-계곡가의 3야영장
아담한 5야영장-토봉원-제4야영장

휴양림 중앙의 3야영장은 규모가 제일 크고 편의시설도 모여 있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조금 올라가면 길 건너에 아담한 규모의 5야영장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휴양림 제일 안쪽에 4야영장이 있는데 이곳은 주차장에 주차하고 수레로 300m가량을 짐을 옮기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깊은 숲 속에 파묻힌 느낌으로 잠시 세상과 단절하고 가족만의 오붓한 시간을 갖기에 좋습니다.

용대 자연휴양림은 행정구역은 인제이지만 고성과 속초를 접하고 있어 인제, 고성, 속초를 모두 둘러볼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있습니다. 먼저, 속초 시내까지 30분! 각종 먹거리가 풍부한 속초 관광과 더불어 위쪽으로 고성 송지호, 화진포, 통일 전망대까지 둘러볼 수 있습니다. 또는 가까운 내설악 백담사와 고성 건봉사에서의 마음 수련도 가능합니다. 근처 고성 소똥령은 가벼운 가족 트레킹 코스로 추천합니다. 재미난 이름처럼 기분 좋은 트레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냥 놀고 싶다면 동해 바다로 나가 아이들과 온종일 해수욕을 즐겨도 됩니다. 해가 지고 지친 몸으로 행락객들을 피해 숲 속에서 잠들 수 있다는 것이 행복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소똥령 트레킹 중에 만나는 시원한 칡소폭포

소똥령 트레킹 중에 만나는 시원한 칡소폭포

고성 건봉사(왼쪽)와 내설악 백담사 돌탑(오른쪽)

고성 건봉사(왼쪽)와 내설악 백담사 돌탑(오른쪽)

화진포 해변에서 모래놀이하는 아이

화진포 해변에서 모래놀이하는 아이

아름다운 화진포 앞바다

아름다운 화진포 앞바다

용대 자연휴양림 야영장 이용 정보

주소: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연화동길 7
전화: 033-462-5031
이용요금: 야영비 1박 6000원, 주차료 3000원
주변 볼거리: 백담사, 건봉사, 소똥령 트레킹, 속초 시내 관광, 송지호, 화진포 등
먹거리: 용대리 황태, 속초 물회, 속초 닭강정 등

 

용대리 황태로 만든 해장국(왼쪽)과 속초 물회(오른쪽)

용대리 황태로 만든 해장국(왼쪽)과 속초 물회(오른쪽)

tip 1. 더운 날씨엔 거실형 텐트보다 돔형 텐트가 적당
휴가는 대부분 장거리로 가게 되므로 우선 캠핑이 피곤해지면 안 됩니다. 캠핑 장비를 풀셋팅하여 돌아다니면 설치와 철수에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더운 날씨에 지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텐트는 가능한 설치와 철수가 쉬운 것으로 선택하세요. 부피가 큰 거실형 텐트보다는 작은 돔형 텐트가 적당합니다. 텐트뿐 아니라 장비도 최대한 줄이고 짐을 단촐하게 해야 합니다. 코펠이나 버너도 부피가 작은 것이 좋습니다. 휴양림 데크의 경우 크기가 작아 테이블과 의자를 올리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작은 좌식 테이블 정도면 충분합니다.

여름철에는 큰 거실형 텐트보다는 작은 돔형 텐트가 적당합니다.

여름철에는 큰 거실형 텐트보다는 작은 돔형 텐트가 적당합니다.

2. 설악산국립공원 설악동 야영장

설악동 야영장은 규모면에서도 그렇고 자연친화적인 면에서도 우월한 야영장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언제나 명불허전인 설악산이 있으므로 설악동 야영장의 풍경은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설악산 풍광 아래 설악동 야영장

설악산 풍광 아래 설악동 야영장

속초시 설악동에 위치한 야영장의 정식 명칭은 설악산국립공원 자동차 야영장입니다. 최근 정비를 해서 사용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군데군데 주차장이 있고 사이트가 있어 차를 대고 캠프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최대 텐트 309개 동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취사장 6동, 샤워장 3동과 화장실, 매점이 있습니다. 309동 중 61동이 전기 사용이 가능한 사이트로 전기 사용료는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8개의 카라반 이용 영지도 있습니다.

설악동 야영장은 항상 여유롭습니다. 넉넉한 사이트도 그렇고 야영장에서 보이는 설악산의 풍광도 여유로운 분위기 조성을 돕습니다. 야영장에는 구획이 있기는 하지만 여느 사설 야영장에 비해 덜 인위적이며 워낙 넓어서 사람이 많아도 붐비는 느낌이 없습니다.

사이트가 다양한 설악동 야영장

사이트가 다양한 설악동 야영장

설악동 야영장에서 잠을 자고 나면 고민할 필요 없이 속초 관광의 자연스러운 동선이 그려집니다. 하루는 유명한 속초 중앙시장도 구경하고 아바이마을 갯배도 타면서 바다를 구경합니다. 그리고 다음날은 설악산을 즐겨 봅니다. 평소 산행에 자신이 있다면 유명한 코스를 욕심 내겠지만 가족과 함께하는 휴가에는 욕심내지 말고 케이블카를 타고 권금성에 올라보길 추천합니다. 또한 아이들과 흔들바위 정도까지는 적당한 코스이므로 도전이 가능합니다. 설악동 야영장에서는 고기 굽는 냄새보다 해산물 굽는 냄새가 더 익숙합니다. 각 사이트마다 흘러 나오는 해산물 냄새는 캠핑을 하는 가족들이 저마다 행복한 휴가를 보내고 있음을 말해 줍니다.

설악산 케이블카(왼쪽)와  권금성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속초(오른쪽)

설악산 케이블카(왼쪽)와 권금성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속초(오른쪽)

케이블카로 오를 수 있는 권금성

케이블카로 오를 수 있는 권금성

설악동 야영장 이용 정보

주소: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 370
전화: 033-636-1262
이용요금: 야영비 1박 성수기 16000원, 비수기 13000원
전기사용료 성수기 4000원, 비수기 3000원 별도
주변 볼거리: 설악산 신흥사, 설악산 케이블카, 권금성, 흔들바위, 속초 중앙시장, 아바이마을
먹거리: 아바이마을 순대, 중앙시장 닭강정, 오징어 순대, 생선구이 등

 

속초 중앙시장 닭강정(왼쪽)과  오징어순대(오른쪽)

속초 중앙시장 닭강정(왼쪽)과 오징어순대(오른쪽)

tip 2. 국립휴양림 및 국립공원 야영장 예약 방법
국립휴양림은 인터넷 예약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약 방식의 기본은 선착순으로 매주 수요일 9시에 6주차 월요일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즉, 내가 6주 후에 이용할 숙박시설이나 야영장을 예약하는 겁니다. 단, 성수기(7/15 ~ 8/24)에는 추첨식으로 예약이 진행됩니다. 또한 9월부터는 새로운 예약방식이 도입되어 주말과 공휴일 전날은 성수기처럼 추첨식 예약방식으로 바뀔 예정입니다.

휴양림은 인기가 많아 당첨도 힘들고 예약도 힘들다고 지레 겁먹고 예약을 포기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휴양림에서 휴가를 보내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길은 있습니다. 바로 ‘대기’라는 시스템입니다. 원하는 곳에 아이디 1개당 9개의 숙박시설이나 야영장 사이트에 대기를 걸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대기 1순위라면 앞의 어떤 사람이 그 야영장을 취소하면 차례가 돌아오는 겁니다. 야영장의 경우에는 의외로 취소 분이 자주 나옵니다. 희망을 갖고 기다리면 반드시 자리를 얻을 수 있답니다.

○ 국립휴양림 야영장 예약: www.huyang.go.kr

설악동 야영장은 국립공원 야영장으로 역시 인터넷 예약으로 예약이 진행됩니다. 매달 1일과 15일 오후 2시에 15일 후~1달 후 사용 분을 예약합니다. 예를 들어, 6월 1일에 6/16~6/30 예약을 진행합니다. 국립공원 야영장도 역시 성수기(7/16~8/15)에는 선착순이 아닌 추첨제를 실시합니다. 또한 국립공원 야영장도 ‘대기’ 시스템이 있어 제시간에 예약을 하지 못하였더라도 대기를 걸어 취소 분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 국립공원 야영장 예약: reservation.knps.or.kr

안윤정 프로필

행복한 가족캠핑 여행의 전도사이자 여행작가로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전국 캠핑장에 발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저서로 ‘캠핑으로 떠나는 가족여행’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캠핑,여행을 소개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