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빅데이터로 알아보는 여름휴가! – 전국 해수욕장 및 휴양림 TOP 10, 휴가에 대한 인식 등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소셜 빅데이터로 알아보는 여름휴가! – 전국 해수욕장 및 휴양림 TOP 10, 휴가에 대한 인식 등

작성일2015-08-10 오전 10:09

빅데이터

사람들이 SNS에 남긴 흔적들을 한자리에 모은다면 어떤 정보가 완성될까요? 디지털 혁명과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이른바 ‘소셜 빅데이터’의 양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소셜 빅데이터는 수많은 사람들이 현재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어떤 활동을 하고 있으며, 어떤 감정을 공유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에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진 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LG CNS 블로그(http://blog.lgcns.com/)에서 ‘여름휴가’ 키워드와 관련된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Young hipster friends on road trip on a summers day

2

빅데이터로 본 여름휴가: ‘가족’과 ‘제주도’의 ‘호텔’로 ‘여행’가고싶다!

여름휴가 계획: 여행 49% 캠핑 13% 바다 19% 물놀이 11% 계곡 8%
여름휴가 지역: 제주도 34% 강원도 24% 부산 20% 일본 13% 유럽 9%
여름휴가 동반자: 가족 34% 친구 31% 엄마 14% 혼자 12% 커플 9%
여름휴가 숙박: 호텔 35% 펜션30% 리조트 21% 텐트 9% 민박 5%

여름휴가 장소를 키워드로 소셜버즈의 주요 토픽을 살펴보니 여행과 바다 혹은 계곡에서 물놀이 그리고 캠핑이 소셜에서 최근 한 달간 많이 언급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행, 계곡, 해변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걸 추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과 동반자 및 숙박 형태를 주제로 연관어를 살펴보았을 때, 휴가 지역은 ‘제주도> 강원도> 부산’ 순으로 여행지에 관심이 많으며 동반자는 ‘가족> 친구> 혼자’ 순위로 함께 휴가를 보내고 싶어 하고, 숙박 형태는 ‘호텔> 펜션> 텐트’  순으로 언급이 많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여름휴가지 추천 BEST 10

다음으로, 아직 여름휴가 계획을 못 잡아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소셜과 공공데이터 분석으로 추천하는 여름휴가지 BEST를 꼽아보았습니다. 평소 사람들은 어떤 지역의 해수욕장을 많이 놀러 가고 관심 있어 하는지, 어느 자연휴양림에서 캠핑을 원하는지에 대해 최근 6개월의 소셜 버즈량과 공공데이터의 이용객 현황에 대한 교차분석을 통해 국내 주요 해수욕장과 휴양림에 대한 순위를 매겨보았습니다.

4

‘여름휴가’해수욕장 순위

1. 광안리 해수욕장/ 부산
2. 협재 해수욕장/ 제주도
3. 해운대 해수욕장/ 부산
4. 북부 해수욕장/경상북도
5. 낙산 해수욕장/ 강원도
6. 을왕리 해수욕장/ 인천
7. 속초 해수욕장/ 강원도
8. 꽃지 해수욕장/ 충청남도
9. 대천 해수욕장/ 충청남도
10. 망상 해수욕장/ 강원도

‘여름휴가’ 자연휴양림 순위
1. 비자림 휴양림/ 제주도
2. 유명산 휴양림/ 경기도
3. 청태산 휴양림/ 강원도
4. 죽녹원 휴양림/ 전라남도
5. 절물자연 휴양림/ 제주도
6. 대관령 자연 휴양림/ 제주도
7. 산음자연 휴양림/ 경기도
8. 남해편백/ 경상남도
9. 칠보산/ 경상북도
10. 희리산/ 충청남도

반면에 이처럼 유명한 바다와 휴양림 보다 다양한 여름휴가를 원한다는 반응도 여름휴가에 대한 주요 긍부정 연관어를 살펴보면 알 수 있었습니다. 긍정 연관어 버즈를 살펴보면, 예쁘고 저렴하고 즐거웠던 곳을 추천하거나 휴가의 느낌을 표현하고 간혹 다양한 휴가지를 고민하는 연관어가 있었습니다. 부정적인 글에는 사람들이 많아 휴가를 제대로 즐기지 못한다는 버즈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6

주요 긍정 연관어

1. 즐겁다 16%
2. 다양하다 13%
3. 좋아하다 13%
4. 맛있다 11$
5. 추천하다 10%
6. 저렴하다 9%
7. 예쁘다 9%
8. 신나 7%
9. 행복하다 6%
10 편안하다 6%
요새 여름휴가 추천으로 어디가 좋을까 찾으시는 분들 꽤 많으시죠?
저 역시 그런데요~ 여름 휴가 마지막날 거니는 숲길이 참 시원하고 예쁘다.
가평 글램핑ㅋㅋ 처음인데…ㅋ 신난다~ ㅋㅋㅋㅋㅋ 여름휴가로 딱

5

7

주요 부정 연관어

1. 힘들다 23%
2. 붐비다 20%
3. 걱정 18%
4. 비싸다 11%
5. 싫다 8%
6. 불편하다 7%
7. 피곤하다 4%
8. 지친 4%
9. 짜증 2%
10 후회 2%
사람이 붐벼서 제대로 된 휴가를 즐기기 쉽지 않은데, 숙바계약까지 걱정이네요.
여름에는 여기저기 사람이 붐벼서 휴가고 뭐고 잘 나돌아다니지 않아요
사람많은 곳에 가면 더 피곤하기만 하고, 아이들 신경 쓰느라고 제대로 휴가를 즐기지도 못하죠

즐거운 여름휴가 꿀팁

여름휴가 부정 연관어를 통해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사람들이 붐벼서 여유로운 휴가를 즐기기 힘든 성수기의 휴가지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예쁘고 아름다운 나만의 휴가지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좀 더 만족스럽고 즐거운 여름휴가를 보내기 위한 꿀팁은 뭘까요?

첫째, 성수기와 유명한 휴가지를 피해라
최근 발표된 국토부 한국 교통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8월1일부터 8월 7일까지 전체 휴가 인파의 40%가 몰릴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예상 인기 휴가지는 앞서 말씀 드린 제주, 부산, 동해안 해안가 지역이 꼽혔습니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이 사람들이 적은 한적한 휴양지는 어떠신가요?

● 아시아 최초의 슬로시티 ‘증도’
전라남도 신안군 증도면에 위치한 증도, 증도 우전해수욕장은 동남아의 해변을 닮은 이색적인 경치로 유명한 곳이며 염전이 많아 소금이 특산물입니다.

전라남도

왼쪽부터 신안 증도 소금박물관과 우전 해수욕장 (이미지 출처: 신안문화관광 홈페이지,  전라남도 홈페이지)

● 영덕 고래불해수욕장
영덕은 대게로 유명하지요? 영덕 고래불해수욕장은 경상북도 영덕군 병곡면에 위치한 해수욕장으로 해안도로를 따라 고래불대교를 건너면 확트인 전경에 오로지 바다와 하늘, 백사장, 송림 이 네 가지만 존재하는 영덕 최고의 해수욕장입니다.

영덕 문화관광

고래불 해수욕장과 영덕 대게(이미지 출처: 영덕문화관광 홈페이지)

회사 일정 때문에 여름철 휴가 계획을 미리 세우지 않았을 경우 숙박 예약이 꽉 차 있거나, 기차나 항공편 예매가 거의 끝나 티켓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다가올 휴가가 걱정이 되지만 비싸서 예약을 못하는 이도저도 못한 상황에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둘째, 예약 걱정 No! 비싼 숙박을 피하자

● 몸만 와라 ‘차박’
숙박 예약이 필요 없고, 캠핑장 예약도 필요 없이 차에서 캠핑하는 ‘차박’이 최근 들어 새로운 캠핑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6개월치의 소셜 버즈량도 점점 증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차박은 간단한 캠핑을 즐기고 싶어하는 캠핑족의 발전 형태입니다.

Car with roof tent at the sea shore

여름 휴가를 갔다 오면 오히려 피곤하고 지칠 때가 많다는 의견도 꽤 볼 수 있습니다. 불편한 숙박으로 고생하고 꽉 막히는 주차장 같은 고속도로에서 허무하게 시간을 허비하기에 힘들 때도 더러 있습니다. 휴가라는 이름으로 오히려 생고생을 하지 말고 아예 집에서 힐링하는 것은 어떠신가요?

11

셋째, 더 격렬하게 아무것도 하지 말자 

● 집덕후로 지내리라 ‘Staycation’
집에서 편안한 여가를 지내는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이 베스트 휴가지의 종착역입니다. 일에 치이지 않고 이미 아무것도 안 하지만 더 격렬하게 아무것도 하지 않는 휴가! 편안하고 사람 없고 시원하고 저렴한 ‘마이홈’으로 휴가를 떠나보는 건 어떠신가요?

여기까지 빅데이터로 휴가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과 인기 휴가지, 그리고 다양한 휴가의 방식을 살펴보았는데요. 올해 여름 휴가 계획을 고민중인 여러분, 소셜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여름 휴가지에서 달콤한 휴가를 보낼 준비가 되셨습니까?

* 이 컨텐츠는 소셜 LG CNS(http://blog.lgcns.com/) 포스트의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