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과장의 맛있는 오븐이야기] #12. LG디오스 광파오븐으로 만든 무화과 와인소스 목살 스테이크!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원과장의 맛있는 오븐이야기] #12. LG디오스 광파오븐으로 만든 무화과 와인소스 목살 스테이크!

작성일2015-09-10 오전 9:29

안녕하세요!
회원수 7만 명이 활동 중인 디오스 광파오븐 커뮤니티 [오븐더레시피]의 주인장 ‘원과장’입니다.

목살 스테이크 원과장

원과장의 맛있는 오븐 이야기

12. 무화과 와인소스 목살 스테이크

오븐을 구입하고 나면 꼭 해보고 싶은 요리들이 있지요. 그 중 하나가 고기를 굽는, 로스팅 요리입니다. 커다란 고기덩어리를 오븐에 넣고 기름을 쫙 빼고 구워내면 마치 요리사가 된 듯한 기분이 드는데요. 로스팅 요리에 대한 로망은 있어도, 실제로 집에서 하려고 하면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오늘은 늘 생각만 해오던 로스팅 요리에 큰 맘 먹고 도전해봤어요. 우린 홈셰프(?)니까요!

LG_블로그_원과장(스테이크)_재료_0907

무화과 와인소스를 곁들인 목살 스테이크 재료

돼지고기 목살, 건무화과, 샐러드용 야채, 레드와인, 통마늘, 양파, 로즈마리,
소금, 후추, 올리브오일

재료
목살 한 덩어리는 너무 양이 많고, 일반 스테이크는 두께가 살짝 아쉬워서 전 일반 스테이크용보다 3배 정도 두툼한 고기를 사용했습니다.

라미네이드
고기 요리는 번거롭더라도 ‘마리네이드 과정’*을 거치면 부드러운 고기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하고 냄새 제거를 위해 로즈마리도 곁들어 주세요. 시중에 판매하는 양념 소금을 이용하면 더 간편하고요.

* 마리네이드(marinade) : 고기,생선, 야채 등을 요리하기 전에 와인, 올리브 기름, 식초, 과일, 주스, 향신료 등에 절여 놓은 것

올리브유
그 다음은 올리브유를 생고기 앞뒤로 살짝 발라 랩을 씌워 10분 정도 냉장고에서 재워줍니다. 고기에 마리네이드할 때, 야채도 함께 준비해 주시면 시간이 절약되는데요. 마늘은 통마늘 그대로, 양파는 링 모양이 되도록 2~3등분 한 뒤에 소금, 후추, 올리브유를 마리네이드하면 야채 준비도 끝입니다.

팬프라이

재워진 고기는 그냥 바로 오븐에 넣는 것보단 표면을 프라이팬에 먼저 구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를 팬에서 먼저 구우면 고기의 표면이 코팅되어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거든요. 또 구워지면서 기름이 튀는 것도 줄여주고요.

팬프라이2
팬에 기름을 두른 후 충분히 달궈지면 손질한 고기를 올려줍니다. 이때 로즈마리를 넣어주면 풍미를 더할 수 있고 돼지고기 잡내를 제거하는데도 좋습니다. 저는 고기에 칼집을 넣었는데요. 칼집을 넣으면 고르게 잘 익고 모양도 좋습니다.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Tip. 보기 좋게 스테이크를 완성하고 싶다면?


테두리
스테이크를 만들 때 레스토랑에서 먹는 스테이크처럼 모양을 예쁘게 하고 싶다면 요리실을 이용해 고기의 테두리를 감으시면 됩니다.

마늘
고기는 센 불에서 구워주는데, 한 쪽이 노릇노릇해지면 뒤집어 주시면 됩니다. 고기와 함께 오븐에 넣을 마늘도 준비해야 하는데요. 통마늘에 오일, 소금, 후추를 섞어 작은 용기에 담아주세요.

자동오븐기능
오븐에 고기를 넣으면 기름기가 밑으로 빠지기 때문에 구이 석쇠 아래에 종이 호일을 깔아 주세요. 석쇠 위에 1차로 구운 돼지고기와 미리 준비해둔 통마늘, 양파를 올려 줍니다.

이제 광파오븐 조리실 2단에 넣어줍니다. 한 번에 담아보니 정말 푸짐하죠?

Tip. 꼭 구이 석쇠에 고기를 올려야 하나요?

고기의 두께가 얇으면 따로 구이 석쇠에 올릴 필요 없이 구이 전용 팬에 담아 오븐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오븐 자동 메뉴 중 ‘스테이크’를 사용하시면 되고요.

자동오븐기능
오븐 기능을 선택하고 220도에서 15~18분 정도 구워주세요. 고기 두께에 따라 오븐 시간을 추가할 수 있으니 15분에 맞춰 굽다가 중간 점검을 한 후 오른쪽 다이얼로 시간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소스준비1
고기가 구워지는 동안 소스를 만들어 줄 건데요. 돼지고기를 구웠던 팬에 레드와인를 넣고 설탕을 넣어 졸여줍니다. 이 때 레드와인과 설탕은 1:1의 비율이 좋지만, 단맛이 부담스러우시면 설탕량을 취향에 맞게 조절해 주세요.

무화과
소스를 좀 더 고급지게 하려면 무화과를 잘라 넣어주면 좋습니다. 무화과를 넣으면 소스의 맛도 좋아질 뿐만 아니라 무화과에 있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고기를 먹을 때 소화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소스가 졸여지기 시작하면 버터를 넣으면 되는데요. 버터의 고소한 향이 더해져 풍미가 좋아집니다.

고기굽기 완성

자 이제 오븐에서 고기를 꺼내볼까요? 노릇하게 구워져 나온 고기와 야채들. 오븐에 구우니 확실히 깔끔 담백한 요리가 완성됐습니다. 참 맘에 들어요.

야채
고기에서 나온 바닥의 기름 보이시나요? 오븐을 이용한 고기요리는 이렇게 기름기가 쏘~옥 빠져 담백하고 좋은데요. 종이 호일을 아래 깔아두면 청소도 간단해지죠! 장식용 야채까지 완벽하게 구워졌네요.^^ 세로로 썰어 모양도 완벽합니다.

레스팅
오븐에 구운 요리는 바로 먹는 것보단 뚜껑이 있는 그릇에 담거나 호일을 싸서 10분 정도 기다리는 레스팅(Resting) 과정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고기 속까지 열이 고르게 전달되고 육즙이 전체로 펴져 더 부드러운 식감을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기 썰기
칼로 썰어보니 정말 잘 익었습니다. 육질도 부들부들하고요. 예쁘게 플레이팅을 하고 싶었지만, 잘 따라주질 않네요. 그래도 통마늘과 양파를 넣고 무화과 와인 소스를 뿌려주니 폼은 나지요?

IMG_2015
스테이크용 보다 훨씬 두툼한 고기라 2인이 즐길 수 있는 멋진 요리가 완성됐습니다. 한입 먹어보니, 부드럽고 담백한 돼지고기와 무화과 소스가 정말 잘 어울렸어요. 와인으로 만든 소스라 느끼함도 잡아주고요.

어떠세요? 집에서 하는 로스팅 요리! 생각보다 어렵지 않지요? 요리하는 양도 적당해 부담이 없고, 손질이 쉬울 뿐더러 광파오븐에 굽기에도 좋습니다. 이리저리 기름이 튀지 않으니 뒤처리도 간단하고요. 언뜻보면 어려워보이지만 초보도 할 수 있는 폼나는 오븐 요리, 선선해진 가을 저녁 오븐으로 만든 스테이크로 분위기 있는 저녁 식사를 해보는 건 어떠신가요?

원과장 프로필

두 딸아이의 엄마이며, 디오스 광파오븐 커뮤니티인 오븐더레시피(cafe.naver.com/ovenwon)운영자로 오븐 초보 사용자를 위해 쉽고 간단한 오븐 요리법을 알리는 요리연구 전문가입니다.

'원과장의 맛있는 오븐이야기'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