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젊은이들의 이색 스포츠, 얼티밋 프리스비(Ultimate Frisbee)를 소개합니다!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전세계 젊은이들의 이색 스포츠, 얼티밋 프리스비(Ultimate Frisbee)를 소개합니다!

작성일2015-09-16 오전 11:24

안녕하세요, LG블로거 김현주입니다.

얼마 전, 대전의 갑천(甲川) 변에서 뜨거운 열기의 국가대표 선발전이 열렸습니다. 직장인인 저도 이 국가대표 선발전에 당당히 참가했습니다. 평가 종목은 스피드를 측정하는 40m 달리기, 지구력을 점검하기 위한 Beep Test(20m 구간을 정해진 시간 내에 왕복하는 테스트), 패스 정확도 테스트, 그리고 모의 경기를 통한 실전 감각 평가 등입니다. 언뜻 보면 축구나 농구 종목의 선수 선발 기준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선수들이 주고 받고 있는 것은 ‘공’의 형태가 아닌 ‘원반’입니다. 도대체 무슨 국가대표일까요? 바로 ‘얼티밋 프리스비(Ultimate Frisbee)’ 입니다.

원반으로 하나되는 스포츠

Busan_03

원반을 던져 주고받으며 득점하는 경기 ‘얼티밋 프리스비’

원반이라고 하면, 보통 투포환이나 부메랑처럼 멀리 던지는 장면이나 애완견과의 놀이 정도를 상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 원반으로 하는 정식 스포츠 경기가 있습니다. 얼티밋 프리스비는 한국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미국, 호주, 일본 등지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원반 스포츠입니다. 2013년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서만 얼티밋 프리스비를 즐기는 사람이 510만 명이 넘는다고 하니 그 인기를 실감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얼티밋 프리스비 경기장 규격

얼티밋 프리스비 경기장 규격

얼티밋 프리스비 경기에 사용되는 원반

얼티밋 프리스비 경기에 사용되는 원반

7명이 한 팀을 이루어 같은 팀 선수에게 원반을 패스해서 경기장 양쪽 끝에 있는 상대 팀 엔드존에 터치다운을 하면 득점하는 방식인데요. 골을 득점하는 방식은 미식축구와 비슷하지만, 원반을 든 채 달리지 못하기 때문에 패스를 하는 방식은 농구에 더 가깝습니다.

I 미국 얼티밋 프리스비 운동경기 영상 (동영상 출처: SaltLakeLions)

약 175그램 정도 무게의 원반과 축구화를 제외하면 특별한 준비물이 없고, 다른 스포츠와 달리 남녀가 혼성으로 섞여서 팀을 이루는 경우가 많아서 이 스포츠에 호기심(?)을 보이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경기를 뛰어보면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수비수를 제치고 뛰기 위한 스피드, 순발력과 점프력, 경기 내내 지치지 않는 지구력, 상대 팀 수비의 허점을 찾아내는 공간감각과 전략, 그리고 같은 팀 선수들에게 정확한 방향과 속도로 전달하기 위한 패스 기술까지, 쉬운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Jeju_04

국내 최대 규모의 ‘제주국제 얼티밋 프리스비’에 참가한 선수들

Halloween_02

코스튬을 입은 채 경기하는 ‘할로윈 햇 토너먼트’

국내 여러 지역에서도 얼티밋 프리스비 경기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서울/경기 지역을 대표하는 서울 리그, 전국 지역 단위 팀끼리 경쟁하는 ROK-U 리그뿐 아니라, 얼티밋 선수 협회(KUPA) 산하 토너먼트가 연중 내내 개최되고 있습니다. 토너먼트에는 크게 팀 별로 출전하는 ‘팀 토너먼트’와 개인별로 출전해서 팀을 편성하는 ‘햇 토너먼트’가 있습니다. 4월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제주 국제 얼티밋 프리스비’가, 10월에는 국내 모든 클럽 팀들이 챔피언을 가리는 ‘내셔널 팀 토너먼트’가 열립니다. 대표적인 햇 토너먼트로는 코스튬을 입은 채 경기하는 10월 ‘할로윈 햇 토너먼트’, 4월과 8월 즈음에 각각 부산과 포항 해변에서 열리는 ‘비치 얼티밋 대회’가 있습니다.

1

포항에서 열린 비치 얼티밋 대회에 참가한 선수들

얼마 전 8월 29일~30일에는 포항 영일대에서 비치 얼티밋 대회가 열렸습니다. 포항 토박이인 올리버라는 선수가 매년 포항시의 협조를 얻어 포항 비치 얼티밋대회를 주최하고 있는데, 통상 7명이 한 팀을 이루는 것과 달리 6명이 한 팀이 되기 때문에 ‘SIX ON THE BEACH’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이름부터 정말 Hot하죠?! 평평한 잔디구장이 아닌, 굴곡이 많은 모래사장에서 운동하는 것은 두 배 이상 힘들지만 아름다운 모래사장과 햇살이 가득한 해변에서 경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매년 많은 선수들이 포항 해변을 찾아오고 있습니다.

한국 얼티밋 프리스비를 대표하는 LG 임직원들이 있다?

지금까지 얼티밋 프리스비를 즐기는 대부분의 선수들은 한국에서 일을 하고 있는 외국인들이나 잠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여행객, 기껏해야 오랫동안 유학 생활을 한 한국인 몇 명에 불과했습니다. 그런데 올해 11월, 홍콩에서 개최되는 아시아-오세아니아 얼티밋 챔피언십 대회(AOUC)에 드디어 한국인으로 구성된 국가대표팀이 출전한다는 사실! 작년 이탈리아 레코에서 개최되었던 월드 얼티밋 클럽 챔피언 대회(WUCC)에도 한국인 네 명(그 중 한 명은 LG전자 임직원)이 출전하기는 했지만, 한국대표팀이 결성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입니다.

20141027_02

위) 2014년 월드 얼티밋 클럽 챔피언 대회(WUCC)에 참가한 LG전자 송현웅 연구원과 팀원들의 모습, 아래) 송현웅 선수 신분증과 ‘명량대첩’을 소재로 제작된 유니폼 디자인

LG 계열사 임직원들 중에도 얼티밋 프리스비를 활발하게 하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앞서 이탈리아 WUCC 대회에 한국인 네 명 중 하나로 참가한 LG전자 송현웅 연구원은 사내 인포멀 동아리 ‘LG Ultimate’을 대표하기도 했고, LG디스플레이 김세환 연구원은 한국 얼티밋 선수 협회(KUPA)의 임원진이자 서울/경기 지역을 대표하는 서울 리그 운영자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서울 리그를 운영하면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선수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지요. 한국 얼티밋 프리스비를 대표하는 LG 임직원들의 열정,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WUCC_03

WUCC에 참가한 선수들

11월 아시아-오세아니아 얼티밋 챔피언십 대회(AOUC)를 시작으로, 내년 6월 런던에서 개최되는 월드 얼티밋 및 거츠 챔피언십 대회(WUGC)에도 역시 한국 국가대표팀이 출전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믹스(남녀혼성) 대회에만 출전하지만, 어쩌면 내년에는 남성 국가대표팀과 여성 국가대표팀으로 확대될지도 모르고요. 최근 얼티밋 프리스비를 공식 스포츠로 인정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행보를 보면, 언젠가 프로 선수들이 얼티밋 프리스비 국가대표팀을 결성하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직은 얼티밋 프리스비를 알아주시고 사랑해주시는 분들이 많지 않지만, 이번 국가대표 선발전과 각종 국제대회를 통해서 더 많은 분들이 얼티밋 프리스비라는 종목을 알게 되고 응원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무한도전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스켈레톤과 봅슬레이가 주목을 받았던 것처럼, LG의 스폰서십을 통해 F1이나 여자야구 종목이 일반 대중에게 가까이 다가선 것처럼요.

김현주 프로필

새로운 자극에 목말라 하는, 그래서 이것저것 관심사가 많은, 꽂힌 관심사에 한번 몰두하면 끝장을 보는, 열심히 사느라 365일 바쁜 LG전자 김현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