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과장의 맛있는 오븐이야기] #14. LG디오스 광파오븐으로 만드는 수제 사과 마말레이드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원과장의 맛있는 오븐이야기] #14. LG디오스 광파오븐으로 만드는 수제 사과 마말레이드

작성일2015-10-27 오전 11:00

안녕하세요!
회원수 7만 명이 활동 중인 디오스 광파오븐 커뮤니티 [오븐더레시피]의 주인장 ‘원과장’입니다.

LG_블로그_원과장_사과마말레이드_680_1026
어느새 10월의 마지막 주입니다. 아침저녁 일교차가 심해지고, 따뜻한 옷에 자연스럽게 손이 가는데요.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요즘,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자연스레 따뜻한 음식이 떠오릅니다. 이런 날씨에는 많은 분들이 따뜻한 차와 디저트를 먹는 행복한 상상을 하시겠죠?

그래서 오늘은 차 한 잔과 함께 하면 좋은 디저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번 요리는 오븐으로 간단하게 만들어 여러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근사한 디저트 ‘사과 마말레이드’입니다.

LG_블로그_원과장_사과마말레이드_1026

사과잼 재료
이번 요리는 사과를 손질만 하면 요리의 반이 끝나는 초간단 레시피입니다. 사과를 껍질째 사용하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 준비해 주세요.

사과썰기

사과를 물에 씻은 후, 씨를 제거하고 굵게 채를 썰어줍니다. 보통 과일의 껍질과 과육을 설탕에 넣어 조린 잼을 ‘마말레이드’라고 하는데요. 흔히 오렌지, 레몬, 사과, 배 등을 이용해 마말레이드를 만듭니다.

찹찹

사과를 채썬 후 반대 방향으로 돌려 작은 사각형의 모양으로 잘라줍니다. 전문용어로 ‘스몰 다이스’라고 하는데요. 콩만한 크기로 썰어주신 후 용기에 사과를 담아주시면 됩니다. 보통 마말레이드를 만들 때는 프라이팬에서 직접 열을 가해 만드는데, 저는 오븐을 사용하기 때문에 내열용기를 이용했습니다. 오븐 요리에 사용하는 내열용기는 바닥이 넓은 형태가 좋습니다.

넣기
자른 사과 위에 레몬즙을 넣고, 설탕을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큰 사과 반쪽을 기준으로 설탕을 5스푼 넣었습니다. 이때 설탕은 취향에 따라 가감하시면 됩니다.

계피가루 넣기
설탕 위에 계피가루를 넉넉히 뿌려 줍니다. 사과와 설탕의 달콤한 향에 계피의 향까지 더해지니, 벌써부터 입안에 침이 고입니다.

광파오븐에 넣기
준비된 재료를 디오스 광파오븐 조리실 1단에 넣어줍니다. 법랑접시에 구이석쇠, 내열용기를 올렸습니다. 오븐을 사용하면 불 조절을 할 필요도 없고 눌러 붙지도 않아 정말 간단합니다.

광파오븐 8분
광파오븐 기능 중 ‘레인지’를 선택하고 조리시간은 8분을 맞춰주세요.

조리기
8분이 지난 후, 사과는 황설탕과 계피가 스며들어 갈색으로 변합니다. 오븐을 열기도 전에 계피향이 집안을 가득 채웁니다.

사과쨈
윤기가 자르르~ 정말 먹음직스럽죠? 너무 달지 않아 단맛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완성3
사과가 씹히니 사과잼과는 또 다른 느낌인데요. 사과 마말레이드를 갓 구운 빵 위에 발라 먹어보세요. 정말 맛있습니다. 보관은 유리병에 냉장 보관해 주시고요.

고구마 굽기

집에 고구마가 준비되어 있다면 오븐에 고구마를 구워 주세요. 이때 고구마에 칼집을 넣어 준비해 주시고, 오븐에서는 ‘자동메뉴-군고구마’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원과장 사과잼1
갓 구워진 따끈한 고구마를 잘라 그 위에 사과 마말레이드를 얹어주면, 정말 근사한 디저트가 완성됩니다. 비주얼도 훌륭하죠?

완성2
취향대로 올려먹을 수 있도록별도로 사과 마말레이드를 함께 담아내어도 좋습니다. 구운 고구마가 주는 퍽퍽함을 달콤한 조림사과가 잡아주어 맛이 일품이랍니다. 계피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참 맘에 들어 할 디저트입니다.

완성5
맛도, 모양도 모두 완벽한 초간단 디저트 요리! 사과 마말레이드와 함께 이번 가을은 향긋하고, 따뜻하게 즐겨보세요.

원과장 프로필

두 딸아이의 엄마이며, 디오스 광파오븐 커뮤니티인 오븐더레시피(cafe.naver.com/ovenwon)운영자로 오븐 초보 사용자를 위해 쉽고 간단한 오븐 요리법을 알리는 요리연구 전문가입니다.

'원과장의 맛있는 오븐이야기'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