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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들의 소중한 점심시간,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작성일2015-11-12 오후 1:18

안녕하세요. LG블로거 송수지입니다.

직장인들의 소중한 점심시간, 모두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한 시장조사 전문 기업이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점심시간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조사한 설문에 의하면 66%가 넘는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에 ‘휴식’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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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에게 점심시간의 의미는?

휴식시간 66
활력을 얻을 수 있는 시간 39.2
감정노동을 피하는 시간 32.8
사람들과 친분을 쌓을 수 있는 시간 31.4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는 시간 27.6
하루를 재충전하는 시간 26
일의 능률을 높여주는 시간 5.5
식사 외에 특별한 의미 없는 시간 14.3
기타 1.2

말 그대로 ‘식사만 하는 시간’이라는 응답은 14.3%뿐, 대다수의 직장인들이 휴식과 재충전의 의미로 점심시간을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매일매일의 점심 시간은 짧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 시간들이 쌓이면 꽤 많은 시간들이 됩니다. 재충전을 위한 이 소중한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① 건강이 우선! 운동파

운동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주변을 보면 다이어트 목적뿐 아니라, 체력을 기르고 현재의 신체조건을 유지하기 위해 점심시간을 활용해 운동을 하는 직장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직장인들을 위해 점심시간에 맞춘 요가나 필라테스 강습을 진행하는 업체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운동파의 한 사람으로서 일주일에 두 번씩 필라테스 강습을 받고 있는데요, 기구를 이용한 필라테스는 짧은 시간에도 효과적인 근력운동을 할 수 있어, 점심시간 동안 효율적인 운동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Silhouette of sporty girl doing physical exercise

점심시간에 하기 좋은 운동

  • 헬스트레이닝: 유산소 운동 및 근력 운동
  • 요가: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이 결합된 복합적인 심신 수련 방법을 말하며,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고 유연성을 향상시켜 줌
  • 필라테스: 기구를 이용한 필라테스는 자세 균형과 코어 근육을 발달시키는 운동 
  • EMS 운동: 근육에 전기 자극을 주어, 짧은 시간 대비 운동량을 높여주는 운동

운동은 온전히 나의 몸에 집중하게 하고, 나만을 위한 시간을 보내며, 업무에서 벗어나 휴식을 즐기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다만 점심시간에 운동을 한다고 해서 점심을 거르고 운동을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간단하더라도 충분한 영양을 운동 전/후로 섭취하는 것 잊지 마세요!

운동 전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

1. 바나나: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 운동할 때 에너지 소비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아몬드: 운동에 꼭 필요한 단백질이 가득합니다.

3. 커피: 원두커피 속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은 지방을 분해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체온을 높여 땀 배출을 돕기 때문에 운동하기 30분 전 원두커피를 섭취할 경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② 티클 모아 태산! 학습파

한편 점심시간을 활용해 자기계발을 하는 직장인들도 있습니다. 하루 30분 정도를 활용한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꾸준히 누적했을 때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평소 업무를 하는데 부족하다고 여겼던 부분이나 개인적으로 호기심을 갖는 분야에 대해 공부하거나, 또는 독서를 통해 자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지요. 전화 외국어 학습도 짧은 시간을 이용해 언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외국어는 평소에 사용하지 않으면 잊어버리기 쉬운데요. 하루 10-15분이라도 꾸준히 익히면 기억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혼자서 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그룹으로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 직장 동료도 최근 ‘App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점심시간을 활용해 관련된 개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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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싶은 책은 많은데 사내에 도서관이 없다면, 회사 가까운 곳의 도서관을 확인해보세요(서울 도서관 네트워크). 공공 도서관의 경우는 구내식당이 있는 곳도 많아서 식사를 챙기면서 책까지 빌려올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도서관 별로 다르나, 제가 이용하는 도서관의 경우 3권 이상의 책을 14일 동안 무료로 빌릴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한 다양한 학습

  • 전화 영어/일본어/중국어: 매일 10-15분 전화로 외국어를 학습하고 대화하는 것입니다.
  • 마음이 맞는 직장 동료와 함께 공부: 특정 주제를 잡아 공부합니다. 중국어, 앱 개발 등도 함께 공부할 수 있습니다.
  • 가까운 도서관 방문/독서

③ 맛있는 것을 통해 힐링한다! 맛집파

맛있는 식사를 하며 즐거움을 얻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사실 정말 큰 기쁨이죠. 점심 시간에 늘 가는 구내식당, 일주일에 한두번 반복해서 가는 식당만 가지 않고, 회사 주변의 맛집을 찾아 다니고 그 정보를 적극적으로 주변에 공유하는 직장인들도 있습니다. 가끔 이동거리가 조금 길어지면 점심시간 전체를 다 써야하지만, 특별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만족감만으로도 보상이 되곤 합니다.

아래는 저희 회사의 한 부서에서 서울 상암동 주변의 맛집을 누구나 표기할 수 있도록 만든 ‘오픈 맵’입니다.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맛집을 탐방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우정(?)과 재미도 느낄 수 있죠. 이렇듯 맛집 탐방도 직장인들이 매일 점심을 특별하게 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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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직원들이 만든 상암 주변 맛집지도

LG CNS 직원들이 만든 상암 주변 맛집지도

④ 오롯이 쉬는 것에 집중, 휴식파

업무를 위해 본인의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은 참 중요하지요. 점심시간을 이용해 컨디션 관리를 위해 휴식을 취하는 직장인들도 많습니다. 식사를 끝내고 들어와 편히 쉬는 것. 많은 업무나 개인적인 일정으로 인해 심신이 지쳤다면 점심시간을 통해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는 HS애드의 휴게실, ‘힐링라운지’의 모습인데요, 직원들이 편하게 휴식 할 수 있도록 안마의자를 마련해둔 공간입니다. 점심 식사 후에 짧게나마 좋은 공간에서 편히 쉬는 것, 정말 꿀맛이겠죠?

HS애드의 '힐링라운지'

HS애드의 ‘힐링라운지’

한동안 해먹에서 낮잠을 잘 수 있는 공간을 만든 낮잠 카페가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요, 최근엔 직장인들이 많이 다니는 서울 지하철역 주위에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최고급 전신 안마의자를 갖춘 ‘힐링카페’도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쌓인 피로를 풀고 싶어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반증이겠지요?

여러분은 위의 4가지 유형 중 어느 유형에 가까우신가요? 반복적인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여러 유형을 섞어서 알찬 시간을 만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건강한 하루 두 번, 맛집 탐방하는 날 하루, 휴식하는 날 하루, 학습하는 날 하루, 이렇게 일주일을 채우다 보면 즐거운 일상이 만들어지지 않을까요? 그럼 모두 즐거운 점심시간과 재충전의 시간 보내세요! ^^

송수지 프로필

사람들을 바라봅니다. 그 안에서 사람들과 많이 다른 나를 봅니다. 또, 그 안에서 사람들과 많이 닮아 있는 나를 봅니다. 우리 삶 속에 담겨진 특별하고도 평범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LG CNS 송수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