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감사의 힘’을 믿어보세요!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행복해지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감사의 힘’을 믿어보세요!

작성일2015-11-18 오전 10:00

shutterstock_97713707

은행잎들이 바닥에 잔뜩 떨어져있는 것을 보니, 이제 가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잠시나마 은은한 햇살과 선선한 바람, 푸르른 하늘과 울긋불긋한 단풍으로 우리를 기분좋게 해주는 계절이 있다는 사실이 너무 감사하고 행복하지 않으신가요?

이렇게 아름다운 세상이 우리 곁에 함께하고 있지만, 바쁘게 생활하다 보면 가끔 일상의 소소한 행복들을 잊게 됩니다. 오늘은 제가 여러분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행복’한 삶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행복을 찾아가는 자기성찰 과정!

LG전자 H&A 사업본부에서는 직급과 인생에 전환점을 맞는 시기가 되면, 동기 간 고충을 나누고, 개인의 가치관을 재정립하며, 추후의 인생과 커리어를 설계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원 2년 차에는 ‘자기성장 과정’, 대리 2년 차에는 ‘자기성찰 과정’, 과장 2년 차에는 ‘자기변화 과정’을 각각 진행하고 있는데요.

1

행복한 삶의 목표를 발표하는 시간(왼쪽), 잡지 꼴라주로 만든 비전보드(오른쪽)

입사 동기들이 모여 1박 2일 동안 업무에서 벗어나 편하게 참가할 수 있는 과정으로 인기가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그 중 대리 2년 차에 실시하는 자기성찰과정의 메인 테마가 바로 ‘행복한 나 만들기’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행복의 개념과 행복해지는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인데요.

자기성찰과정에서는 먼저 행복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동기들과 서로의 장점을 이야기하면서 긍정적인 자기상을 만들어갑니다. 그리고 행복을 느끼기 위한 최고의 감정상태를 여러 활동을 통해 간접경험해보고, 행복한 삶을 위한 미래계획을 세워보는 내용으로 채워집니다.

우리는 왜 행복해야 할까?

행복해지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우선 왜 행복해져야 하는지부터 알아보는 게 순서겠죠? 많은 심리학자들이 우리가 왜 행복해져야 하는가를 알려주는 연구와 실험들을 했습니다. 건강도, 성적도, 성공도 행복하고 긍정적인 사람들이 더 유리하다는 사실!

LG_블로그_행복조사-2_1117

우리는 왜 행복해야 할까?

평소 생활에서 행복감을 자주 느끼면 심장병이나 암에 걸릴 위험이 줄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된다.
(영국 런던대핸드류스텝토 교수 연구팀. 영국 내 51-75세 건강한 성인남녀 2,800명 대상으로 조사)

살면서 가장 행복한 순간을 떠올리게 한 뒤 수학시험을 치게 한 그룹의 성적이 단순히 시험만 치게
한 그룹의 성적보다 더 높았다. 긍정적 기분이 들면 두뇌가 활발히 활동해 성적이 더 좋아진다.
(미국 일리노이대타니스브라이언 교수 연구팀. 일리노이주 초등학생 대상 실험)

조사대상자들에게 자신들이 느끼는 행복감을 1~5까지 등급을 매기게 하고, 이를 훗날 소득과 비교한
연구에서 22세 때 행복감이 1포인트 더 높으면 29세 때 연간 약 2,000 달러의 소득을 더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유니버시티 컬리지 런던의 엠마누엘드네브 박사 연구팀. 1만 5000명의 청소년과 성인 대상 조사)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의 저자이자 긍정심리학 분야 전문가인 소냐 류보머스키(Sonja Lyubomirsky) 교수는 행복을 ‘자신의 인생에 만족하고, 동시에 자주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행복해지는 것, 정말 쉽지 않나요? 그럼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행복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 1.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많이 웃자!

인간이 불행한 것은 자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유는 단지 그것뿐이다. 오직! 그것을 자각한 사람은 곧 행복해진다. 일순간에!
– 도스토예프스키

똑같이 지은 밥을 두 개의 용기에 넣고 하나의 용기에는 계속해서 긍정적인 말을 해주고, 하나의 용기에는 반대로 부정적인 말을 계속하는 실험,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단순히 말을 달리했을 뿐인데 한 솥에서 나온 밥에 생기는 변화는 놀랍습니다.

좋은 말을 해 준 밥에는 몸에 좋은 누룩곰팡이가, 나쁜 말을 해 준 밥에는 몸에 나쁜 시커먼 곰팡이가 생긴 것이죠. 이처럼 어떤 상황에서든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노력하고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몰아낸다면 그것이 행복해지는 첫걸음이 됩니다.

shutterstock_107639858

자 그럼 두 번째로, 독일의 심리학자 프리츠스트랙(Frits Strack)의 유명한 실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실험참가자를 두 집단으로 나눠 한 집단에게는 이를 이용해 볼펜을 물게 하고(웃을 때와 같은 근육 사용), 한 집단에게는 볼펜을 입술을 이용해 물게 합니다(불만이 있을 때의 표정과 같은 근육 사용). 이렇게 한 채로 만화책을 읽게 한 뒤 얼마나 재미있었는지를 질문하자 볼펜을 가로로 물었던, 즉 인위로 웃는 표정을 지었던 집단의 참가자들이 더 재미있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이 웃음인데요, 우리는 행복할 때, 크게 웃거나 미소를 짓죠. 그런데 위의 실험에서 보면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으니까 행복할 수 있다는 거죠!

웃음은 얼굴근육뿐 아니라 몸 안의 장기 근육까지 움직이게 하여 운동효과를 줍니다. 엔도르핀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어 진통제 역할도 하며, 혈류량을 증가시켜 산소 공급을 늘려주고 면역세포도 활성화시켜 수명 연장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뇌는 가짜 웃음도 진짜 웃음과 같이 인지해서 영혼 없이 웃어도 진짜 웃음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오늘부터 스마트폰으로 알람을 지정해두고, 시간을 정해 크게 웃어보면 어떨까요?

행복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 2. 만족하고 감사하자!

그대가 갖지 못한 것을 상상하여 그대가 이미 갖고 있는 것의 소중함을 훼손하지 말라!
그대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은 과거 한때 그대가 갖기를 열망했던 것임을 잊지 말라
– 그리스 철학자 에피쿠로스

행복의 공식은 가진 것/원하는 것(가진 것에서 원하는 것을 나누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원하는 것을 줄이고, 지금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면 마음이 어느새 풍족해질 수 있다는 것인데요.행복도가 높은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중에 하나는 자신에게 주어진 것에 만족하며 감사하는 태도를 지니는 점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긍정심리학자인 로버트에몬스(Robert Emmons)의 실험을 소개해 드릴게요. 실험 대상자들을 세 집단으로 나눠 일주일에 한 번씩 일기를 쓰게 했습니다. 처음 집단은 감사한 일을, 두 번째 집단은 괴로웠던 일을, 그리고 마지막 집단은 중립적인 일에 대해 일기를 쓰게 했는데, 10주가 지난 뒤 감사 일기를 쓴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자신의 삶을 더 만족스럽고 행복한 것으로 평가했다고 해요. 오늘부터 사소한 것들이라도 일상에서 감사를 찾으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더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쉽게 행복해질 수 있는 어플 소개

① 기분 다이어리

2

10개의 기분 이모티콘과 일상을 기록하는 ‘기분 다이어리’

기분 다이어리는 10개의 기분 중 해당되는 기분을 선택하고 가볍게 일상을 기록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하루에도 여러 개의 기록을 남길 수 있으며 통계를 통해 내가 기록한 기분들을 누적해 보여줍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기록이지만, 점점 나의 기분을 남기다 보면 긍정적인 기분이 더 많이 쌓이도록 노력하는 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② 어라운드(AROUND)

3

익명으로 감정이나 고민상태를 올리고 소통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어라운드는 익명 기반의 힐링 SNS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누군가 고민이나 감정들을 익명으로 올리면 다른 유저들이 익명으로 공감을 해주거나 댓글을 남겨주는 방식으로 운영되는데요. 악플없이 따뜻하게 운영되고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다른 사람의 글에 댓글을 달고 그 댓글에 ‘좋아요’를 받으면 버찌를 얻게 되는데요. 이 버찌를 얻어야만 자신의 글을 공개할 수 있습니다. 어플 운영 방식에서 엿볼 수 있듯이 어라운드는 ‘내 이야기를 하기 전에 먼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래일기라는 태그가 유행하고 있는데,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상상을 글로 옮겨 실행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지금 당장은 ‘사소한 감사하기’가 얼마나 큰 효과가 있을지 의아해 하실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감사의 힘이 얼마나 큰지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다같이 웃으며 오늘 하루를 시작해 볼까요? 스마일~ :)

배희정 프로필

LG전자 H&A사업본부에서 HRD(교육)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평일에는 신입사원들이 더 나은 LG인이 될 수 있도록 강의장 이곳저곳을 뛰어다니며, 주말에는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되고자 온 세상 이곳저곳을 뛰어다니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