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배터리를 넣은 전기차로 떠난 부산 여행 – 전기차 충전소 찾기, 비상상황 대처법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화학 배터리를 넣은 전기차로 떠난 부산 여행 – 전기차 충전소 찾기, 비상상황 대처법

작성일2015-12-21 오후 6:02

LG화학 배터리를 넣은 전기차(SM3 Z.E. 모델)를 타고 가다 보면 많은 분들이 말을 건네옵니다. 대부분의 질문은 “한 번 충전하면 몇 km를 갈 수 있고, 충전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혹은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나요?” 와 같은 내용입니다. 그럼 저는 “이 차는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차인데, 완충 시 약 145km 거리를 주행할 수 있고, 완충 시 약 2,000원 정도의 비용이 들지만 현재는 무료입니다.” 라고 대답합니다.(향후 유료화 시기 관련 정부 검토 중)

shutterstock_82823182

세계적으로 전기차 열풍이 불면서 우리나라도 전기차 확산을 위해 각종 지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먼저 개인에게 보급하는 가정용 완속 충전기의 경우 충전요금이 kWh당 평균 102원으로 K자동차 회사의 준중형 차량의 경우 1회 완충 시 약 2,500원 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가솔린 차량의 월 유류비와 비교하면 약 4배 가량 저렴한 것인데요. 저렴한 유류비 외에도 2015년 안에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정부에서 1,500만 원, 지자체 보조금 3~700만 원(거주지역별 상이), 충전기 설치 비용은 600만 원을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이번에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세계 점유율 1위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를 타고 부산 여행을 계획하게 되었는데요. 사실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전기차 충전소가 많이 없어 장거리 여행은 그저 계획에만 그쳤었지만, 최근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전기차 충전소가 100여 개 설치되었다는 기사를 보고 실행에 옮길 수 있었습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대전 LG화학 기술연구원에서 출발해 1박 2일로 부산여행을 다녀왔는데요, 그럼 여러분께 전기차로 여행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출발 전, 전기차 충전소 위치 미리 확인하기

먼저, 출발하기 전 전기차 충전소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충전인프라 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지역 – 차종 – 검색 반경’ 등의 옵션을 통해 충전소를 찾거나 ‘출발지-도착지’ 경로를 선택해 충전소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인프라 정보시스템

전기차 충전소를 확인할 수 있는 ‘충전인프라 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충전인프라 정보시스템

전기차 충전소를 확인할 수 있는 충전인프라 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전기차 충전 방식은 크게 3가지(DC 콤보, DC 차데모, AC 3상)로 나눠지는데요, 이번에 제가 이용한 SM3ZE 전기차의 충전 방식은 AC3상입니다.

전기자동차 충전 방식

① DC(Direct Current) 콤보
– 개발 : 2011년 독일/미국의 7개 기업 개발
– 특징 : 완속 충전용 AC 모듈과 급속 충전용 DC모듈이 통합되어 동시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활용도가  좋고, 급속 충전이 가능함.
– 적용 : 쉐보레 스파크EV, BMW i3

 ② DC 차데모(CHAdeMO)
– 개발 : 2010년 도쿄 전력 개발
– 특징 : 완속충전과 급속충전 소켓이 따로 구분되어 있는 충전 방식. 전파 간섭의 우려가 적음. DC방식(직류)만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AC 충전을 할 경우 별도의 커넥터와 인렉이 필요. 충전시간이 다소 긴 편.
– 적용 : 기아자동차 레이EV, 쏘울EV, 닛산 LEAF

③ AC(Alternating Current) 3상
– 개발 : 2012년 르노 개발
– 특징 : 기존의 DC충전 방식에 비해 충전 속도가 빠르며 별도의 DC 충전 변환 어댑터가 필요없이 하나의 케이블로 급속충전/완속충전이 모두 가능함. 충전기 설치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음.
– 적용: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다행히 요즘 생긴 전기차 충전소들은 세 종류의 충전 방식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기차 충전소가 예전보다 훨씬 많이 생겼으니 이제는 부산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을 일주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네요.

LG_블로그_전기차충전계획2_1127

전기차 충전 계획

LG화학 기술연구원
칠곡휴게소
밀양공설운동장
부산 온천장 공영주차장

저는 출발지를 ‘대전 LG화학 기술연구원’으로, 도착지를 ‘부산 온천장 공영주차장’으로 설정했습니다. 총 거리가 약 258Km인데 저희는 중간에 있는 칠곡휴게소와 밀양공설운동장에서 2번 충전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대전부터 부산까지, 고마운 전기의 힘!

출발 후 차를 달려 첫 번째 충전소인 칠곡휴게소에 도착했습니다. 새로 생긴 충전소라서 혹시라도 작동이 안 되면 어떡하나 걱정했는데, 다행히 무사히 충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전기차 충전소가 휴게소 옆쪽에 있어 전기차 충전소를 찾는데 조금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1

칠곡휴게소에서 충전 중인 전기차(왼쪽), 배터리 충전 상태 표시(오른쪽)

칠곡휴게소에서 저녁을 먹는 동안 전기차가 99% 가량 충전되었습니다. 중간에 충전소에 들리지 말고 한번에 부산까지 가볼까도 생각했지만 만일을 위해 두 번째 충전소도 들리기로 했습니다. 평일 저녁이라 그런지 그 다음 충전소인 밀양공설운동장까지 막히지 않고 빨리 도착했습니다.  

중간중간 전기차를 사용하다가 궁금한 부분은 전기자동차 헬프데스크(1661-9408)에 문의해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중간에 한번 전기차의 회생제동에너지를 써야 할 일이 있었는데, 그것도 이곳에서 알려준 기능입니다. 회생제동에너지는 전기차가 내리막길을 갈 때 자동차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꿔 배터리를 충전하는 감동적인(?) 기술이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가 떨어졌을 때 대처 방법

운전 도중 전기차 배터리가 방전되면 운전자는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일반 차량과 마찬가지로 전기차도 충전 경고 알람이 뜨고, 알람이 뜬 이후 10~20km 정도는 주행할 수 있습니다. 충전 경고등이 들어온 후에는 가장 가까운 충전소를 찾아야 하는데요. 이 때는 차량에 설치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지 말고 전기차 고객지원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하거나 전기차 충전인프라 정보시스템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해서 가까운 충전소의 위치를 안내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비상경고등을 켜고 차를 안전한 장소로 이동합니다
전기차에는 메인 배터리와 보조 배터리가 있어 메인 배터리가 방전되더라도 보조 배터리로 등화를 켤 수 있습니다. 전기차가 방전되었을 때는 우선 비상경고등을 켜 주위 차량에 알려야 합니다.

2. 전기차 고객지원센터에 전화하세요
씨티카 고객지원센터(1611-7766), 전기자동차 헬프데스크(1661-9408)로 배터리 방전상황을 알려주시면 이후 처리 방법을 알려줍니다. 고객센터는 24시간 문의 가능합니다.

3. 비상 삼각대를 설치합니다
차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한 후 비상 삼각대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비상 삼각대는 차량 후방에 주간 100m, 야간 200m 지점에 설치합니다

드디어 부산 해운대에 도착했습니다. 저희는 아낀 연료비로 맛있는 저녁을 먹기로 했습니다. 부산에 오면 회를 빼놓을 수 없죠. 대전에서 부산까지 이동하면서 공해를 하나도 만들지 않았으니 이 정도면 스스로에게 상을 줘도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

해운대에 위치한 BIFF 광장

횟집
오랜만에 파도 소리를 들으며 여유롭게 회도 먹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니 저녁이 되었습니다. 저희는 아쉬운 마음에 다시 해운대로 향했습니다. 야외무대에는 폐막작 주연배우와 감독, 그리고  소피 마르소가 무대인사를 하러 올랐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엄청난 인파가 모여 있었습니다. 배우들의 무대인사와 근처를 둘러본 후 다시 전기차와 함께 대전으로 돌아왔습니다.

해운대야경

BIFF 폐막작 ‘산이 울다’의 주연배우와 감독(왼쪽), 해운대 야경(오른쪽)

전기차와 함께 떠난 부산 여행은 매우 즐거웠습니다. 공공기관에 전기차 충전소를 둔 점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고요. 아직까지 시범 운행 중이라 충전소 시설의 완성도가 부족한 부분도 있었지만 환경도 지키고 경제적이라 참 좋았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렸듯 전기차 충전은 향후 정부 정책으로 유료화되기 전까진 무료기 때문에 교통비도 줄일 수 있답니다. 곧 300Km 주행이 가능한 2세대 전기차도 나올 예정이라고 하니 그 때는 전국 일주에도 도전해 봐야겠죠?

강익수 프로필

LG화학 기술연구원에서 리튬이온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익숙한 곳보다는 새로운 곳을 좋아하며, 머릿속으로 상상했던 일들을 직접 해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앞으로 즐거운 이야기를 많이 들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