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과장의 맛있는 오븐이야기] #16. LG디오스 광파오븐으로 만드는 바베큐립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원과장의 맛있는 오븐이야기] #16. LG디오스 광파오븐으로 만드는 바베큐립

작성일2016-01-05 오전 9:45

안녕하세요!
회원수 7만 명이 활동 중인 디오스 광파오븐 커뮤니티 [오븐더레시피]의 주인장 ‘원과장’입니다.

LG_블로그_원과장_바비큐립680_1228

원과장의 맛있는 오븐이야기

#16. 바비큐립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된 요즘, 오늘은 집에서 가족들이 모여 오붓하게 만들어 먹기 좋은 ‘바비큐립’ 조리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비큐립은 바비큐 소스를 돼지갈비에 발라 구워 먹는 음식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먹기도 좋고, 모양도 좋으니 어떤 상황에 내놓을 음식으로도 탁월하지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재료컷
LG_블로그_원과장_바비큐립-재료_1228

바비큐립 재료

등갈비, 레몬, 양파, 감자, 토마토케첩, 양념 소금, 후추, 파슬리가루, 간장, 설탕, 전분, 고춧가루

밑간하기

위의 재료는 2인분 기준입니다. 먼저 등갈비를 손질해 줄 건데요. 등갈비 안쪽에 있는 얇은 막을 제거한 후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빼줍니다. 이대로만 하면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를 제거하기 어려우니 레몬즙을 위에 뿌려줍니다.

월계수입

저는 지인 집에서 얻어온 월계수잎이  몇 장 있길래 밑간할 때 같이 사용했습니다. 레몬처럼 월계수잎도 돼지고기 잡내를 없애는 데 효과적입니다. 바비큐립과 함께 구우면 좋은 감자도 준비했습니다. 감자는 반달 모양으로 썰어 준비해 주세요.

치즈가루
감자에 전분가루, 양념 소금, 고춧가루, 치즈가루로 살짝 옷을 입혀 주었습니다. 치즈가루만 넣으면 느끼할 수 있으니 고춧가루도 넣었고요. 만약 위의 재료가 없다면, 올리브오일에 양념 소금과 후추를 함께 버무려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웨지감자 밑간
이제 법랑 접시에 종이호일을 깔고 구이 석쇠를 올려주는데, 이때 종이호일 위에 남은 야채를 넣으면 고기 구울 때 야채의 풍미가 더해집니다.

오븐넣기전
밑간을 한 등갈비를 구이 석쇠 위에 올리고 그 옆에 감자도 함께 올려주세요. 보통 바비큐립은 등갈비를 먼저 삶은 후에 요리하기도 하는데, 저희는 오븐이 있으니 삶지 않고 한번에 요리하겠습니다. ^^

오븐넣기
디오스 광파오븐에 넣은 후 ‘자동메뉴-립바비큐’ 기능을 선택합니다.

태그온
광파오븐이 있다면 ‘태그온(Tag-On)’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광파오븐 전용 앱을 다운 받은 후 ‘바비큐립’을 선택하고 오븐에 태그온하면 바로 요리가 시작됩니다.

오븐에서 립이 구워지는 동안에는 소스를 만듭니다. 매번 바비큐를 드실 때 시판용 바비큐 소스를 사용하셨다면 오늘은 홈메이드 바비큐 소스를 만들어 보세요. 집에 있는 재료들만 이용해도 충분히 맛있는 소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양념만들기1
먼저 양파를 잘게 다져주세요. 그릇에 다진 양파 두 큰술을 넣은 후 레몬즙 한 큰술을 넣어줍니다. 레몬즙을 짜내실 때는 씨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그다음은 진간장 한 큰술을 넣어줍니다.

양념만들기2
그리고 토마토케첩 세 큰술, 파슬리가루 한 큰술, 설탕 한 큰술을 넣고 섞어주면 마법의 바비큐 소스가 완성됩니다. 만약 집에 다진 마늘이 있다면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뒤집기알림
광파오븐 자동메뉴를 이용하셨다면 ‘뒤집기’가 표시되면서 알람이 울립니다. 이때 오븐 문을 열면 조리시간은 자동으로 멈춰집니다.

뒤집기
오븐을 열고 등갈비와 감자를 뒤집어줍니다. 뒤집은 립에는 만들어둔 바비큐 소스를 앞뒤로 발라줍니다. 오븐을 보니 벌써부터 돼지고기 기름이 쏙 빠져있네요. 숟가락이나 요리 붓을 이용해 빠진 곳이 없도록 소스를 발라줍니다.

꺼내기
짠~ 수제소스를 발라 구워진 바비큐립입니다!

감자
웨지감자와 바비큐립을 그릇 위에 올려 플레이팅합니다. 립과 감자만 올려도 좋지만, 조금 더 특별하게 플레이팅하기 위해 집에 남아있는 채소를 구웠습니다.

채소굽기
저는 무지개 방울토마토에 오일과 양념 소금을 섞어 그릴에 3~4분 정도 살짝 구웠습니다. 꼭 토마토가 아니더라도 집에 색깔이 있는 채소가 있다면 이용해 보세요!

IMG_2545 (2)
알록달록한 토마토가 더해지니 더 먹음직스럽죠? 웨지감자도 그냥 굽지 않고 양념옷을 입히니 더 맛있습니다. 토마토도 그릴에 구웠더니 단맛이 더해졌고요.

플레이팅2

립도 정말 푸짐하지요? 굳이 레스토랑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도 맛있는 립 요리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홈파티 요리로도 좋고, 아이들 생일이나 손님 초대 요리로도 참 좋지요. 집에서 만든 맛있는 바비큐립과 함께 친구들 혹은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원과장 프로필

두 딸아이의 엄마이며, 디오스 광파오븐 커뮤니티인 오븐더레시피(cafe.naver.com/ovenwon)운영자로 오븐 초보 사용자를 위해 쉽고 간단한 오븐 요리법을 알리는 요리연구 전문가입니다.

'원과장의 맛있는 오븐이야기'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