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일문일답] #2.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얼마인가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화장품 일문일답] #2.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얼마인가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작성일2016-06-30 오후 4:30

이 코너는 LG그룹 페이스북에서 진행했던 이벤트에 참여하신 팬 여러분의 질문을 바탕으로 만들어가는 코너입니다. 화장품에 대해 궁금했던 점들에 대해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많은 분들이 궁금해했던 것은 역시 ‘화장품의 유통기한’이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도 ‘화장품’의 연관검색어로 항상 ‘유통기한’이 나타나곤 합니다.

화장품 일문일답

화장품 유통기한이 궁금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을 사용해도 괜찮은가요?
화장품에도 유통기한이 있나요?
화장품 유통기한은 어떻게 확인하는 건가요?

우리는 마트에서 식료품의 유통기한을 확인하며 구매하고,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도 꼭 확인하곤 합니다. 음식의 섭취가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인데요, 화장품 역시 사람의 피부에 직접 닿기 때문에 구매 선택 시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얼마인가요?

‘스킨은 1년, 크림은 2년, 자외선 차단제는 6개월 안에 사용해야만 합니다.’
인터넷에서 ‘화장품 유통기한’이라는 검색어를 쳐보면 쉽게 찾을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이 내용이 맞을까요?

정답은 ‘O 또는 X’입니다. 우선, 법적으로 명시된 화장품 유통기한은 없습니다. 유통기한은 각 제조사가 결정하는 것으로 제품이 유통되는 기간 동안 제품에 문제가 생기지 않고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화장품이 TV, 냉장고, 자동차 등의 공산품과 다른 점은, 이들 제품은 제조 후 사용 기한이 오래되어 고장이 생기면 수리하여 사용할 수도 있지만, 오래된 화장품은 효과가 반감될 뿐 아니라 사용하는 사람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에 유효기간이 지난 제품을 사용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제조사들은 자체 규정에 입각하여 유통기한을 결정하고 제품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화장품의 유통기한을 결정하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미생물에 의해 화장품이 오염되지 않는 기간입니다. 공기 중에 존재하는 균이 화장품에 침투하여 번식하면 제품이 변질됩니다. 화장품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정제수’는 균의 집이 되며 일부 원료는 균의 음식이 됩니다. 때문에 정제수가 가장 많이 들어있는 물 타입의 스킨은 쉽게 오염될 수 있으며, 반면에 100% 오일 제품은 균이 살 수 없기에 미생물의 오염으로부터 자유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트레할로스’, ‘베타인’, ‘레시틴’, ‘셀룰로오스’ 등과 같이 균이 좋아하는 먹이가 화장품 성분 내에 존재한다면 균이 빠르게 번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트레할로스’나 ‘셀룰로오스’ 등이 포함된 물 타입 스킨이 가장 쉽게 오염될 수 있겠네요.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화장품에는 살균보존제가 들어 있기에 쉽게 오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살균보존제가 많이 들어가면 피부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살균보존제의 함량을 무작정 늘릴 수도 없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화장품 연구원들은 피부에 해를 끼치지 않지만 균의 침입을 막을 수 있는 최적의 함량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제품의 효능이 유지되는 기간입니다. 식품의약안전처(이하 식약처)에 의해 효능을 인정받은 ‘주름 기능성’, ‘미백 기능성’, ‘자외선 차단 성분’ 원료는 효능을 발휘할 수 있는 농도 이상을 사용하면 기능성 화장품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효능 원료들은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스럽게 분해가 일어나고 직사광선이나 열에 노출되면 분해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아무리 효과가 좋은 물질이라도 분해가 일어난 후에 사용하면 아무 효과도 볼 수 없겠죠. 제조사들은 유통되고 있는 제품의 기능성 성분이 90% 이상 유지될 수 있는 수준에서 유통기한을 결정하곤 합니다.

레티놀이 들어있는 기능성 제품의 유통기한은 6개월이 넘지 말아야 한다“는 글을 온라인 상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아마 비타민은 불안정하고 분해가 빨리 일어나기에 노파심에 전해지는 얘기일 것 같은데요. 하지만 걱정 마세요! 기술의 발전으로 레티놀도 화장품 내에서 안정적으로 보관 가능합니다. 유통기한 내의 제품이라면 레티놀도 90% 이상 함유되어 있기에 믿고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집에 있는 화장품의 용기를 보시면, 어느 제품은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적혀 있고, 어느 제품은 제조된 날이 표시되어 있기도 합니다. 규정상 어느 방식을 사용해도 괜찮은데요. 제조일자가 적힌 제품이라면 개봉 후 사용기한이 별도로 기재되어 있을 것입니다.

LG생활건강은 모든 제품에 사용기한을 표시하고 있고, 정식으로 수입된 제품에는 한글로 유통기한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만약 정식으로 수입 절차를 받지 않은 해외 브랜드의 제품이거나 한글 스티커가 붙은 포장지를 분실하였다면 아래 사이트를 통해 유통기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일문일답

Cosmetic Calculator
Select brand
Quick brand search:
Enter code: e4fb1
Calculate
Date of manufacture : May 2014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 화장품의 브랜드와 하단에 새겨진 코드를 입력하면 제조일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시다시피 이 제품은 2014년 5월에 제조된 제품으로 나오는군요. 한글로 적힌 사용기한이 2017년 05월까지인 것으로 보니 이 제품의 유통기한은 3년입니다.

앞서 설명 드렸듯이 제조일자가 기재된 제품은 개봉 후 사용기한이 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기재 형식은 ‘개봉 후 사용기간 -월’ 또는 특정 심볼과 기간으로 되어 있습니다. 위 좌측 사진을 보시면 뚜껑이 열려있는 심볼에 ’12M’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개봉 후 12개월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화장품 아랫면을 보시면 ‘20190127까지’라고 나와있습니다. 이는 화장품의 유통기한을 나타냅니다.

이밖에 영문으로 표기된 용어들은 아래와 같이 이해하시면 됩니다.

화장품 일문일답

EXP 유통기한 만료날짜(Expiry Date) EX) EXP 20170909 2017년 9월 9일까지
M 개월 ‘Month’의 약자 개봉 후 유통기한 EX) 6M=개봉 후 6개월 내 사용
MFD 제조일자(Manufacture Date)
EX) MFD12122015 2015년12월 12일 제조
BBE 사용 권장 기한(Best Before End Dates)
BBE=BB=BE 화장품의 좋은 품질을 유지하는 기간 EX) BBE : 20 JUNE 2014 2014년 6월 20일까지 사용 권장

화장품에 표시되는 유통기한은 제조사가 여러분께 드리는 약속입니다. 제품이 최고의 효능을 발휘할 수 있고, 동시에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약속입니다.

유통기한 내의 제품을 사용하셔서 여러분의 아름다움을 계속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

김동찬 프로필

LG생활건강 기술연구소에서 화장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지식과 정보는 공유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내가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많이 알고 있는 것을 알려주고자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