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집 셀프 인테리어 A to Z – 벽지 교체, 몰딩 페인트칠, 바닥재 교체, 인테리어 필름 등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신혼집 셀프 인테리어 A to Z – 벽지 교체, 몰딩 페인트칠, 바닥재 교체, 인테리어 필름 등

작성일2016-08-18 오후 4:07

신혼부부들에게 있어 ‘신혼집 꾸미기’는 단순히 필요한 가구·가전·집기 등으로 집을 채우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오랫동안 해보고 싶었던 로망(?)들을 ‘둘만의 공간’에 하나씩 적용해보는 과정은 설렘의 연속일텐데요. :)

시원한 블루 벽지와 헤링본 블랙 바닥재를 이용한 거실 인테리어 (출처: LG하우시스 지인 홈페이지)

시원한 블루 벽지와 헤링본 블랙 바닥재를 이용한 거실 인테리어 (출처: LG하우시스 지인 홈페이지)

요즘에는 원하는대로 개성을 잘 살리면서도 합리적 비용으로 공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셀프 인테리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셀프 인테리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연한 걱정을 갖게 됩니다.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전혀 어렵지 않답니다!)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신혼집 셀프 인테리어 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분위기를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 벽지 교체하기

(출처: LG하우시스 지인 홈페이지)

(출처: LG하우시스 지인 홈페이지)

작은 변화만으로도 집안 분위기를 가장 크게 바꿀 수 있는 것이 바로 벽지입니다.

벽지의 교체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준비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재단’과 ‘풀칠’인데요. 최근에는 벽지 사이즈를 재서 이를 기입하면 자동으로 재단·풀칠이 완료된 벽지를 배송해주는 온라인몰들도 생겨 벽지 시공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다만 풀칠된 벽지는 배송 후 약 3일이 지나면 풀이 말라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작업일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거실은 저희 부부의 생활의 중심이기 때문에, 심심한 단색의 기존 벽지를 바꿔서 보다 감각적인 느낌을 주고 싶었습니다. 이에 선택한 것이 벽돌 패턴의 LG하우시스 합지 벽지였는데요. 아래 사진의 오른쪽 부분의 하늘색 벽지가 기존 벽지이고, TV가 있는 벽면이 바로 저희가 선택한 벽지입니다. 작업 후 거실이 더 넓어 보이고, 깔끔하게 변신했습니다.

기존 단색 벽지(오른쪽), 감각적인 LG하우시스 벽지로 바꾼 모습(왼쪽)

기존 단색 벽지(오른쪽), 감각적인 LG하우시스 벽지로 바꾼 모습(왼쪽)

작은방에 있던 기존의 헬로키티 무늬 벽지도 저희 부부의 취향과는 맞지 않아 깔끔한 패턴의 LG하우시스 합지 벽지로 교체했습니다. 기존 분홍색 벽지 위에 흰색 벽지를 덧칠했을 때 색상이나 무늬가 비칠까봐 걱정이 되었는데요. 막상 벽지를 붙이니 기존 벽지가 비치지 않고 깔끔한 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기존 벽지(왼쪽), 깔끔한 LG하우시스 벽지로 바꾼 모습(오른쪽)

기존 벽지(왼쪽), 깔끔한 LG하우시스 벽지로 바꾼 모습(오른쪽)

기존 벽지도 합지 벽지였기 때문에 그 위에 새 합지 벽지를 쉽게 붙일 수 있었습니다. 만약 기존 벽지가 합지 벽지가 아니라 실크 벽지라면, 기존 벽지를 제거한 후에 새 벽지를 붙여야 합니다.

Tip! 좁은 집을 넓어 보이게 하는 컬러 및 패턴

(출처: LG하우시스 지인 홈페이지)

(출처: LG하우시스 지인 홈페이지)

은은하고 밝은 톤의 그린·블루·연보라 벽지를 이용하거나, 가로 스트라이프 패턴의 벽지를 연출하면 공간을 보다 넓어 보이게 하는 확장 효과를 주고, 공간에 더욱 생동감을 줄 수 있습니다.

② 몰딩·방문·가구 등에 페인트 칠하기

페인트 칠하기는 원하는 컬러를 정하고 바르기만 하면 끝나기 때문에 셀프 인테리어 초보자들도 쉽게 도전해볼만 합니다. 최근에는 빈티지 인테리어 콘셉트가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페인트 칠을 하면서 전문가처럼 꼼꼼하게 마감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그것이 나름의 멋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shutterstock_150655817

저희 부부는 벽지를 새롭게 바꾸고 나니, 집의 전반적인 톤을 맞추고 싶어 몰딩과 방문 전체를 흰색 페인트로 칠했습니다. 먼저 페인트를 칠하기 전 표면 처리와 커버링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꼼꼼하게 해야지 페인트를 보다 깔끔하게 칠할 수 있는데요. 페인트칠을 하기 전 페인트가 번지거나, 묻으면 안 되는 부분에 마스킹 테이프와 커버링 테이프를 이용해 주위를 잘 막아줍니다.

보통 페인트를 칠하기 전 젯소(gesso)를 먼저 칠하고 말린 후, 페인트를 칠합니다. 젯소를 바르는 이유는 사포질한 것처럼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고, 페인트의 색을 좀 더 선명하게 내기 위해서입니다.

표면 처리가 되었으면 이제 페인트를 칠하면 되는데요. 사용할 만큼의 페인트를 트레이에 부은 후 페인트가 고르게 도포되도록 M자 또는 X자로 칠하며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칠합니다. 2~3시간 정도 건조한 후 2차 페인팅으로 꼼꼼하게 다시 덧칠해 주면 됩니다.

원래 저희도 젯소를 칠한 후 페인트를 사용하려고 했지만, 젯소 냄새가 심해 이를 생략하고 흰색 페인트를 2~3번 덧칠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덧칠 때문에 문이 두꺼워져 아귀가 잘 안 맞을 수 있으니, 사포를 이용해 튀어나온 부분을 갈아줘야 합니다.

기존 문/문고리(왼쪽), 문을 흰색 페인트로 칠하고 문고리를 바꾼 모습(오른쪽)

기존 문/문고리(왼쪽), 문을 흰색 페인트로 칠하고 문고리를 바꾼 모습(오른쪽)

Tip! 페인트로 화장실 문을 칠할 때

만약 화장실 문을 페인트로 칠한다면, 문의 아랫 부분에 시트지를 덧대 주세요. 화장실 문은 대부분 목재이기 때문에 장기간 물에 노출되다 보면 곰팡이가 생기거나 나무가 썩는 경우가 있습니다. 페인트 색과 동일한 시트지를 붙여주시면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③ 바닥재 교체하기

최근 셀프 인테리어 족들을 위해 장판을 10cm 단위로 재단해 팔거나, 스티커를 떼서 바닥에 붙이기만 하면 완성되는 데코 파일 제품도 있으니 소요량을 계산한 후 바닥에 펼치고 이음매만 이어 붙이면 바닥재 시공도 할 수 있습니다.

시트 셀프 시공(왼쪽 1·2), 데코파일 시공(오른쪽 3·4) (출처: LG하우시스 지인 홈페이지)

시트 셀프 시공(왼쪽 1·2), 데코파일 시공(오른쪽 3·4) (출처: LG하우시스 지인 홈페이지)

바닥재 시공의 첫 단계는 바닥 청소입니다. 시공 전 바닥에 먼지나 작은 이물질이 없도록 깨끗하게 청소를 한 후, 벽면 가장자리를 따라 지물용 본드를 넓게 펴발라 줍니다. 그 후에 시트를 벽면을 따라 5cm 이상 올라가도록 붙여줍니다. 한쪽 시공이 끝나면 두 번째 시트가 겹쳐지도록 붙인 후 두 시트가 맞물리는 이음매 부분을 자르면 두 장의 시트가 한 장처럼 이어집니다.

시트 시공이 끝난 후 접착제가 완전히 굳기 전 바닥의 온도가 높으면 타일 치수가 변해 들뜨거나 이음새가 벌어질 수 있으니, 시공 후에는 난방을 사용하지 않고, 이틀 정도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줍니다.

④ 좀더 간편한 방법은 없을까? 인테리어 필름 활용하기

(출처: LG하우시스 지인 홈페이지)

(출처: LG하우시스 지인 홈페이지)

인테리어 필름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공간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시공법입니다. 우드부터 메탈, 솔리드 컬러 등 다채로운 디자인 선택이 가능하고, 시트 뒷면에 접착제 처리가 되어 있어 벽지나 페인트에 비해 시공하기도 쉬운데요.

인테리어 필름은 포인트 벽이나 냉장고, 싱크대, 문, 창틀 등 기본 마감이 금속과 같이 매끈하게 다듬어진 면이어야 내구성이 높습니다. 시멘트나 벽, 페인트 등으로 마감이 되어 있는 곳에 인테리어 필름을 부착하게 되면 잘 밀착되지 않으니, 이 때는 별도의 공정 후 시공을 하셔야 합니다.

⑤ 디테일한 마무리! 전기 콘센트·조명 스위치 교체

전기 콘센트와 조명 스위치도 오래되어 변색되고 낡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집안의 분위기를 맞추기 위해 새롭게 교체했습니다.

전기 콘센트·조명 스위치 교체 전(왼쪽), 교체 후(오른쪽)

전기 콘센트·조명 스위치 교체 전(왼쪽), 교체 후(오른쪽)

전기 콘센트 교체도 어렵지 않은데요. 먼저 콘센트 겉면 케이스를 드라이버를 활용해 벗기고, 안에 있는 나사 부분을 풀어주면 전기선과 연결된 부분이 나옵니다. 전기선 연결 부위를 교체하기 전에 꼭 사진으로 찍어 놓으세요. (나중에 기억하지 못하면 전기 연결이 안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전기선의 색깔과 연결 부위를 기존에 설치된 모습과 동일하게 연결해 주시면 끝입니다.

Tip! 온라인 시뮬레이션으로 홈 스타일링을 제공하는 LG하우시스



LG하우시스는 주거 면적에 적합한 인테리어 아이디어 및 마감재의 선택을 돕기 위해 온라인 시뮬레이션 서비스인 ‘Z:IN 시뮬레이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호, 벽지, 바닥재, 인조 대리석, 인테리어 필름 등을 활용해 미리 공간별 스타일링을 해볼 수 있고, 예상 견적까지 확인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세요. ^^

▶ Z:IN 시뮬레이션 바로가기: http://www.z-in.co.kr/simulation/s2015/index.jsp

벽지 교체부터 페인트 칠, 문고리 교체 등 집안 곳곳을 하나씩 바꾸다 보면, 어느새 근사한 인테리어와 함께 둘만의 추억이 생기게 됩니다. 신혼집 셀프 인테리어,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작은 것부터 하나씩, 데이트하는 즐거운 마음으로 함께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

장재혁 프로필

LG생활건강 청주공장에서 총무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주요 관심사 2가지로 절 표현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사회의 중심부보다는 소외받는 것들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인생에서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