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워크샵 준비 노하우] #1. 회사 워크샵 준비를 맡게 된 막내들에게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회사 워크샵 준비 노하우] #1. 회사 워크샵 준비를 맡게 된 막내들에게

작성일2017-02-21

170221_워크샵1편_01교체

‘팀워크 향상’과 ‘리프레쉬’를 목적으로 가는 회사 워크샵!

일반적으로 회사 워크샵 준비를 신입사원들이나 막내 대리들이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워크샵 준비를 처음 맡게 된다면 꽤 막막함을 느낄 수 있죠.

이들의 고민은 온라인 상에서도 나타납니다. 포털 검색창에 ‘회사 워크샵’을 검색하면 ‘워크샵게임, 프로그램, 일정표, 장소’ 등이 연관 검색어로 나오는데요.

170221_워크샵1편_02교체

수많은 막내들의 고민이 담긴 연관검색어

궁금한 마음에 1시간 동안 서칭을 해보았는데, 정작 속시원하게 해주는 답변들이 잘 보이질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워크샵 준비부터 진행까지 알짜배기 꿀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성공적인 회사 워크샵 준비를 위한 노하우! 오늘은 그 첫 편입니다.

워크샵의 달인, 강익수를 소개합니다!

워크샵 정보를 말씀드리기 전, 제 소개부터 해야겠죠? 조금 과장하면, 워크샵은 저의 인생과도 같습니다.

MT, 수련회에서 MC로 활약한 강익수 블로거의 4장의 사진이 담겨있다. 여러 사람들앞에서 마이크를 들고 인터뷰를 시도하거나 게임을 진행하는 모습의 사진

MT, 수련회 등에서 MC로 활약하는 모습

시작은 중·고등학교 단체 행사, 수련회 사회였습니다. 대학생 때 능력 개발 차원으로 ‘레크레이션 1급’ 지도자 연수를 받은 후부터 본격적으로 대학교 학과 MT, 교회 청년회 수련회, 어학 연수 중 미국 내 한인교회 행사 사회 등을 도맡아 왔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준비하고 진행한 워크샵을 합치면, 약 70여 차례에 달하는데요. (그렇다고 제가 놀기만 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 워크샵 준비하는 팁, 사람들을 웃게 하는 방법, 행사 진행 노하우, 재밌는 게임 팁 등의 노하우를 방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수학의 정석을 패러디한 워크샵의 정석 행사용

어디서 많이 본 책 표지…?

STEP 1. 팀장님을 공략하라.

워크샵의 시작은 팀장님과의 대화입니다. 이 대화를 통해 일정 및 워크샵의 목적(전체적 성격)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팀장님과의 대화를 통해, ‘팀장님이 어떤 워크샵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동시에 나머지 팀원들의 의견을 중간에서 잘 조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장님이 원하는 요일과 팀원들이 원하는 요일이 다른 경우 시간 조율을 통해 간극을 줄일 수도 있고, 팀장님과 팀원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이 다른 경우에도 낮 시간과 밤 시간을 활용한다면 충분히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짤 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팀장님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으면서, 팀원들이 원하는 부분을 최대한 많이 반영한다면…? 행복한 워크샵 준비의 첫 발이 될 수 있습니다.

170221_워크샵1편_05교체

팀장님 의견과 팀원들 의견 간극을 교묘히 줄이는 것이 포인트!

STEP 2. 워크샵 장소 정하기

전반전인 워크샵 성격과 날짜가 정해졌다면 이젠 장소를 정해야 합니다. 워크샵 장소를 고려할 때는4가지를 신경써야 하는데요.

170221_워크샵1편_06교체

1. 화장실이 2개 이상이 되는지 체크

화장실은 남/여 따로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일반적으로 아침 시간에 남성들에 비해 여성 분들의 준비 시간이 조금 더 걸리기 때문에 화장실 갯수가 3개 이상 넉넉한 곳이면 더 좋습니다.

2. 바베큐 시설 확인 및 준비

추운 겨울 등 실외 활동이 어려운 계절, 밖에서 바베큐 식사를 진행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외부 바비큐시설에 바람을 막아주는 천막이나 바람막이 시설, 난방기구 등이 있는지 꼭 사전에 전화로 문의해 보세요.

숯불 바베큐 준비 시 돼지고기는 목살로 두껍게 써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의 양은 남자 2명 600g, 여자 2명 450~500g 정도로 준비해 주세요. 고기 외에도 새우, 가리비, 소시지, 호박 고구마 등 같이 구워 먹으면 좋은 재료들도 준비하면 ‘센스 넘친다’는 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평소에 파악한 팀장님 및 팀원들의 식성을 바탕으로 준비한다면 더욱 좋겠죠?

3. 운동장이나, 주변 산책 시설 확인하기

170221_워크샵1편_07교체

즐거운 워크샵을 위해서는 알찬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배구공을 준비해 간다면 작은 공터나 운동장에서 족구, 혼성 피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운동장은 저녁시간에 캠프파이어, 불꽃놀이 장으로 변신할 수도 있습니다. 사전에 산책로 등을 파악한다면 게임 미션이나 벌칙에 활용하거나, 둘째날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난 어르신들에게 산책을 권유할 수도 있습니다.

4. 노래방 기계 확인하기

사실 노래방 기계는 필수적인 아이템은 아니나, ‘흥이 많은’ 우리 민족의 특징 상 노래방 기계 하나만으로도 몇 시간을 놀 수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노래방 기계가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있는 데 사용하지 않는 건 상관없지만, 필요할 때 찾았는데 없다면 조금 난감하겠죠?

STEP 3. 워크샵 프로그램 준비

170221_워크샵1편_08교체
워크샵의 날짜, 컨셉과 장소를 정했다면 이제 프로그램을 생각해 봅시다. 이때 워크샵의 성격(목적) 및 일정을 자세히 들여다봐야 합니다.

① 워크샵 세미나(회의) + 저녁시간
② 외부 체험활동 + 저녁시간
③ 숙소 프로그램 + 저녁시간

첫 번째와 두 번째 성격의 워크샵은 저녁 시간 스케쥴만 정하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워크샵은 바로 3번 유형이죠. 이 상황은 팀장님들이 ‘어디서 뭐 하긴 귀찮은데, 이번에 가서 업무 얘기는 굳이 하지 말자.’라는 난감한 주문을 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이렇게 되면 꽤 오랜 시간을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단체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채워야 하는데요. 게임도 주기적으로 바꿔야 할 뿐 아니라, 진행에 있어 고려할 점도 많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서 계속 알려 드리겠습니다. :)

강익수 프로필

LG화학 기술연구원에서 리튬이온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익숙한 곳보다는 새로운 곳을 좋아하며, 머릿속으로 상상했던 일들을 직접 해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앞으로 즐거운 이야기를 많이 들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