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가족여행] #20. 겨울 근교 나들이 – 경기도 연천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가족여행] #20. 겨울 근교 나들이 – 경기도 연천

작성일2017-01-18

가족캠핑_20

#20. 겨울 근교 나들이 – 경기도 연천

가족과 함께 즐기는 캠핑여행 #20. 겨울 근교 나들이 – 경기도 연천

“우린 어디 안 가요?”

아이들의 겨울방학이 유난히 길게 느껴집니다. 아무리 영하의 날씨가 찾아온들, 집 밖을 향하는 아이들의 질주본능을 잠재우지 못합니다. ‘어디론가 데려가 주길 바라는’ 아이들의 시선을 더 이상 감당하지 못할 때 즈음 떠오르는 곳은 바로 당일치기로도 충분히 다녀올 수 있는 경기도 인근의 여행지입니다. 지난 파주 편에 이어 오늘 소개해 드릴 가족 나들이 여행지는 경기도 연천입니다.

연천 한탄강 관광지/한탄강 오토캠핑장

파주에서 임진강을 따라 37번 국도를 달리다 보면 어느새 한탄강과 합류하며 연천에 당도하게 됩니다. 제일 먼저 반겨주는 곳은 바로 한탄강 관광지입니다. 한탄강을 벗삼아 수많은 텐트와 캐러밴들이 도열해 있는 오토캠핑장을 비롯하여 축구장, 물놀이장, 공원 등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사이트와 편의시설은 오토캠핑을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고요. 캠핑이 익숙하지 않으면 캐러밴과 캐빈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탄강 캠핑장은 규모가 크고 인기도 많아 예약을 서둘러야 합니다.

가족캠핑 19편_16-1

한탄강 캠핑장 캐러밴 사이트

가족캠핑 19편_16-2

강변의 자동차 야영장/언덕 야영장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아이들의 천국입니다. 마음 놓고 자전거도 탈 수 있고요. 인라인 스케이트 등 각종 탈 것들이 수시로 텐트 앞을 지나갑니다. 자전거 대여도 가능해 가족 모두 4인용, 6인용 자전거에 탑승해 넓은 캠핑장을 순회해 볼 수도 있는데요. 자전거에 몸을 실은 사람들이 행복한 웃음을 캠핑장 여기저기에 뿌리고 다니는 듯합니다.

가족캠핑 19편_17

자전거, 킥보드 타는 아이들

캠핑장 바로 앞에는 자연절벽이 병풍처럼 서 있고, 한탄강이 유유히 흐릅니다. 바로 그 강물 위에서 경치 감상하면서 귀여운 오리배도 타볼 수 있는데요. 신이 난 아이들은 초반에는 열정적으로 페달질을 하지요. 그리고 점점 지쳐가는 모습에 웃음이 절로 나옵니다.

가족캠핑 19편_18

한탄강 오리배 타기

한탄강 관광지 오토캠핑장 정보

주소: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 640

전화: 031-833-0030

예약: http://www.hantan.co.kr/

전곡리 선사유적지/전곡 선사박물관

한탄강 오토캠핑장 뒤로는 우리나라 구석기 유적을 대표하는 전곡리 선사유적지와 박물관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최초로 아슐리안형 주먹도끼가 발견되면서 유적지로 대대적으로 발굴이 이뤄졌는데요. 한반도의 구석기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교육장소입니다. 아이들과 먼저 선사 박물관에서 구석기 문화에 대해 공부하고 야외 선사 유적지를 살펴 보세요.

가족캠핑 19편_19

전곡리 선사유적지와 인상적인 선사박물관 외형

선사박물관은 외형부터 흥미로운데요. 마치 은색 타임머신을 타고 구석기로 날아가는 듯한 형상입니다. 신기한 외관에 끌려 박물관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아이들의 호기심이 발동합니다. 특히, 박물관에서 운영하는 ‘구석기나라 여권’을 발급 받으면 더욱 즐거운 시간여행이 가능한데요. 진짜 여권처럼 사진도 찍고 타임 게이트에 도착할 때마다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등이 되어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박물관을 돌며 각종 도구와 유물의 쓰임새, 각 원시인들의 특징 등을 살펴보며 미션을 수행하는데요. 마지막으로 확인 도장을 찍고 구석기나라 시민으로 인정받으면 뿌듯해 한답니다.

가족캠핑 19편_20

선사 박물관 내부

가족캠핑 19편_21

구석기 시간여행 미션을 수행하는 아이들

전곡선사박물관 정보

주소: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평화로 443번길 2

전화: 031-830-5600

홈페이지: jgpm.ggcf.kr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월요일 휴관

관람료: 성인 4000원, 어린이 2000원

재인폭포/숭의전

한탄강 줄기를 따라 연천에서 꼭 둘러볼 곳이 있는데요. 바로 오래 전 화산활동으로 생성된 현무암 주상절리와 협곡입니다. 주상절리하면 제주도에서나 보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이곳은 세계적으로도 드물게 강 주변으로 형성된 매우 가치가 있는 지질학적 보고입니다. 그 중 가장 으뜸인 곳이 연천 재인폭포입니다. 재인폭포는 지장봉에서 흘러 온 하천이 약 18m 높이에서 주상절리 절벽으로 쏟아지는데요. 정말로 ‘장관’입니다.

가족캠핑 19편_22

웅장하고 신비로운 재인폭포

처음 재인폭포를 마주하면, 제주도 폭포만 생각하다가 내륙에 이런 곳이 있다는 사실에 놀랍니다. 그리고 아찔한 철제계단을 내려가 그 앞에 서면 웅장한 규모와 그 신비로움에 또 한 번 놀라게 됩니다. 한동안 풍광에 매료되어 몸이 마비된 듯 서 있게 되지요. 그리고 무의식 중에 내뱉게 된답니다. “제주도 주상절리보다 더 멋지다!”

가족캠핑 19편_23

폭포 전망 스카이워크/재인폭포 하부의 주상절리

재인폭포 정보

주소: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부곡리 192

전화: 031-839-2061

재인폭포의 황홀함을 뒤로 하고 겨울 연천 여행의 마지막 발걸음을 옮길 곳으로는 숭의전이 좋겠습니다. 숭의전은 조선시대에 지은 고려 왕조의 사당인데요. 고려 태조를 비롯한 16명의 공신을 봉향하고 있습니다. 조선의 사당인 종묘에 비하면 초라하지만 그래도 고려 유민을 달래서 상생하려고 했던 조선 왕조의 노력이 엿보입니다. 규모는 작지만 예를 갖춘 공간이라 마음은 어느새 숙연해집니다. 숭의전에서 제일 인상적인 것은 건물이 아니라 바로 500년 넘은 느티나무인데요. 벼랑에 서 있는 두 그루의 나무는 세월을 고스란히 간직하며 말이 없습니다.

가족캠핑 19편_24

숭의전과 오래된 느티나무

숭의전 정보

주소: 경기도 연천군 미산면 아미리 7(숭의전로 382-27)

전화: 031-839-2144

Tip. 연천 잠자리/먹거리

연천 숙박은 캠핑을 한다면 한탄강 오토캠핑장 으뜸이겠지요. 텐트가 없어도 캐러밴이나 캐빈을 노려볼 만합니다. 땅에미소 캠핑장도 규모가 크고 다양한 시설들로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그 외에 다양한 캠핑장이 있으니 각자 취향에 맞는 곳을 고르면 됩니다. 조금 특별한 잠자리를 꿈꾼다면 한옥 체험이 가능한 조선왕가도 있습니다.

가족캠핑 19편_25

한탄강 오토캠핑장 카라반/땅에미소 캠핑장

연천은 한탄강 줄기를 따라 쌀 생산이 많은 곳인데요. 찰진 연천쌀과 함께 김치, 각종 장류도 유명합니다. 연천의 가장 인상적인 음식은 바로 얼얼한 비빔국수인데요. 군부대 앞에 위치한 국수집은 군대 면회객뿐 아니라 오고 가는 식객들로 항시 붐빕니다. 매운 음식에 자신있다면 도전해 보세요. 매운 음식을 못 먹는 아이들에게는 아기국수를 권합니다.

가족캠핑 19편_26

연천 비빔국수

안윤정 프로필

행복한 가족캠핑 여행의 전도사이자 여행작가로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전국 캠핑장에 발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저서로 ‘캠핑으로 떠나는 가족여행’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캠핑,여행을 소개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