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리포트] 나 혼자도 잘 산다! 1인가구 시대, 혼자 사는 멋을 더해주는 아이템 6가지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리포트] 나 혼자도 잘 산다! 1인가구 시대, 혼자 사는 멋을 더해주는 아이템 6가지

작성일2017-02-17

주위를 둘러보니, 부쩍 혼자 사는 이들이 늘었다. 옆 집들만 봐도 1인 가구들이 꽤 많다. 1인가구의 증가 원인은 다양한데, 큰 원인만 꼽자면 초혼 연령 상승, 결혼에 대한 인식 변화, 개인주의, 이혼 증가, 평균 수명 연장 등이다.

돌이켜보면 예전에는 혼자 사는 사람들을 측은하고 안되게 보는 시선이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누구도 ‘혼족’을 안쓰럽게 보지 않는다. 오히려 트렌디하게 보면 모를까.

170217_싱글라이프_01-교체

늘어만 가는 혼족과 함께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도 주목할 만하다.

싱글라이프에 관련된 해시태그 총 8개 (#소형화, #효율성, #귀차니즘, #욜로, #집밖은위험해, #안전제일, #애견, #애묘)

실용성을 중시하는 혼족의 영향으로 가전 제품은 알짜배기 기능만 남겨두고 점차 작아졌고, 덕분에 소형 가전이 무서운 속도로 인기몰이를 하고있다. 자신을 위한 투자를 쏟아 붓는 이들이 늘어났고, ‘한 번뿐인 삶을 후회 없이 즐기자(You Only Live Once)’는 뜻의 ‘욜로(YOLO)’나 ‘나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는 의미의 ‘포미족(For Me 族)’ 개념도 등장했다.

신체적, 정신적 안정을 원하는 혼족의 욕망은 보안업계로 하여금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내놓도록 하기도 했다. 홀로 사는 이에게 누구보다 소중할 반려동물은 또 어떤가. ‘우리 아이’에게 아무 제품이나 쓰게 할 수 없다며 더욱 고급스러운 반려동물 관련 제품을 찾는 이들도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들을 바탕으로 혼족의 생활에 맛과 멋을 더해줄 아이템들을 살펴보자.

#소형화  #효율성 – 작지만 강력한 미니미 가전

170217_싱글라이프_03교체

공간은 점차 줄어들지만, 우린 여전히 많은 걸 원한다!

미니멀라이프를 지향하더라도 싱글 하우스에도 꼭 필요한 가전 제품 중 하나는 냉장고다. 하지만 혼족의 경우, 굳이 아주 큰 용량의 냉장고를 사는 것은 NG! 1인가구에겐 상냉장·하냉동 2도어면 충분하다.

LG전자가 선보인 유럽 스타일 냉장고, 얘를 딱 보는 순간 세련된 메탈 디자인 덕에 첫눈에 반할 거다. 잘생긴 이 아이는 에너지 소비효율도 1등급이라 유지비도 아껴주며, 식재료에 따라 최적의 온도와 습도를 제공해 ‘혼밥’을 준비할 때의 행복감을 더한다.

오픈되어 안이 보이는 LG전자의 유럽스타일 냉장고와 한 여성이 그걸 가리키며 웃고있다.

혼족을 겨냥한 LG전자 유럽 스타일 냉장고

LG전자의 초단초점 미니빔 TV는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싱글 하우스에 두면 열 일을 하는 아이다. 말 그대로 ‘초단초점’이기에 7.5cm의 공간만 있으면 무려 100cm의 화면이 펼쳐지고, 33cm의 공간만 두면 200cm만큼 큰 초대형 화면이 생긴다.

LG전자 초단초점 미니빔 TV을 배치해둔 모습의 사진

LG전자 초단초점 미니빔 TV

그러니까 아무리 작은 원룸에 살고 있어도 초단초점 미니빔 TV만 갖고 있다면 영화도, 드라마도, 휴대폰 화면도 크게 볼 수 있단 얘기다. 빔 프로젝터와 와인 한 잔만 있으면 옥탑방 작은 방도 로맨틱한 공간으로 변할 수 있단 얘기다.

사용방법 또한 간편해서 심한 기계치라고 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MHL/슬림포트와 같은 유선 연결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기본이고, 스크린 쉐어 기능으로 추가적인 선 연결 없이 휴대폰과 PC 콘텐츠를 큰 화면에 옮길 수 있다. 가구 위에 올려놓고 높이를 조정해 천정이든 벽이든 원하는 크기, 원하는 자리에 영상을 투사할 수도 있다.

혼자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으로, 만약 막 연애를 시작했다면…? 더 고민하지 않고 구매하길 추천한다.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가구 위에 올려놓고 높이를 조정해 천정이든 벽이든 원하는 크기, 원하는 자리에 영상을 투사할 수도 있다는 듯 책상위에 빔을 쏘는 사진.

#귀차니즘  #욜로 – 스타일을 완성해주는 가전

혼족들이 가장 귀찮아하는 집안일 중 하나는 세탁과 다림질이다. 혼족 중에 요리를 즐기는 사람은 많아도 세탁을 즐기는 사람은 찾기 힘들다. 직접 하던 세탁소에 매번 가던 귀찮은 일이다.

그래서 추천하는 아이템은 LG 트롬 스타일러다. 스타일러는 ‘집 안의 세탁소’라 불릴 만한 의류 관리계의 혁신아다.

트롬 스타일러의 전면부와 열린 내부가 보이는 사진

서 있는 자태도 늠름하다.

매일 입는 옷도 스타일러 안에 넣어두면 언제나 새 옷처럼 관리할 수 있다. (엄마가 해주지 않으면) 다림질하기 어려운 정장 바지, 스커트,셔츠에 날 선 주름을 만들어준다. 옷이 많지 않더라도 뽀송하게 관리해주고, 전문가가 다림질한 것처럼 칼주름을 만들어주기에 스타일을 중시하는 혼족에게 추천한다. YOLO!

특히나 요즘처럼 계절 상관없이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때엔 트롬 스타일러로 옷의 미세먼지와 세균을 관리해 호흡기 건강을 챙길 수도 있다. 참고로 트롬 스타일러는 무선랜을 내장해, 앱을 다운받아 이용하면 간편하게 휴대폰으로 의류 관리 방법을 추천 받고, 의류 관리 코스를 선택할 수 있어서 옷 관리의 ‘이응’ 자도 몰라도 사용할 수 있다.

#집밖은위험해  #안전제일 – 집과 나를 지켜주는 서비스

170217_싱글라이프_08교체

신체적 안전, 정신적 안정은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혼자 살 때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있다면 역시 안전·보안이다. 서울여성가족재단에 따르면, 서울시에 혼자 살고 있는 20~30대 여성 중 36.3%가 주거지에 불안감을 느낀다고 한다. 물론 이는 비단 여성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그래서인지 최근엔 보안 문제로 걱정이 많은 혼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LG유플러스의 현관 CCTV의 설치사진

LG유플러스의 현관 CCTV 서비스 ‘도어캠’

LG유플러스 ‘도어캠’은 현관을 실시간으로 확인해주며, 현관 앞에 낯선 이가 나타나면 (알림 설정 시) 스마트 폰으로 푸시 알림을 준다. 적외선 LED가 탑재되어 있어 어두운 밤에도 5m 거리의 방문자까지 식별이 가능해, 원한다면 밤에도 내 집 앞의 위험 요소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인테리어 훼손 없이 달 수 있어서 전세집, 월세집에도 주인 눈치 안 보고 설치 가능하다.

보안 요원 두분이 LG유플러스 loT 캡스 출시가 되었음을 알리고 있다.

좀 더 적극적인 보안 시스템을 원한다면?

게이트맨의 최신형 도어락과 ADT캡스의 출동경비, LG유플러스의 IoT 기술을 결합한 종합 보안서비스가 ‘IoT캡스’도 있다.

집 안에 침입자가 발생하거나, 불이 나거나, 도어락이 강제로 열리면 경보 사이렌이 울리고 이 상황이 고객의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달된다. 경보 알림을 받은 고객은 ADT캡스 출동을 요청할 수 있다. 보안 시설이 잘 갖춰지지 않은 단독 주택, 다세대 빌라, 아파트 저층, 복도식 아파트 등에 살고 있어도 엄마가 걱정하지 않게, 남친이 걱정하지 않게 만들 수 있다.

#애견  #애묘 – 홀로족의 친구, 반려동물

170217_싱글라이프_11교체

우릴 부르셨나요?

반려동물 인구 1,000만 시대에 접어들었다. 잠깐, 1,000만 명이라고? 실로 어마어마한 숫자다.

최근엔 1인가구의 반려동물 입양 비율이 높아지며, 혼족들의 반려동물 관련 용품 수요도 늘고 있다. 안전 성분의 반려동물 용품을 구매하기 위해 직구를 하는 사람들도 많던데, 더이상 그럴 필요가 없겠다.

LG생활건강의 애완용품 브랜드 ‘오스 시리우스(O’s Sirius)’는 애완용 샴푸, 컨디셔너, 미스트, 데오도라이저 등 다양한 펫 케어 용품들이 있는데, ‘오스 시리우스’ 제품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 성분의 안전성이다. 원료 단계부터 유해물질과 자극 성분을 지양해 예민한 피부의 반려 동물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배변 패드나 용품에 뿌려 반려동물의 냄새를 제거하는 데오도라이저는 특히 인기 있는 제품으로 식물 유래 탈취 성분으로 만들어 유해한 성분 없이 불쾌한 냄새를 제거해준다.

세가지의 반려견 푸드를 설명하고있는 강형욱씨와 반려견 푸드의 제품사진.

LG생활건강은 얼마 전 펫 푸드 브랜드 ‘시리우스 윌(Sirius Will)’도 출시했다. 시리우스 윌은 프미리엄 유기농 등급 반려견 푸드로 95%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고, 반려견에게 유해할 수 있는 농약이나 인공 향색료는 물론 육골분 등의 부속물을 배제한 순수 정육만을 이용해 만든다. 내용물은 별도의 소용량 포장에 담겨있어 화학 방부제 없이 안심하고 보관할 수 있으며 반려견의 성장 단계에 따라 퍼피용, 성견용, 노령견용으로 구분해 구매할 수 있다. 반려 동물이 말을 할 수 있다면 당신에게 고맙다고 할 거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