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운전도, 겨울철 자동차 관리도 화학과 함께! 겨울철 안전 지켜주는 화학 제품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눈길 운전도, 겨울철 자동차 관리도 화학과 함께! 겨울철 안전 지켜주는 화학 제품들

작성일2014-12-15

겨울철 빙판길 01

12월 들어 전국 곳곳에 눈 소식이 이어지며 본격적인 겨울에 들어섰습니다. 특히 올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릴 거라는 예보가 들리는데요. 눈이 내리고 바람이 매서우면 금세 길이 미끄럽게 얼어붙어 이동 방법에 고민이 뒤따르죠? 어떻게 걷고, 달려야 한겨울의 빙판길에서 무사히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안전한 눈길 운전 겨울철 자동차 관리를 위한 강력한 월동 제품들, LG화학 블로그 (http://blog.lgchem.com/)에서 알아봤습니다.

 

빙판길도 당당하게 걷기 – 도심용 고무 아이젠

겨울철 안전사고 중 가장 빈번히 일어나는 낙상사고! 대부분 미끄러운 길을 제대로 대비하지 못한 탓이 큰데요. 꼭 굽이 높거나, 밑창이 매끄러운 신발이 아니라도 겨울에는 꽁꽁 언 빙판길에서 넘어지기 십상입니다. 단단히 감았던 팔짱을 풀고 종종걸음으로 걸어도 미끄러운 길 바닥을 이기기는 힘들죠. 그럼 대체 어떻게 대비해야 무사히 빙판길을 지날 수 있을까요?

아이젠 비교금속으로 된 일반 아이젠과 특수 고무를 사용한 도시용 아이젠ⓒ멀티젠

 ‘아이젠’은 강철로 된 스파이크 모양의 등산용구로, 얼음으로 뒤덮인 산을 오를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등산화 밑에 덧신죠. 하지만 날카로운 금속 등으로 만든 아이젠은 무릎에 부담을 주고 건물의 바닥손상을 야기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편하게 이용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에 몇 년 전부터 ‘도시형 아이젠’이라는 것이 시판되고 있는데요. 일반 신발을 신었을 때 얼음을 밟는 순간, 압력으로 인해 얼음 표면이 녹으면서 마찰면적이 줄어들어 낙상이 발생하는 원리를 파악, 빙판과의 마찰면적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고무 소재를 스파이크 대신 바닥에 부착하는 형태죠. 도시형 아이젠에는 고급 등산화에 이용되는 합성고무의 일종인 ‘부틸 고무’나 고탄성의 특수 고무를 사용해 마찰력을 높여 미끄럼을 방지한답니다! 물론 이러한 고무는 화학 소재라는 거, 모두 알고 계시죠?

 

 언제까지 무거운 체인 감고 있을 거야?- 스프레이 체인

눈이 오면 언제나 반복되는 악몽, 바로 출퇴근길 교통 정체죠. 미처 스노우 타이어나 체인을 준비하지 못한 채 눈길 운전을 해야 하는 자동차들은 여기저기 미끄러지며 교통 체증을 유발하는 일이 부지기수입니다. 직접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겨울이 다가오는 시점에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를 하고 늘 체인을 챙겨 다녀야겠죠. 하지만 사람의 일이란 늘 뜻대로만 되지는 않는 법! 아무리 기상예보를 챙겨 보아도 하늘에서는 갑작스럽게 눈송이가 떨어지곤 합니다. 이럴 때 빠르고 간편하게 자동차의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 무엇일까요?

스프레이 체인일반 스노우 체인(좌)에 비해 사용이 쉬운 스프레이 체인(우)ⓒ맥과이어스

  눈길 운전에 미리 대비를 못 했거나, 빙판길로 인한 위급상황에 처했을 때는 스프레이 체인을 이용하세요. 스프레이 체인은 경사진 도로나 빙판 굴곡에 타이어가 빠졌을 때처럼 긴급한 상황에서 타이어의 접지면에 골고루 뿌려 사용하는 제품인데요. 분사액에 함유된 여러 화학 성분들이 타이어에 눈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접지력과 마찰력을 높이거나 끈적한 필름막을 형성해 노면과 타이어를 점착시켜줍니다. 더불어 스프레이 체인은 눈이나 젖은 흙이 타이어 표면의 홈을 메우는 현상도 방지해 안전하게 주행을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명심하세요. 많은 눈이 내렸을 때는 꼭 스노우 체인이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어떠한 도구를 사용해도 과속 앞에서는 무용지물이라는 걸요!

 

창 밖을 봐! 눈이 와!- 기능성 워셔액

이른 아침, 밤새 내린 눈으로 새하얀 풍경에 감탄을 하기도 전 눈에 들어오는 게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앞 유리에 도톰하게 달라붙은 성에! 뜨거운 물을 부어 씻어내자니 추운 날씨에 고생이고, 물마저도 이내 얼어붙는 기분이죠. 가까스로 성에를 제거하고 차 시동을 켜면 이내 뿌옇게 앞 유리를 가로막는 김서림은 어떻고요! 귀찮다고 그냥 가기엔 눈이 쌓여 미끄러운 도로에서 시야까지 뿌얘져 무슨 변을 당할지 모릅니다. 어쩌면 좋을까요?

성에와 김서림이 낀 자동차 유리

이미 낀 성에를 물리적으로 긁어내면 힘도 들뿐더러, 유리창에 흠집까지 나죠. 성에 예방을 위해서 가장 편하게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 바로 워셔액입니다. 성에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유리창 등에 눈꽃처럼 달라붙어 쉽게 떨어지지 않는데요. 이때 워셔액을 어는 점이 낮은 사계절용이나 겨울용으로 바꿔주면 전면 유리를 깨끗하게 닦아줄 뿐 아니라 결빙을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일반 워셔액이나 물이 섞인 워셔액을 그대로 사용하면 추운 날씨에 워셔액 탱크가 얼어 파손되거나 펌프 모터가 고장 날 위험이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

김서림 방지 기능성 워셔액을 사용하면 안전하게 주행을 할 수 있다.

 자동차 안팎의 온도 차에 의한 김서림은 자잘한 물방울을 형성해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고 주행에 큰 불편을 가져오는데요. 창문을 열어 외부와 온도, 습도를 맞춰도 그때뿐. 추운 날씨에 창문을 내내 열 수는 없으니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 유용한 것이 김서림 방지제인데요. 계면활성제가 함유된 방지제를 사용하면 습기가 유리로 몰릴 때 물방울이 강제로 융합되면서 창문에 얇은 막을 형성해 물이 맺히지 않고 모두 흘러내립니다. 더불어 위의 제품들을 구할 수 없다면 성에를 방지하는 데에는 알코올, 김서림을 방지하는 데에는 비눗물로 대체할 수 있다니, 꼭 기억했다가 활용해보세요!

 

* 이 컨텐츠는 소셜 LG화학(http://blog.lgchem.com/)포스트의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