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일문일답] #6. 각질을 제거하는 ‘필링’, 왜 해야 하나요?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화장품 일문일답] #6. 각질을 제거하는 ‘필링’, 왜 해야 하나요?

작성일2017-05-11

출근 전 아침, 바쁜 시간을 쪼개 파운데이션을 바르고 정성 들여 메이크업까지 했는데 오후부터 화장이 들뜨기 시작한다면? 기분이 좋을 리 없습니다. :shock:

금발머리의 미녀가 양손을 펼친 채 놀란 표정을 짓고있다.

내가 이러려고 일찍 일어나서 화장했나 하는 자괴감이…

‘요즘 화장이 왜 이렇게 잘 안 먹지?’ ‘왜 이렇게 화장이 뜨지…’라고 생각된다면? 각질을 의심해 보세요.

뛰어난 화가라도 울퉁불퉁한 시멘트벽에 정교한 그림을 그리긴 어렵습니다. 더욱이 입체적인 얼굴 위에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파스텔톤의 색상을 입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림이 그려지는 바탕의 상태가 중요합니다.

각질에대한 설명을 하고있는 사진.

피부 제일 바깥쪽의 죽은 세포들, 우리는 이것을 ‘각질’이라 부릅니다.

피부의 최외곽층에는 죽은 세포들이 층층이 쌓여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각질’이라 부릅니다. 각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피부에서 떨어져 나가며, 새로운 각질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각질 세포가 새롭게 형성되고 떨어지는 현상을 ‘각질 턴오버’라 하며 평균적으로 4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턴오버 주기가 길어져 오래된 각질이 떨어지지 않고 쌓이게 되면, 피부톤이 어두워져 생기 없게 보여집니다. 또한 오래된 각질은 메이크업을 방해합니다. 메이크업은 각질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기에 정돈되지 않은 각질이 많을수록 화장이 들떠 보이게 됩니다.

방금 양파를 막 깐듯한 모습. 양파 네개가 까져있고 옆에는 껍질들이 벗겨져있다.

방금 깐 양파처럼 맨들맨들한 피부를 위해…

맑고 깨끗한 피부톤를 얻기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각질 제거입니다. 각질은 피부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최전방 수비수입니다. 주기적으로 각질 턴오버가 이루어져야 신체가 외부로부터 건강하게 보호되고 깨끗한 피부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음주, 수면부족, 야근, 스트레스 등 다양한 내외적 요소로 턴오버가 길어지고 불규칙해지면 누적된 각질로 인해 문제가 생깁니다. 때문에 인위적으로 턴오버를 촉진시키는 ‘필링’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필링을 해야 하는 이유

① 목욕탕에서 때를 밀고 나면 피부결이 부드러워지듯이 필링을 하고 나면 얼굴 피부가 매끈해집니다. 떨어질 듯 말 듯한 각질이 제거되어 피부 요철이 줄기 때문입니다.

② 필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두 번째 변화는 밝아지는 피부톤입니다. 각질은 오래될수록 검게 변합니다. 검어진 각질이 벗겨지면 밝은 색의 각질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됩니다.

금발머리 여성의 반쪽 피부가 벗겨지는듯한 모습이고 벗겨진부분은 환한 피부가 되어있는 모습

필링을 하면 피부톤도 한층 밝아지죠.

③ 세 번째 변화는 피부에 화장품이 보다 잘 흡수된다는 점입니다. 화장품은 각질 사이를 통과하며 피부 속으로 흡수됩니다. 필링을 하면 피부 흡수를 방해하는 각질의 개수가 줄어들어 화장품이 피부 속으로 쉽게 흡수될 수 있습니다.

④ 마지막으로 화장이 잘 그려지고 오랫동안 유지됩니다. 그림을 그리기 전 종이에 묻어 있는 먼지를 제거하듯 들떠있는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가 평평해져 메이크업이 쉽게 그려집니다. 오후에 각질이 뜨는 일도 생기지 않기에 아침에 한 화장이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필링을 하는 방법

필링은 물리적 도구를 사용해 각질을 벗겨내는 방법과 화학적 방법을 사용해 각질을 녹여내는 방법의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전자는 클렌징폼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제품에 들어있는 스크럽제가 피부랑 마찰을 일으키면서 각질을 벗기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두터운 각질을 제거하는 데엔 한계가 있기에 화학적 필링 원료가 들어 있는 화장수를 많이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화학적 필링제로는 AHA와 BHA가 있습니다.

필링제의 종류별 특성 AHA와 BHA로 구분되며 AHA는 글리콜릭산, 락틴산으로 물에 녹는 성질을 띄며 강도는 중간 강도에 민감성과 건성이 사용가능하다. BHA는 살리실산의 성분을 가지고있고 오일에 녹는 성질이며 강도는 강하다. 지성과 트러블성 피부에 적합하다.

AHA는 수용성 과일산 종류가 많으며 전성분상에 글리콜릭산 또는 락틴산으로 표시됩니다. BHA에 비해 피부 자극이 적어 건조하거나 민감한 피부를 가진 소비자가 주로 사용합니다. 수용성 성분으로 피부층이 두텁고 건조한 중건성 피부에 추천됩니다. BHA의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살리실산이 있습니다. AHA와 달리 지용성 성분으로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 제거에 효과적이기에 지성 또는 트러블성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숨 어메이징 필링 스무더와 비욘드 애플민트 프레쉬 필링젤의 제품사진

보르도산 레드와인 추출물이 함유된 ‘숨 어메이징 필링 스무더’, 천연 곤약 알갱이가 들어있는 ‘비욘드 애플민트 프레쉬 필링젤’

케어존 딥클린 젠틀 필링 젤 과 오휘 익스트림 화이트 필링의 제품 사진

시트러스산이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는 저자극 ‘케어존 딥클린 젠틀 필링 젤’, 비타민 화이트 필링제 ‘오휘 익스트림 화이트 필링’

필링 시 주의할 점

각질이 제거되면 피부톤이 맑아지고 화장이 잘 되는 장점이 있지만 각질은 엄연히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때문에 필링제를 매일 사용하여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가 예민해집니다. 또한 자외선에 쉽게 노출되어 색소가 침착되고 광노화가 진행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필링은 한 주에 1회 정도가 적당하고 민감성 피부는 피부 상태에 따라 필링 주기를 길게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필링 후에는 보습크림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가라앉혀 주는 것이 좋습니다. 레티놀 등 자극적인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같이 사용하면 피부에 좋지 않기에 필링 시에는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필링 다음 날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더욱 더 철저하게 보호해야 합니다.

크림타입 화장품을 손가락으로 떠올리는 모습

필링 후 예민해진 피부는 보습크림으로 가라앉혀 주기!

방송에서 어느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화장을 하기 전 스팀 타올을 얼굴 위에 올려 놓고 10여 분간 마사지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역시 화장 전 각질을 정돈하는 방법입니다. (화장이 잘 받지 않는다며 패드로 연신 얼굴을 때려보았자 화장은 더 망가집니다.)

깨끗한 도화지에 명작이 그려지듯이 아름다운 화장을 위해 주기적으로 각질을 관리해보세요! :smile:

김동찬 프로필

LG생활건강 기술연구소에서 화장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지식과 정보는 공유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내가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많이 알고 있는 것을 알려주고자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