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가족여행] #24. 대통령의 별장에서 ‘국민의 휴식처’ 된 청주 청남대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가족여행] #24. 대통령의 별장에서 ‘국민의 휴식처’ 된 청주 청남대

작성일2017-06-07

1

푸를 청 이 가장 어울리는 6월! 어딜 가도 그 청청함은 볼 수 있겠지만 유독 끌리는 곳이 있지요. 바로 그 이름마저도 푸름 가득한 곳, ‘청남대’입니다.

한때는 남쪽의 청와대였지만 이젠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공원이자 산책코스가 된 곳! 가족과 함께 청남대를 거닐어보면 어떨까요? 잘 가꿔진 산책로 안에서 녹색의 기운을 듬뿍 느껴 보세요. 시원스러운 대청호를 보고 있노라면 이른 더위도 가뿐히 날아갈 것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휴식 공간 – 청남대

충북 대청호에 자리잡은 청남대는 ‘남쪽의 청와대’란 뜻으로 1983년부터 대통령의 공식 별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 청남대가 2003년 일반인에게 개방되고 충청북도에 이관되면서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는 ‘국민 휴식처’가 되었답니다. 개방되긴 하였지만 청남대는 한 관람을 실시하기 때문에 ‘나들이’를 위해서는 예약부터 해야 합니다. 승용차 입장을 신청하면 온라인으로 입장료를 결제하고 입장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의 상징인 봉황 조형물

대통령의 상징인 봉황 조형물

청남대는 총 면적 184만4천㎡로 본관, 골프장, 그늘집, 헬기장, 양어장, 초가정 등이 있는데요. 규모가 크기 때문에 산책을 위해서는 넉넉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1~2시간으로는 부족하고요. 오전이든 오후든 한나절은 잡아야 합니다. 산책코스도 다양하니 먼저 가족과 지도를 보고 동선부터 결정하세요. 산책코스가 합의가 안 된다면 걷는 내내 아이들의 투덜거림이 있을 수 있답니다.

잘 가꿔진 산책로/대통령 광장

잘 가꿔진 산책로/대통령 광장

먼저 대통령 기념관부터 들러 역대 대통령들과 그들의 물품들을 만나 보세요. 할아버지, 손자손녀까지 연령대에 따라 다양한 관람객들의 반응이 재미있습니다. 청남대 본관은 총 6명의 대통령이 89회 이용, 방문했다고 하는데요. 촬영이 금지되어 있고요. 제한된 인원 수만 차례대로 ‘예전 대통령들’의 생활모습을 상상하면서 돌아볼 수 있습니다. 대통령 체험을 해볼 수 있는 포토존에서는 누구나 ‘대한민국 대통령’이 됩니다.

청남대 본관

청남대 본관

포토존에서 대통령 되어보기

포토존에서 대통령 되어보기

잘 가꿔진 조경수들과 야생화들이 청남대 산책의 주인공들입니다. 가지런한 반송들, 늘씬한 메타세콰이아 나무들! 사방팔방에서 푸르름을 발산하느라 바쁘지요. 잠시 그 푸름 속에 앉아 녹색 샤워를 즐겨 보세요. 한때는 스케이트장, 양어장으로 쓰였다는 연못도 이젠 음악분수쇼로 국민들의 가슴 속에 생기를 불어 넣어 줍니다. 전직 대통령들이 낚시를 즐겼다는 그늘집 베란다에도 잠시 들러 보세요. 시원스러운 대청호를 바라보며 초여름 더위도 날려 버립니다.

음악 분수쇼가 펼쳐지는 연못

음악 분수쇼가 펼쳐지는 연못

 

메타세콰이아 산책로/가지런한 반송들

메타세콰이아 산책로/가지런한 반송들

그늘집 베란다에서 본 대청호 풍광

그늘집 베란다에서 본 대청호 풍광

청남대 산책코스는 각각 전직 대통령들의 이름을 따서 조성되어 있는데요. 약 1km~3km 남짓 거리를 숲길, 호수길, 산길 등으로 걷습니다. 산책로 초입에는 각 대통령의 동상과 특징을 적은 조형물들이 있습니다. 아이는 대통령 할아버지와 반갑다며 ‘하이파이브’ 하고 산책을 시작합니다. 산책로에는 산철쭉, 금낭화, 춘란, 할미꽃 등 다양한 야생화가 반겨주고요. 가끔씩 귀여운 다람쥐들도 등장해 산책에 동참해 준답니다.

대통령 이름을 딴 산책로

대통령 이름을 딴 산책로

전직 대통령의 동상들

전직 대통령의 동상들

청남대 정보

청남대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관리사업소 : 043-220-6412~4, http://chnam.chungbuk.go.kr/home/main.do 방문전 사전 예약/승용차 1일 500대 입장 가능

입장요금 : 어른 5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 노인 3000원

관람시간 : 2~11월 9:00 ~ 18:00, 12월 ~ 1월 9:00 ~ 17:00 / 4월 ~10월 토요일은 21:00까지 야간개장

청남대 주변 둘러볼 만한 곳 – 고인쇄박물관, 철당간지주, 상당산성, 운보의 집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되면서 청남대는 청주시에 속하게 되었는데요. 푸를 ‘靑’ 청남대를 산책한 후에는 맑을 ‘淸’ 청주시도 돌아보면 좋겠습니다. 먼저, 시내권으로 들어가 직지의 고장을 자부하는 청주의 ‘고인쇄박물관’부터 들러보길 권합니다. 목판부터 금속활자까지 자랑스러운 우리 인쇄문화를 아이와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국보 41호인 철당간지주’도 보고 가야 합니다. 시내 한복판에 이런 문화재가 있다는 사실과 그 규모에 놀라게 됩니다.

청주 고인쇄박물관

청주 고인쇄박물관

활자인쇄술을 보여주는 밀랍인형/ 용두사지 철당간지주

활자인쇄술을 보여주는 밀랍인형/ 용두사지 철당간지주

청주의 상징인 조선시대 대표적인 석성, ‘상당산성’도 한 바퀴 돌아보면 좋습니다. 성의 견고함, 국가를 지키고자 한 백성들의 마음도 느끼며 운동 삼아 걸어보세요. 성 안에는 마을, 식당가도 형성되어 있어 식사도 가능합니다. 청주 북쪽으로 이동한다면 청남대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푸름을 즐길 수 있는 장소, ‘운보의 집’이 있는데요. 운보 김기창 화백이 자연을 벗삼아 작품활동을 했던 곳으로 예술성이 돋보이는 장소입니다. 예술가의 정원에서 노닐며 싱그러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가족과 걷기 좋은 상당산성

가족과 걷기 좋은 상당산성

 ‘운보의 집’ 정원과 갤러리

‘운보의 집’ 정원과 갤러리

Tip. 청주 잠자리/먹거리

청남대 나들이는 당일도 가능하지만 조금 더 여유롭게 즐기고 싶다면 청주 시내 숙박을 권합니다. 호텔 등 다양한 숙박시설이 있습니다. 휴양림으로는 북쪽의 상당산성 휴양림이 있고요. 일석이조로 상당산성 트레킹도 가능합니다. 캠핑을 한다면 청주시에서 관리하는 시내권의 문암생태공원 캠핑장이 적당할 것입니다.

상당산성 휴양림 /서문시장 삼겹살거리

상당산성 휴양림 /서문시장 삼겹살거리

청주 시내권에서 먹거리를 찾는다면 서문시장 삼겹살거리를 추천합니다. 불판에 구워먹던 소금구이가 청주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밑반찬과 함께 충청도의 품질 좋은 돼지고기를 즐겨 보세요. 서문시장 근처에는 청주에서 촬영된 드라마 덕분에 유명해진 빵과 우동도 있는데요. 함께 맛보면 더욱 좋습니다.

청주 삼겹살/서문 우동

청주 삼겹살/서문 우동

안윤정 프로필

행복한 가족캠핑 여행의 전도사이자 여행작가로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전국 캠핑장에 발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저서로 ‘캠핑으로 떠나는 가족여행’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캠핑,여행을 소개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