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추천 스포츠! 생활체육 탁구 이야기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을 위한 추천 스포츠! 생활체육 탁구 이야기

작성일2015-02-05

안녕하세요. LG블로거 인병현입니다.

축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티키타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티키타카’는 스페인어로 탁구를 의미합니다. 즉, 탁구공을 주고 받듯이 짧은 패스 중심으로 점유율이 높은 축구를 하겠다는 전략에서 태어난 전술인데요. ‘핑퐁 외교’라는 말도 있듯이 탁구는 다른 분야에서도 자주 인용되는 스포츠가 아닐까 합니다.

탁구 1

탁구는 사계절 중 언제나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실내 스포츠로, 생각과는 달리 굉장히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매우 좋은 유산소 운동입니다(아래 표 참조). 몸에 무리도 많이 가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중장년, 노년층까지도부담 없이 즐기는 생활체육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운동 별 칼로리 소모량

(단위 Kcal, 10분 기준 소모 칼로리)
탁구 : 50kg – 50 60kg – 60 70kg – 70
에어로빅 : 50kg – 42 60kg – 50 70kg – 59
팔 굽혀 펴기 : 50kg – 35 60kg – 42 70kg – 49
계단 오르내리기 : 50kg – 48 60kg – 58 70kg – 68
자전거타기 : 50kg – 37 60kg – 44 70kg – 52
(출처:네이버)

탁구는 길이 274cm, 너비 152.5cm의 결코 크지 않은 공간에서 상대방과 끊임없이 공을 주고 받는 과정에 수많은 과학이 숨겨져 있는 매력적인 스포츠입니다. 누군가는 탁구를 ‘두뇌회전을 겨루는 싸움’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지름 40mm에 무게가 2.5g에 불과한 탁구공을 두고 승부를 겨루는 스포츠이니만큼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하고 치밀한 계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역사 속에서 탁구에 쓰이는 탁구채 같은 도구들도 과학적 근거에 맞게 끊임없이 변화해왔는데요. 오늘은 탁구채의 역사부터 주변 탁구장 찾는 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탁구채가 다 똑같은 탁구채 아닌가요?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한국 탁구가 메달을 획득할 때에는 지금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탁구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뜨거웠습니다. 웬만한 동네에는 모두 탁구장이 한두 개씩 있을 정도로 탁구는 대중의 사랑을 받으며 높은 인기를 구가했습니다. 그 당시 탁구를 즐기다가 오랫동안 탁구를 하지 않으셨던 분들이라면 보통 단 하나의 탁구 라켓만 떠올리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펜홀더 라켓과 쥐는 법펜홀더 라켓과 라켓 쥐는 법

 흔히 단면 라켓이라고 부르는 이 라켓의 정식 명칭은 ‘펜홀더 라켓’입니다. 펜을 잡듯이 엄지와 검지를 라켓 앞면 쪽으로 감싸쥔다고 하여 ‘펜홀더’라고 부릅니다. 현정화, 김택수, 유남규 선수 등 당대의 탁구 스타들 모두 이 펜홀더 라켓을 사용했습니다(사진 속 라켓은 현정화 선수가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모델(日 버터플라이사의 ‘일중호 SP’)입니다).

펜홀더 라켓은 강력한 드라이브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쪽 면만 사용하다 보니 몸 안쪽으로 들어오는 공을 대응하는 것에는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점점 더 강하고 빠른 공격을 중심으로 하는 박진감 넘치는 게임을 원하던 팬들과 탁구계의 요구에 맞춰 탁구채의 러버(라켓 전후면에 부착하는 탄성을 가진 고무판)는 고탄성, 하이텐션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해 강한 반발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라켓 역시 목판결 사이에 카본 소재를 넣어 반발력을 높이는 쪽으로 진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빠르고 강한 몸 쪽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서 뒷면에도ㅠ러버가 부착되어 있는 ‘쉐이크 핸드 라켓’이 대세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쉐이크 핸드 라켓과 쥐는 법쉐이크 핸드 라켓과 라켓 쥐는 법

 이 쉐이크 핸드 라켓은 ‘악수를 하듯 잡는다’고 하여 ‘쉐이크 핸드 라켓’이라고 부릅니다. 잡을 때는 라켓 뒷면으로 검지만 펴지게 하고 나머지 손가락들은 자연스럽게 라켓을 감싸서 쥡니다.

사실, 이 쉐이크 핸드 라켓은 유럽 선수들이 많이 사용하던 것입니다. ‘손재주가 좋고 젓가락질에도 능한 아시아 선수들은 펜홀더 라켓으로 다양한 기술을 쉽게 구사할 수 있었지만 유럽 선수들에겐 불리하여 선호하지 않았다’는 설이 있으나 확실하진 않습니다. 아무튼, 쉐이크 핸드 라켓은 구조상 힘과 스피드의 유럽 탁구를 구사하기에 상대적으로 편리했던 라켓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빠르고 강한 탁구로의 변화가 이어졌고(그 중심에는 유럽이 있었습니다만),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아시아권 탁구 선수들도 점차 쉐이크 핸드 라켓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현대 탁구에서 펜홀더 라켓을 사용하는 탁구 선수는 찾기 어려울 정도로 희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유승민 선수를 ‘펜홀더의 마지막 희망이자 살아 있는 레전드’라고도 합니다.

생활 체육도 마찬가지입니다. 탁구를 새롭게 배우신다면, 대부분의 코치들은 쉐이크 핸드 라켓으로 배울 것을 권장할 것입니다. 쉐이크 핸드 라켓은 빠르게 화/백(앞뒤)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의 몸쪽 공격을 강한 백 공격으로 쉽게 되받아 칠 수 있으니까요. 다만, 탁구장을 찾아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직도 우리나라 생활 체육에서는 펜홀더 라켓의 비중이 꽤나 높습니다. 7~80년대부터 펜홀더 라켓으로 탁구를 즐기시던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세계 최강 중국에서 태어난 라켓?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두 가지 라켓, 펜홀더 라켓과 쉐이크 핸드 라켓은 일반적이고 대표적인 라켓들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두 가지 라켓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라켓이 있습니다. 바로 ‘중국식 펜홀더 라켓’입니다.

중국식 펜홀더 라켓중국식 펜홀더 라켓의 앞면과 뒷면

 “이건 쉐이크 핸드 라켓이잖아?”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쉐이크 핸드 라켓과 중국식 펜홀더 라켓은 겉으로 보기에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잘 보시면 라켓의 그립 부분이 쉐이크 핸드 라켓보다 짧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라켓을 잡는 법 또한 펜홀더 라켓을 잡는 법과 거의 같습니다. 다만, 양면에 러버를 붙이기 때문에 손가락의 위치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중국식 펜홀더 라켓에는 러버가 양면으로 붙습니다. 사진처럼 엄지와 검지를 편하게 잡기 위해 일부러 러버를 그립 위로 살짝 띄어서 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라켓은 잡는 법이 펜홀더와 동일하기 때문에 ‘중국식 펜홀더’라고 부르며 중국에서 만들어져 ITTF(International Table Tennis Federation: 국제탁구연맹)의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중국식’이라는 이름을 붙여 부릅니다. 이 라켓의 특징은, 펜홀더의 단점이었던 몸 쪽 대응을 뒷면 러버 부착으로 이겨내면서 펜홀더의 장점인 강력한 드라이브 공격을 구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04년 베이징올림픽 남자 탁구 단식 결승에서 우리나라의 유승민 선수와 맞붙었던 중국의 왕하오 선수를 기억하시나요? 당시 “왕하오의 이면타법을 조심하라”라는 이야기가 언론에서 많이 나왔었는데,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이면타법’이 바로 중국식 펜홀더의 뒷면을 이용한 강력한 공격을 뜻합니다.

 

탁구, 어디에서 치면 좋을까요?

지금까지 탁구 라켓의 종류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한동안 탁구를 하지 않으셨던 분들, 그리고 한 번도 하지 않으셨던 분들 모두 탁구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생기셨으리라고 믿습니다. 그러면 탁구, 어디에서 치면 좋을까요?

사실 80년대에 우후죽순 생겼던 탁구장들은 탁구의 인기 하락으로 많이 사라졌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상대와 웃으며 즐겁게 땀을 흘릴 수 있는 좋은 운동임에도 불구하고 탁구를 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종교시설이나 문화체육센터 같은 곳에는 탁구장을 갖추고 있는 곳들이 제법 있습니다. 특히 문화체육센터에서는 저렴한 비용으로 강습까지 하는 경우가 많으니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문화체육센터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사설 탁구장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역명 + 탁구/탁구장’을 검색하여 인근의 탁구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서울역 주변 탁구장 위치

서울역 주변 탁구장 위치, 이미지 출처: 네이버

 

‘서울역 탁구장’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많은 숫자는 아니지만, 서울역을 중심으로 용산구, 서대문구, 종로구 등지에 있는 탁구장 7곳이 검색되었습니다. LG전자와
LG유플러스 사업장이 있는 서울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2곳의 탁구장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탁구탁구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스포츠입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미세 먼지, 황사가 오나 관계 없이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스포츠가 탁구입니다. 이런 저런 핑계로 마땅히 할 만한 운동을 찾지 못하셨다면, 탁구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떠신가요? 그 어떤 운동보다 즐겁게, 그리고 건강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자신 있게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 주에는 가족, 친구, 직장 동료와 함께 가벼운 마음으로 탁구장을 한번 찾아보세요.

인병현 프로필

LG유플러스 e마케팅팀에서 모바일 부문 온라인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농구, 탁구, 자전거를 좋아하고 그 외 온갖 잡스럽고 사사로운 것들, 삶을 잉여롭게 하는 것들에 관심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