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 선물 뭐하지? 시대별 인기 선물 변천사와 명절 선물 추천 – 설 선물, 졸업 선물, 입학 선물 등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구정 선물 뭐하지? 시대별 인기 선물 변천사와 명절 선물 추천 – 설 선물, 졸업 선물, 입학 선물 등

작성일2015-02-11

졸업과 입학, 발렌타인데이, 구정… 유난히 행사와 절기가 많은 2월입니다. 기분 좋은 날에는 선물이 빠질 수 없죠. 그런데 변화하는 시대상에 맞춰 우리가 주고받는 졸업 선물 입학 선물, 구정 선물 또한 바뀌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시대별로 어떤 선물들이 인기를 끌었는지 시대별 인기 선물 변천사를 살펴보겠습니다

시대별 인기 선물 변천사

시대별 인기 선물 변천사

1970년대 이전
명절 선물 : 농수산물, 생필품
졸업·입학 선물 : 짜장면, 책가방, 졸업장 보관통
1970년대
명절 선물 : 커피세트, 럭키치약, 주류
졸업·입학 선물 : 만년필, 구두
1980년대
명절 선물 : 넥타이, 지갑, 양말
졸업·입학 선물 : 외국 브랜드 운동화, 손목시계
1990년대
명절 선물 : 건강식품, 상품권
졸업·입학 선물 : 미니카세트 플레이어, 전자사전, 삐삐
2000년대
명절 선물 : 웰빙 상품, 미술품, 어린이용 게임기
졸업·입학 선물 : 휴대폰, MP3, 디지털 카메라
2010년대
명절 선물 : 소용량 선물세트, 수입과일·식품, 생필품세트
졸업·입학 선물 : 스마트폰, 태블릿PC

 

1970년대 이전 – 명절 선물은 농수산물, 졸업입학 선물은 짜장면 하나면 OK!

1950년대는 선물이 상품화되지 않아 변변한 명절 선물이 없었습니다. 6.25 전쟁 이후 폐허 복구에 매달리며 굶주림에 시달리던 때라 밀가루, 찹쌀, 계란, 참기름 등 허기를 채울 수 있는 농수산물을 직접 주고받는 게 전부였죠. 전후 복구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60년대에 들어서야 설탕, 비누, 조미료 등의 생필품들이 명절 선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 인기 있는 품목은 설탕이었다고 합니다.

짜장면

어려운 시절 졸업·입학 선물로 평소에 쉽게 먹을 수 없었던 짜장면은 아이들에게 최고의 선물이 되었습니다. 경제가 조금씩 나아지기 시작한 60년대 중반부터 새롭게 등장한 졸업 선물 아이템이 있었는데요. 바로 졸업장 보관용 통입니다. 당시만 해도 지금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이 학교를 다닐 수 있었던 시절이 아니어서 졸업장이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종이나 나무로 만든 뒤 벨뱃으로 고급스럽게 감싼 통에 졸업장을 모셔 놓았습니다. 또한 책가방도 좋은 선물이 되었는데요. 가방 없이 보자기로 둘둘 말고 다니던 시절이라 쉽게 접할 수 있는 졸업·입학 선물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1970~1980년대 – 커피 세트 같은 기호식품 등장, 만년필, 통기타 등 맞춤형 상품 인기

생활의 여유가 생긴 70년대에는 생필품은 물론이고 식용유, 치약, 와이셔츠, 가죽제품, 주류 등 기호식품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럭키치약은 단연 선물 목록 1위를 차지했었죠. 커피 세트 또한 인기를 끌어 설탕, 조미료 세트에 이어 백화점 선물 목록 3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과자종합선물세트 하나면 사랑을 듬뿍 받을 수 있었습니다.

졸업·입학 선물로는 좀 산다는 집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만년필이 유행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필기도구가 다양하지 않았던 당시 잉크를 넣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만년필은 모든 학생들에게 선망의 대상이었죠. 파카 만년필 같은 수입 만년필부터 국내산 파이롯트 만년필까지 모두 백화점에서만 살 수 있었던 고가의 제품이라 선물을 받으면 주변 친구들의 부러움을 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때부터 구두, 가방 같은 맞춤형 상품들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벨트 지갑 선물세트

고급화, 다양화 바람이 불기 시작한 80년대에는 넥타이, 스카프, 지갑, 벨트, 양말 세트 등 취향을 고려한 품목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정육 세트와 과일, 참치통조림 세트가 명절 선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도 이 때입니다.

졸업·입학 선물 또한 학용품에서 학생들의 취향을 반영한 제품들로 변하기 시작했는데요. 외국의 고가 스포츠 브랜드들이 들어오면서 외국브랜드의 운동화가 학생들 사이에서 최고의 인기 선물로 떠올랐습니다. 또한 지금은 패션 아이템으로착용하는 손목시계가 당시 대학생과 새내기 직장인들이 가장 받고 싶어하던 선물이었다고 합니다. 일부에서는 청바지, 생맥주와 더불어 젊음과 저항을 상징했던 통기타를 졸업·입학 선물로 주고받기도 했습니다.

 

1990년대 – 직접 선물을 고를 수 있는 상품권, 소형 전자제품 유행

90년대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삼, 꿀, 영지 등의 건강식품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1975년 사재기와 과소비로 인해 폐지되었던 상품권이 1994년 백화점에서 판매가 재개되면서 자신이 갖고 싶은 물건을 직접 고를 수 있는 백화점 상품권을 비롯한 각종 상품권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90년대 졸업입학 선물

90년대 들어서 전자제품들이 본격적으로 졸업·입학 선물 대상에 오릅니다. 90년대 초반 소니, 아이와, 파나소닉 등 일명 ‘워크맨’으로 불렸던 미니카세트가 학생들 사이에서 광풍을 일으키면서 미니 컴포넌트, CD 플레이어 등 당시만 해도 최신 기술 제품이 등장해 선물의 유행을 빠르게 바꿔나갔죠. 영어 열풍으로 전자사전이 인기를 끌었고, 삐삐도 90년대 후반 졸업·입학 선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2000년대 – 선물 양극화, 졸업입학 선물로 고가의 첨단 전자기기 각광

올리브 오일

2000년대에는 선물 사는 곳이 백화점과 할인점으로 나뉘고 상품의 종류도 다양해지면서 고가 제품과 중저가 제품으로 선물이 양극화되었는데요. 홍삼, 꿀, 올리브유 같은 웰빙 상품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어린이용 게임기, 미술품까지 명절 선물로 각광을 받았습니다. 또한 고급 와인과 골프, 헬스기구 등 여가를 위한 선물도 등장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백화점 상품권은 뇌물로 인식되어 대표적인 명절 선물이었던 인기가 시들해졌다고 합니다.

전국적으로 통신망이 깔리고 인터넷이 생활화되면서 졸업·입학 선물도 고가의 첨단 전자기기들도 대체되었는데요. 휴대폰과 디지털 카메라, 노트북, MP3 등 고가의 제품이다 보니
졸업입학 선물에 지출하는 비용도 자연스레 상승하게 되었죠. 특히 여대생들 사이에서는 메이크업 세트와 명품가방 등이 인기 선물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2010년대~최근 – 싱글족, 애견용품 등 가족 변화에 따라 선물도 다양화, 재미 위한 선물도 화제!

2010년 이후로는 명절 선물 양극화가 더욱 심화되었는데요. 막걸리 세트 등 저렴한 실속 생필품 세트가 주를 이루는 와중에 한편에서는 특급 호텔을 중심으로 ‘프랑스 최고급 와인 세트’, ‘한우 세트’ 등 고급 선물 세트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이할 만한 점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확대와 해외 직구 열풍에 힘입어 수입과일이나 수입식품 세트를 선물하는 경우도 늘었다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용량 선물 세트, 자기 마음대로 원하는 품목을 골라 담아 선물 세트로 제작하는 DIY 세트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며느리 깁스 1

최근에는 격식을 차리는 것보다 가족들에게 웃음과 휴식을 주는 명절 선물도 등장했는데요. 가짜 깁스인 일명 ‘며느리 깁스’가 명절 선물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명절 증후군을 앓는 며느리들을 위한 선물로,이 중에서 팔목 깁스는 없어서 못 팔 지경이라고 합니다. 좀 더 실감나는 연기를 위해서 별도의 붕대와 함께 착용한다고도 합니다.

지난해에는 한 백화점 명절 선물 카탈로그에 애견용품 페이지가 처음으로 생기기도 했습니다. 여기엔 상어육포, 캥거루꼬리뼈, 연어큐브, 쇠고기육포 등 수제 간식 세트, 알레르기 피부에 효과가 있다는 최고급 사료, 24개월 안에 분해되는 친환경 소재로 만든 배변봉투, 유기농 샴푸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명절 때 챙겨야 할 가족의 반열에 사람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도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2010년대 졸업입학 선물

졸업·입학 선물 역시 아주 다양해졌습니다. 전자제품이 강세인 것은 여전한데요. 요즘의 청소년들은 디지털 카메라, 데스크톱 컴퓨터, MP3 플레이어, 게임기 등 단일 기능의 전자기기 대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최첨단 모바일 제품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최근 졸업·입학 선물 트렌드에서 두드러진 점이 하나 있습니다. 손자손녀의 선물을 사기 위해 백화점을 찾는 60대 조부모들이 크게 늘어난 것입니다. 손자손녀에 대한 조부모의 사랑은 비단 요즘만의 일은 아닐 텐데요. 시간적인 여유와 경제력을 가진 60대 이상 조부모 세대가 새로운 소비 세대로 급부상하고, 출산율 저하로 집안에 자녀 수가 줄면서 양가 조부모가 한 자녀에게 소비를 집중하는 사회적 현상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시대에 따라 선물의 종류는 변화되고, 다양해지고 있지만 선물을 통해 사람들 간의 정을 표현하는 것은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졸업·입학 시즌과 명절, 주는 사람도 부담이 없어야 하지만 받는 사람 또한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는 선물이 가장 좋은 선물 아닐까요? 올해 여러분께서는 어떤 선물을 준비하셨나요?

LG가 추천하는 명절, 졸업·입학 선물!


명절 선물 추천

후 천기단 왕후세트

LG생활건강 화장품 세트
LG생활건강은 후, 오휘, 숨 등 대표 브랜드를 중심으로 선물세트를 구성했습니다. 한방 화장품 브랜드 후의 ‘천기단 왕후세트’, 발효 화장품 숨의 ‘시크릿 리페어 스페셜 세트’ 등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선보였고 남성용 선물세트로 보닌의’더 스타일 블루 세트’도 있습니다.

LG생명과학 건강기능식품 리튠
LG생명과학은 지난해 인기를 모았던 ‘리튠 프로바이오틱스 듀얼’ 외에도 부모님의 관절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관절엔 강황’, ‘리튠 프로-본’, 눈 건강에 좋은 ‘아쿠아 오메가3’, 어린이를 위한 ‘리튠 홍삼 플러스’, ‘리튠 츄어블 DHA’ 등 다양한 연령대에 맞춘 건강기능식품을 준비했습니다.
리튠 공식 온라인몰 바로 가기 > http://www.retune.co.kr/

 

졸업·입학 선물 추천

졸업입학 선물 추천

강의자료, 과제 파일도 빠르고 안전하게! LG전자 Cube XD7
요즘 대학에서는 강의자료나 교재 등을 주로 파일로 전달하는데요. LG전자 외장하드 Cube XD7은 USB2.0 대비 최대 10배 빠른 USB3.0을 지원해 빠르게 콘텐츠를 전송, 저장할 수 있으며 오토 파킹 기능이 추가되어 안전제거 없이 케이블을 분리해도 데이터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블랙, 화이트, 핑크 세 종류의 색상과 500GB, 640GB, 1TB, 2TB 네 종류의 용량이 있으며 무상 2년의 AS를 보증합니다.

가벼운 가방을 위한 초경량 노트북, LG전자 그램 14
노트북을 구매할 때 가장 신경쓰는 점이 ‘사양’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휴대를 하다 보면 사양보다 무게가 더 중요해진다는 사실! LG전자가 새로 출시한 초경량 노트북 그램 14는 14인치의 넉넉한 화면을 갖췄음에도 무게는 980g에 불과합니다. 두께도 얇아 가방에 넣고 다니며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인텔 5세대 CPU ‘코어 i7’과 최대 10.5시간 사용 가능한 고밀도 배터리가 탑재 되어 성능 또한 뛰어납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